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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융합 패션디자인 개발 연구 -빛과 형태변화 표현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vergence Fashion Design Applied Wearable Technology -Focused on the Expression of the Light and Trans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4, 2017년, pp.709 - 721  

이현승 (국민대학교 모듈형스마트패션연구센터) ,  이재정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s the application methods of Wearable Technology (WT) realizing the convergence of Design and Electronics that could broaden the fashion expression boundaries to correspond to current convergence trends. For this,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and the Department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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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Complex 콘셉트의 원피스 드레스는 타이완의 전통과 현재의 시각적 표현을 콘셉트로, 타이페이 시내 사진을 꼴라주한 텍스타일 프린팅이 적용된 드레스의 표면장식과 스커트 부분의 형상이 중국 전통 등롱의 형상으로 변화하며, 등롱형태로 변화한 스커트 부위 장식물 내부에 빛이 점등되는 ‘공간감’을 강조하는 빛의 표현과 콜러가 정의한 ‘형태의 왜곡’ 변화 표현을 구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의 창의성과 엔지니어의 공학적 합리성의 융합이 각자의 균형 있는 역할 분담을 위한 중재를 통해 실체화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교육기관에서 IOT로 대변되는 현대 산업계의 IT 융합트렌드에 대응한 패션의 표현영역 확장을 위한 연구수행의 가능성이 확인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심미적 패션표현을위한 WT의 활용가능성이 확인되었고, 융합을 위한 작업과정에서 각각의 전공분야에 따른 역할의 차이에 의한 단계별 작업진행의 문제점 및 이것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한 새로운 연구의 방향성이 발견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패션 프레젠테이션의 심미적 표현의 확장을 위한 WT의 활용 및 디자인과 타 분야 간의 융합작업을 다루는 유사연구를 위한 선행자료 제시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디자이너와 공학엔지니어의 협업워크숍을 통한 융합디자인 개발 연구가 수행되어 패션 표현을 위한 WT가 적용된 3종의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었다. 워크숍 초반 WT에 관한 소개와 발상단계에서 빛을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Light와 형태변화를 활용하는 Complex, 두 가지 유형의 콘셉트가 도출됨에 따라 표현을 위한 WT로 LED 등의 광원 장치와 서보모터, 와이어 시스템 등의 동력 장치가 출력 장치로 채택되었고,이를 제어하기 위해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아두이노가 제어 장치로 활용되어 패션디자인과 공학분야의 융합방안이 모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디자인에 있어 빛과 함께 표현영역의 확장을 위해 WT를 활용한 형태변화 방안을 모색함에 따라, 형태변화의 원리가 가변적으로 표현된 사례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심미적 패션표현을위한 WT의 활용가능성이 확인되었고, 융합을 위한 작업과정에서 각각의 전공분야에 따른 역할의 차이에 의한 단계별 작업진행의 문제점 및 이것의 효과적인 해결을 위한 새로운 연구의 방향성이 발견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패션 프레젠테이션의 심미적 표현의 확장을 위한 WT의 활용 및 디자인과 타 분야 간의 융합작업을 다루는 유사연구를 위한 선행자료 제시에 있다.
  • 이를 통해 문자라는 ‘특정 이미지의 투영’이라는 빛을 활용한 표현이라는 기술을 활용한 표현콘셉트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스커트가 등롱의 형태로 변화하는 ‘왜곡’ 표현과 스커트 표면에 적용된 장식물 내부의 LED를 활용한 ‘공간감’을 강조하는 빛의 표현이라는 기술을 활용한 표현콘셉트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장식물의 형태가 열리고 닫히는 ‘분할’과 ‘적응’의 형태변화 및 조형물의 형태가 전개되었을 때 내부의 LED가 점등되는 ‘공간감’을 강조하는 빛의 표현이라는 기술을 활용한 표현콘셉트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디자이너와 공학엔지니어의 융합작업을 통해 WT를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심미적 표현의 영역 확장 방안 및 융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합리적으로 해결한 실체적 융합 패션프로토타입 디자인 개발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심미적 표현을 위한 WT는 융합작업에 관한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의 실습의 난이도 및 의복에 적용되었을 때의 신체에 위해를 끼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동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5V 정도의 저전압을 사용하는 LED 등의 광원과 모터 등의 동력 기술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 첫 번째, Light 콘셉트의 스트리트 웨어는 스트리트 아티스트가 본인의 자기주장의 수단으로 그라피티를 활용하는 점에 착안하여, 그리피티 모티브의 텍스타일 프린팅과 힙합스타일의 의복을 스크린으로 활용하여 착용자가 표현하고 싶은 메시지를 의복 표면에 투사하는 빛을 활용한 “특정 이미지의 투영” 표현기능을 구현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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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패션디자이너와 공학엔지니어의 융합작업을 통해 실체적 융합 패션프로토타입 디자인 개발에 연구의 목적을 둔 이유는 무엇인가? 앞서 언급된 디자이너들이 사례와 같이, 국외에서는 WT와 패션의 융합을 통해 빛을 강렬한 시각적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하거나, 동적인 의복 형상변화 움직임을 표현하여 기존과 다른 표현영역의 확장이 시도되고, 실체적 성과를 제시해 왔다(San Martin, 2010; Violette, 2011). 반면 국내의 경우, WT와 패션의 심미적 융합방안에 관한 연구 및 실체적 성과가 아직 드문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패션디자이너와 공학엔지니어의 융합작업을 통해 WT를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심미적 표현의 영역 확장 방안 및 융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합리적으로 해결한 실체적 융합 패션프로토타입 디자인 개발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융합은 무엇인가? 서로 다른 이종의 것들이 모여 구별 없이 하나가 되는” 융합의 개념(Na & Park, 2012, p. 132)은 현대 산업에 있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빛이 감정의 변화와 심상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빛은 반사, 흡수, 투과, 굴절, 분산, 산란, 간섭, 회절의 물리적 성질을 통해 인간의 시각기관에 각기 다른 지각효과를 발생한다(Lee, 2015). 빛은 물체에 닿을 경우 흡수 혹은 반사되어 시각기관에 감지됨으로써 개체의 형태와 크기, 색, 질감, 공간감, 상대적 밝기 등을 전달하며, 이로 인해 인간은 사물에 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하고 이에 따른 감정의 변화, 심상을 형성한다(Lee, 2015). 이에 따라 인류 문화의 발생 이래 현재까지 빛은 원근감과 부피감과 질감을 전달하기 위한 명암 등으로 예술작품에 표현되어 왔으며(Yun, 2003), 20세기 초부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빛 자체를 조형적 표현을 위한 매체로 활용하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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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ao, Y. (2012). Interactive projects > Living pod. ying gao. Retrieved May 25, 2016, from http://yinggao.ca/eng/interactifs/living-pod/ 

