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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imuth thruster 시스템을 장착한 나라호의 조종성
The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the research vessel NARA equipped with the azimuth thrust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3 no.3, 2017년, pp.276 - 285  

김정창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강일권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  이준호 (부경대학교 대학원) ,  함상준 (부경대학교 대학원) ,  박치완 (부경대학교 대학원) ,  김수형 (부경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vessel NARA equipped with an azimuth thruster system was built in 2015. There are few vessels with this propulsion system in Korea. This vessel has two modes such as the normal for maneuvering and the power for investigation, and the other two modes as one axis and two axes on the op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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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선박을 이용하여 종래로부터 수행해 온 선박 조종 시험을 실선 시험으로 수행하고, 안전 운항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따라서 선회 시험과 경사 시험 그리고 zigzag 시험 등을 수행하여 이 선박의 선회성과 선회 시 횡경사의 정도 그리고 조종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 선박을 이용하여 종래로부터 수행해 온 선박 조종 시험을 실선 시험으로 수행하고, 안전 운항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따라서 선회 시험과 경사 시험 그리고 zigzag 시험 등을 수행하여 이 선박의 선회성과 선회 시 횡경사의 정도 그리고 조종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여기서는 +10° Zigzag 시험에서 얻은 조종성지수를 적용하며, 선속 13.5 k’t, 224 rpm으로 하고, 타각 우현 10°, 신침로를 45°로 가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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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방위 추진기 시스템에서 동력이 추력으로 변환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전방위 추진기 (Azimuth thruster) 시스템은 기관과 추진기가 동일 축 상에 놓여 있지 않고, 동력원은 상갑판에 있으면서 기계적인 방법으로 수면 아래의 추진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동력이 추력으로 변환 되는 과정이 기존의 주기관-축계-추진기가 아니라, 발전기-전동기-추진기로 이루어진다.
나라호는 무엇인가? 나라호는 2015년에 취항한 해양조사선으로서 우리나라 해양 관련 대학의 승선 실습, 해양 자원 조사와 심해저 탐사 활동을 수행하는 최신의 선박이다.
전방위 추진기 시스템은 어떤 방법인가? 전방위 추진기 (Azimuth thruster) 시스템은 기관과 추진기가 동일 축 상에 놓여 있지 않고, 동력원은 상갑판에 있으면서 기계적인 방법으로 수면 아래의 추진기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동력이 추력으로 변환 되는 과정이 기존의 주기관-축계-추진기가 아니라, 발전기-전동기-추진기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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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n YS, Kang IK, Kim HS, Kim JC, Kim MS, Jo HJ and Lee CK. 2005. A 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T/S SAEBADA by real sea trials. J Korean Soc Fish Technol 41(4), 289-295. (DOI:10.3796/ksft.2005.41.4.289) 

  2. Hamid A, Lucia S and Sverre S. 2012. Numerical calculations of propeller shaft loads on azimuth propulsors in oblique inflow. J Mar Sci Technol 17(4), 403-421.(DOI:10.1007/s00773.012.0176.z) 

  3. Kang IK, Kim MS, Park BS, Hong JK, Jeong SJ and Ham SJ. 2012. Longitudinal motion characteristics of a ship according to the location. J Korean Soc Fish Technol 48(2), 147-154. (DOI:10.3796/ksft.2012.48.2.147) 

  4. Lim KS. 2001. A study on the method of drawing the turning circle of a vessel with maneuvering indices. Master thesis, Korea Maritime Univ, 8-14. 

  5. SNAK(Soc of Nav Arc of Korea). 2009. Residence and propulsion of ship. 344-356. 

  6. Tobias H and Simon T. 2016.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imulation of cavitating open propeller and azimuth thruster with nozzle in open water. Ocean Engineering 120, 160-164. (DOI:10.1016/j.oceaneng.2015.11.001) 

  7. Yoon JD. 2013. Theory and practice of ship maneuvering. SEJONG, Busan, Korea, 44, 48-50, 61,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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