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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 개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 National Collection Management Guideline for the School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1 no.3, 2017년, pp.23 - 44  

이승길 (서울 경신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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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 학교도서관에서 장서관리정책을 수립할 때 근거 및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에 포함할 구체적인 항목과 내용 요소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도서관 장서관리 관련 문서를 국제 수준 및 국가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해외 장서관리지침서에서는 장서의 양적 기준 이외에 디지털 정보자원에 대한 접근성과 자원 공유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의 제기 자료에 대한 처리 절차를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가 포함해야 할 항목을 크게 장서관리의 일반 원칙과 장서관리지침으로 구분하고 각 항목별 내용 요소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국가 수준의 장서관리지침서가 학교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detailed items and elements to be included in a national guideline for school library collection which can be used as a basis and standard for establishing collection management policies in individual school libraries. For this purpose, materials related t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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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 학교도서관에서 장서 관리정책을 수립할 때 근거 및 기준으로 삼을수 있는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에 포함할 구체적인 항목과 내용 요소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 수준의 장서관리지침서가 학교 현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데 필요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및 정책 관련 문서를 국제 수준 및 국가 수준수준으로 나누어(<표 7> 참조)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단위 학교도서관에서 장서 관리정책을 수립할 때 근거 및 기준으로 삼을수 있는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지침서에 포함할 구체적인 항목과 내용 요소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 수준의 장서관리지침서가 학교 현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데 필요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이 교육과정 전개 및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체계적인 장서관리정책을 개발하는데 근거로 삼을 수 있는 국가 수준의 장서관리지침서(안)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국제 학교도서관 관련 기구 및 단체의 장서관리지침서와 한국․미국․영국․호주․일본 등에서 발간한국가 수준의 장서관리지침 관련 문서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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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의 장서는 도서관에 어떤 자원인가? 도서관의 장서는 조직의 목적과 존재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 자원이다. 따라서 장서의 선정, 조직, 이용, 평가 등의 활동은 이용자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문서화된 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서관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목적은 교사와 학생 등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은 장서의 교육과정 연계성과 학생의 여가생활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의 수집과 접근성을 보장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IFLA 2015, 36). 특히 교육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교도서관이 학생의 건전한 자아 형성과 발달과업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장서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따라서 장서의 선정, 조직, 이용, 평가 등의 활동은 이용자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문서화된 지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학교도서관 장서관리의 목적은 교사와 학생 등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충족함으로써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은 장서의 교육과정 연계성과 학생의 여가생활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의 수집과 접근성을 보장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IFLA 2015,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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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국가법령정보센터. [online] [cited 2017. 5. 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online] [cited 2017. 5.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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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부. 2014. 제2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 2014-2018.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the School Library Promotion Basic Pla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4.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5.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5. 김수진. 2007. 초등학교도서관의 장서개발에 관한 단상. 도서관문화, 48(3): 44-49.(Kim, Soo Jin. 2007. "A Phase of Developing a Collection of Elementary School Libraries." Library Culture, 48(3): 44-49.) 

  6.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4.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14-2018. 세종: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Presidentia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of Korea. 2014.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Libraries in Korea: 2014-2018. Sejong: Presidentia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of Korea.) 

  7.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2014. 2014년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결과보고서. 세종: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Presidentia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and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4. National Library Operation Evaluation Result Report of 2014. Sejong: Presidential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and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8. 문경화. 1999. 장서관리에서 내용관리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999년 8월 18일-19일, 서울: 연세대학교: 6: 185-188.(Moon, Kyung-Hwa. 1999. "A Study on the Paradigm Shift from Collection Management to Content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7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August 18-19, 1999, Seoul: Yonsei University: 6: 185-188.) 

  9. 박온자. 2003. 학교도서관 미디어전문가를 위한 교수매체 선정 기준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27-56.(Park, On-Za. 2003. "A Study on the Selection Criteria for Instructional Media as Guidelines for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2): 27-56.) 

  10. 윤희윤. 2013. 장서관리론. 개정 3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Yoon, Hee-Yoon. 2013. Collection Management. 3rd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1. 장덕현, 서태설. 2009. 디지털 장서개발정책 기본 요소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97-117.(Chang, Durk-Hyun and Seo, Tae-Sul. 2009. "A Research on the Elements of Digita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97-117.) 

  12. 장덕현, 이연옥, 윤희윤. 2014.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장서개발정책 모형 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2): 179-203.(Chang, Durk-Hyun, Lee, Yeon-Ok and Yoon, Hee-Yoon. 2014. "A Study on a Mode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Libraries: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179-203.) 

  13. 한국도서관협회 문헌정보학용어사전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Library and Information Glossary Compilation Committee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0. The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nd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4.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13. 한국도서관기준. 개정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Special Committee on Library Standards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2nd ed.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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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IASL). 1993.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online] [cited 2016.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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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School Library Association (SLA). 2015. SLA Standards for Secondary School Libraries. [online] [cited 2016.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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