  2. Han, S. W. (1991). 입체조형: 이론과 실제 [Three-dimensional formative arts: theory and reality]. Paju: Mijinsa. 

  3. Jeon, J. H. (2008). A study of digital image in fashion design-Regarding Hussein Chalayan's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4. Kim, M. J. (2004). 복식미학 강의 2 [Lecture on the aesthetics of the costume 2]. Paju: Gyomoon Publishers. 

  5. Koler, C. A. (2006). Expanding the boundaries of form theory developing the model of evolution of form. Proceeding of IADE, 2006 Design Research Society: International Conference, Portugal, 1-14. 

  6. Lauer, D. A., & Pentak, S. (2002). Design basics (5th ed.) (D. I. Lee, Trans.). Seoul: Yekyong.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7. Lee, H. S., Kim, Y. H., & Lee, J. J. (2016). A study on the fashion accessory design applying wearable technologies-Focusing on the aesthetic design and technological application of the image of the light-.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7(2), 383-398. 

  8. Lee, I. Y. (2015). Fashion design development using the spacetime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l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5(1), 15-30. 

  9. Na, M. J., & Park, S. C. (2012). A study on the IT technology convergence i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3), 129-140. 

  10. San Martin, M. (2010). Future fashion: Innovative materials and technology. Palermo: Promopress. 

  11. Violette, R. (2011). Hussein Chalayan. New York, NY: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s. 

  12. Wang, K. H. (2012). A study on the special quality of fashion design utilized by form vari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8(2), 262-273. 

  13. Yun, H. J. (2003). A study of fashion illustration introduced the light used optical fiber-Focusing on the feather im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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