$\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수줍음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사 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Young Children's Shyness on Social Withdrawal of Young Children: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5 no.4, 2017년, pp.419 - 431  

조우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hildren's shyness and relationships with their teacher in regards to social withdrawal. Two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with mothers and teachers of 242 three to five-year-olds attending a childcare center in Sejong city. SPSS 18.0 was used to implement descrip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인 유아의 수줍음과 맥락적 특성인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위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수줍음의 영향력을 유아-교사 관계가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유아의 사회적 위축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을 위해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특성으로 유아의 수줍음 특성에 관심을 갖고, 유아가 맺는 교사와의 관계가 이러한 수줍음의 영향력을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수줍음 중 사회성 결여와 적극성 결여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위축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와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사회적 위축 수준은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특성인 유아의 수줍음과 맥락적 특성인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위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 관계에서 수줍음의 영향력을 유아-교사 관계가 조절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유아의 사회적 위축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응을 위해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상의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유아-교사 갈등관계 수준이 적극성 결여와 자기의식성의 영향력을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교사와의 갈등 수준별로 수줍음이 높은 유아와 낮은 유아 간의 사회적 위축 수준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사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6에 제시된 바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으로 고립된 유아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은? 이러한 상호작용은 긍정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이 있거나 고립된 유아는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고립은 사회적 위축과 같은 개인의 성향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51], 위축된 아동은 낮은 자존감, 우울, 외로움, 사회적 불안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져[15], 전반적인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유아기란? 유아기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벗어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망을 넓혀 가는 시기이다. 이시기의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집단생활을 시작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적, 사회 정서적 성장이 이루어지며,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유아 시기에 배우는 것은? 유아기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벗어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망을 넓혀 가는 시기이다. 이시기의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집단생활을 시작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적, 사회 정서적 성장이 이루어지며,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긍정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이 있거나 고립된 유아는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적어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chenbach, T. M. (1997). Caregiver-teacher report form for ages 2-5 . Burlington, VT: University Medical Education Associates. 

  2. Asendorpf, J. B. (1993). Abnormal shyness in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 (7), 1069-1081. http://dx.doi.org/10.1111/j.1469-7610.1993.tb01774.x 

  3. Buss, A. H. (1986). A theory of shyness. In W. H. Jones, J. M. Cheek, & S. R. Briggs (Eds.), Shyness: Perspectives on research and treatment (pp. 39-46). New York: Plenum Press. 

  4.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5. Cheek, J. M. (1983). The revised cheek and buss shyness scale (RCBS) . Unpublished manuscript, Wellesley College, Wellesley, MA. 

  6. Cheek, J. M., & Melchior, L. A. (1990). Shyness, self-esteem, and self-consciousness. In H. Leitenberg (Ed.), Handbook of social and evaluation anxiety (pp. 47-82). New York: Plenum Press. 

  7. Chen, X., Rubin, K. H., & Li, Z. Y. (1995). Social functioning and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A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1 (4), 531-539. http://dx.doi.org/10.1037/0012-1649.31.4.531 

  8.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 (2), 244-258. http://dx.doi.org/10.1037/0012-1649.40.2.244 

  9. Crozier, W. R. (1995). Shyness and self-esteem in middle childhood.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5 (1), 85-95. http://dx.doi. org/10.1111/j.2044-8279.1995.tb01133.x 

  10. Dan, H. K. (2011). Teacher's perception on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3 (2), 5-33. 

  11. Dan, H. K. (201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languag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4 (1), 5-33. 

  12. Davis, E. L., & Buss, K. A. (2012). Moderators of the relation between shyness and behavior with peers: Cortisol dysregulation and maternal emotion socialization. Social Development, 21 (4), 801-820.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11.00654.x 

  13. Egger, H. L., & Angold, A. (2006). Comm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preschool children: Presentation, nosology, and epidemi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 (3-4), 313-337.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06.01618.x 

  14. Evans, M. A. (2001). Shyness in the classroom and home. In W. R. Cozier & L. E. Alde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ocial anxiety: Concepts, research, and interventions relating to the self and shyness (pp. 159-183). Westport, CT: Wiley. 

  15. Gazelle, H., & Ladd, G. W. (2003). Anxious solitude and peer exclusion: A diathesis-stress model of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4 (1), 257-278. http://dx.doi. org/10.1111/1467-8624.00534 

  16. Hamre, B. K., & Pianta, P.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 (2), 625-63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01 

  17. Han, J. A. (2016).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temperament,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coping behavior on genderspecific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5 (3), 281-293. http://dx.doi.org/10.5934/kjhe.2016.25.3.281 

  18.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 Jerome, E. M., Hamre, B. K., & Pianta, R. C. (2008). Teacher-child relationships from kindergarten to sixth grade: Early childhood predictors of teacher-perceived conflict and closeness. Social Development, 18 (4), 915-945. http://dx.doi.org/10.1111/j.1467-9507.2008.00508.x 

  20. Kim, M. J.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child relationship perceived by teacher an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Kore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 (1), 137-163. 

  21. Koomen, H. M., Verschueren, K., van Schooten, E., Jak, S., & Pianta, R. C. (2012). Validating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Testing factor structure and measurement invariance across child gender and age in a Dutch sampl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0 (2), 215-234. https://doi.org/10.1016/j.jsp.2011.09.001 

  22. Kwon, Y. H. (2012). The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withdrawal.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 (4), 341-363. 

  23. Kwon, Y. H. (2012).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 (2), 29-48. 

  24. Kwon, Y. H. (2013). Moderating and mediating the effects of a mother's rejective parenting on the relations among child's shyness, mother's perfectionism and peer victimiz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 (3), 287-307. 

