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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엘리아데의 종교현상학 관점으로 본 현대 기독교공간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odern Christian Spaces seen from the Perspectives of M. Eliade's Religious Phenomenolog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4 = no.123, 2017년, pp.57 - 64  

이진경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 설계학과) ,  김문덕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Christian spaces are developing from the past architectural styles to the phenomenological aspects. This study was conducted since it was judged that research and analysis is desirable with the application of religious phenomenological theories which fit the characteristics of religious spa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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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예로,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템펠리아우키오교회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 교회는 암반지형 속에 지하 예배당을 만들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연물을 ‘빛’과 연관지어 연구하고, 자연물을 통하여 물리적 현상의 자연성을 정립한다.
  • 본 연구에서는 종교현상학의 이론을 정립한 M.엘리아데의 이론을 기반으로 현대 기독교 공간에 대한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실제 예배공간은 낮에는 자연광이 실내로 들어와서 지하라고 느끼기 어렵고, 밤에는 빛의 역할이 반전되어 내부공간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이 주변부에 퍼지면서 빛을 머금은 공간이 된다. 이러한 자연의 특수성과 빛의 특성이 결합하여 물질 원리에 기초한 공간의 특성을 만들어 낸다.
  • 이에 현대 기독교공간의 연구에 있어서는 단순히 현상학이 아닌 종교현상학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 공간을 종교현상학적 접근으로 연구하는 것이 종교공간이라는 특성상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종교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기독교 공간 연구는 연구자나 종교인들을 포함한 모든 공간 사용자들에게 종교의 모습을 담고 있는 공간을 이해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12)신이 ‘속’의 영역에서는 형상과 상징을 통한 실체적 존재로서 비(非)존재적 대상이 된다.13) 신을 만나기 위한 공간은 인간이 만든 공간으로 인간의 필요에 의해 형성된 공간이기도하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 공간은 신과 인간의 연장선에서 이루어지는 공간의 형식과 형태를 갖춘다고 말 할 수 있다.
  • 18) 예배공간에 적용되어지는 스테인드글라스나 천창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을 인간이 주체적으로 경험하면서개인의 주관적인 시간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이다.
  • 상징을 통해 드러나는 ‘성현’은 성스러움과 지속적인 연결을 가능하게 한다는 면에서 성스러움을 지향하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매우 유용하다.20)종교적 상징은 은유와 비유 등을 포함하여 종교인에게전달되어 진다. 가령, 코르텐 강으로 만들어진 십자가는일반인에게는 형태에 지나지 않은 것이지만 재료의 특성상 부식되어져 가는 모습이 종교인에게는 그리스도의 고난 과정을 상징하는 것이다.
  • 둘째, 진화론적 역사주의에 강력하게 반대한다. 셋째, 종교의 다양한 형태를 기술하는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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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교현상학이란 무엇인가? 종교현상학(宗敎現象學, phenomenology of religion)은 종교를 다른 것으로 환원하여 설명하지 않고, 드러나는 종교의 모습 그대로를 이해하고 서술하는 학문이다.2)
대부분의 종교현상학 연구에서 수반하는 작업은 무엇인가? ‘현상’이라는 말은 ’관찰될 수 있는 것’이라는 뜻으로, 종교현상학자들은 종교의 관찰 가능한 측면, 즉 종교현상에 주목하여 이를 기술한다. 대부분의 종교현상학 연구는 여러 종교들을 공시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분류하고 비교 서술하여 기술하는 비교종교학(比較宗敎學, comparative religion)의 작업을 수반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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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유요한, 종교적인간, 상징적인간, 이학사, 2009 

  2. 유요한, 종교,상징,인간, 21세기북스, 2014 

  3. 이은석, 아름다운 교회 건축, 두란노, 2008 

  4. 최두길, 교회건축의 공간,프로그램,상징, CA현대건축사, 2014 

  5. 한국교회건축가회, 한국교회건축, 시공문화사, 2015 

  6. James Pallister, Sacred Spaces, Phaidon, 2015 

  7. 기다 겐 등, 이신철 역, 현대철학사전V 현상학사전, 도서출판b, 2011 

  8. 멀치아 엘리아데, 이동하 역, 성과 속-종교의 본질, 학민사, 1983 

  9. 미르치아 엘리아데, 이은봉 역, 종교형태론, 한길사, 1996 

  10. Richard Schaeffler, 김정희 역, 종교철학, 전남대학교출판부, 1995 

  11. 이진경, 김문덕, 한국 기독교공간에 나타난 종교현상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8권, 2호, 2017.4 

  12. http://terms.naver.com 

  13. http://www.helsinginkirkot.fi 

  14. http://www.stevenho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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