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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에너지 이차전지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고체전해질 및 전고체전지 연구 개발 동향 원문보기

E<SUP>2</SUP>M : Electrical & Electronic materials = 전기 전자와 첨단 소재, v.30 no.7, 2017년, pp.20 - 31  

김경수 (전자부품연구원(KETI) 차세대전지연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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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고에너지 이차전지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차세대전지로서 전고체전지 개발은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고체전해질의 연구 개발을 통해 신규 구조의 고이온전도성 고체전해질이 최근들어 보고되고 있다. 관련된 고체전해질 및 전고체전지의 연구 개발 동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고체전해질은 크게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 무기계 고체전해질과 고분자계 고체전해질로 분류할 수 있으며, 무기계 고체전해질은 각각 산화물계와 황화물계 고체전해질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는 무기계 고체전해질, 그중에서도 산화물계와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의 특징과 장단점 및 앞으로의 극복 과제에 대해서 기술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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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이온전도성의 신규 고체전해질 개발을 위해 함께 개발되어야 하는 기술은? 또한 고이온전도성의 신규 고체전해질의 개발이 가속화되며 전고체전지의 실용화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높은 이온전도도의 고체전해질소재 뿐만 아니라, 활물질과 고체전해질 계면에서의 고저항층 억제, 균일한 분산을 통한 활물질 이용률 극대화 및 전극복합체 내의 전해질 함량 최소화 기술 등 핵심 요소 기술들이 함께 개발되어야 실제 전고체전지로서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종래 유기 액체계 리튬이온전지의 제작 공정을 그대로 혹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살리는 방향도 중요하겠지만, 고체 시스템에 맞는 새로운 제작공정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며, 소재에 있어서도 종래 리튬이온전지에서 사용되던 활물질과는 다른 고체/고체 계면 형성 및 고체전해질의 물성에 맞는 활물질 소재 개발이 이루어져야 고성능 고안전성의 전고체전지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리튬이온전지가 안전 장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재나 폭발에 이르게 되는 원인은? 안전 문제는 주로 기계적, 전기적, 열적 가혹조건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최신식 리튬이온전지는 여러 안전성 향상 기구 및 제어 유닛으로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억제하고 있으며, 폴리올레핀 기반의 분리막은 135도 부근에서 녹아서 이온의 전달을 막아 더 이상의 큰 전류가 흐르지 않게 셧다운 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2, 3]. 그러나 이러한 안전 장치에도 불구하고 리튬이온전지는 가연성의 유기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어, 과충전이나 단락 등으로 인한 열폭주 발생시 전극과 전해질의 분해 반응이 일어나 화재나 폭발에 이르게 된다.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중 결정질계의 대표적인 예는? 산화물계 고체전해질은 크게 결정계와 비정질계로 나눌 수 있으며, 비정질계에서는LiPON이, 결정질계에서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의 La0.51Li0.34TiO2.94 (LLTO), 나시콘 구조의 Li1.3Al0.3Ti1.7(PO4)3 (LATP), 가넷 구조의 Li7La3Zr2O12 (LLZO)가 대표적인 고체전해질 소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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