  25. Kwon, Y. H. (2014).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child's shyness and peer victimization. Journal of Korean Childcare and Education, 10 (5), 25-45.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5.025 

  26.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 (5), 1579-160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66 

  27. Leary, M. R. (1986). Affective and behavioral components of shyness. In W. H. Jones, J. M. Cheek, & S. R. Briggs (Eds.), Shyness: Perspectives on research and treatment (pp. 27-38). NY: Plenum Press. 

  28. Lee, H. K. (2016). Misunderstanding and truth of moderation, moderated mediation and mediated mod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1 (2), 213-248. 

  29. Lee, J. S. (2002). Relationship of children with their teacher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1 (2), 123-134. 

  30. Lee, S. A., & Hyun, E. J. (2010). Teacher-child relations: Interactions with children's peer-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 (2), 1-15. 

  31. Lee, Y. G.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shyness and selfperception among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2. LoCasale-Crouch, J., Mashbum, A. J., Downer, J. T., & Pianta, R. C. (2008). Pre-kindergarten teacher's use of transition practices and children's adjustment to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 (1), 124-139. https://doi.org/10.1016/ j.ecresq.2007.06.001 

  33. Luby, J. L., Si, X., Belden, A. C., Tandon, M., & Spitznagel, E. (2009). Preschool depression: Homotypic continuity and course over 24 month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6 (8), 897-905. https://doi.org/10.1001/archgenpsychiatry.2009.97 

  34. Mantzicopoulos, P. (2005). Conflictual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ssociations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5), 425-442. https://doi.org/10.1016/j.jsp.2005.09.004 

  35. Myers,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 (3), 600-608. http://dx.doi. org/10.1080/15374410802148160 

  36.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2), 185-200. https://doi.org/10.1016/j.ecresq.2005.04.007 

  37. No, J. H., & Kim, H. H. (2016). The mediating effects of young children's shy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children relationship and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 27(1), 5-17. https://doi.org/10.7856/kjcls.2016.27.1.5 

  38. O'Connor, E. E., Dearing, E., & Collins, B. A. (2011).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behavior problem trajectories in elementary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8 (1), 120-162. https://doi. org/10.3102/0002831210365008 

  39. Oh, K. J., & Kim, Y. A. (2013). Manual for the ASEBA preschool forms . Seoul: Huno. 

  40. Park, B. K. (2013). Relations among toddlers' temperament, maternal parenting, and social withdrawal and aggress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1 (6), 67-81. https://doi.org/10.7466/JKHMA.2013.31.6.67 

  41. Park, J. S., Lim, S. H., & Park, S. Y. (2009).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on child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al. Korean Journal Child Studies, 30 (3), 85-98. 

  42. Park, R. G., & Kang, W. S. (2006).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 of low-income class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1 (1), 1-23. 

  43. Park, S. Y. (2004).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child's temperament, self-concept, and relationships with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Korea. 

  44. Pianta, R. C. (1991).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 (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45. Pianta, R. C. (2015). Teacher-Child Relationship Scale. Retrieved April 13, 2017, from http://curry.virginia.edu/about/directory/robert-c.-pianta/measures 

  46. Pianta, R. C., La Paro, K. M., Payne, C., Cox, M. J., & Bradley, R. (2002). The relation of kindergarten classroom environment to teacher, family, and school characteristics and child outcome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 102 (3), 225-238. http://dx.doi. org/10.1086/499701 

  47.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 (3), 444-458. 

  48. Rothbart, M. K., Ahadi, S. A., Hershey, K. L., & Fisher, P. (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 (5), 1394-1408.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55 

  49. Rubin, K. H., Burgess, K. B., & Colpan, R. J. (2005). Social withdrawal and shyness. In P. K. Smith & C. H. Hart (Eds.), Handbook of childhood and social development (pp. 329-352). UK: Blackwell. 

  50. Rubin, K. H., Burgess, K. B., Kennedy, A. E., & Stewart, S. L. (2003).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In E. J. Mash & R. A. Barkley (Eds.), Child psychopathology (pp. 372-406). New York: Guilford Press. 

  51. Rubin, K. H., Colpan, R. J., Bowker, J. C., & Menzer, M. (2010). Social withdrawal and shyness. In P. K. Smith & C. H. Hart (Eds.), Handbook of childhood and social development (pp. 434-454). Hoboken, NJ: Blackwell. 

  52.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 (2), 107-120. https://doi.org/10.1016/j.ecresq.2008.12.003 

  53. Seo, Y. J., Doh, H. S., & Choi, M. K. (2006).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ts relations with their shyness and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4 (5), 239-249. 

  54. Shin, Y. L., & Yoon, S. J.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social behaviors, and preschool adjustment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 comparison between teacher and child perception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 (5), 5-19. 

  55. Silver, R. B., Mease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 (1), 39-60. https://doi.org/10.1016/j.jsp.2004.11.003 

  56. Sterba, S. K., Prinstein, M. J., & Cox, M. J. (2007). Trajectories of internalizing problems across childhood: Heterogeneity, external validity, and gender differenc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9 (2), 345-366. https://doi.org/10.1017/S0954579407070174 

  57. Stormahak, E. A., Bierman, K. L., Bruschi, C., Dodeg, K. A., & Coie, J. D. (1999). The relation between behavior problems and peer preference in different classroom context. Child Development, 70 (1), 169-182. https://doi.org/10.1111/1467-8624.00013 

  58. Yang, M. J., & Bang, H. J. (2014). The relation among shyness, cognitive ability,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withdrawal and anxiety.depression: Moderation effect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0 (4), 363-3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