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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1, 2017년, pp.128 - 133
조아해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study deals with the roundabout traffic accidents by traffic impeding fac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accidents and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used a statistical program SPSS 20.0 to analyze 2,342 acc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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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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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의 설치가 증가하는 이유는? | 최근 교통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의 설치가 증가하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중앙의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형태의 교차로이다. | |
회전교차로 인근의 교통사고 발생 추이는? | 하지만 교차로 인근 교통류를 저해하는 요소들로 인해 상충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에 따라 교통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전국 주요 회전교차로 중 교차로 인근에 노상주차장이 설치된 곳에서는 2007년~2014년 동안 691건, 그리고 버스정류장이 설치된 교차로에서는 1,631건의 사고가 발생되었다. | |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 회전교차로는 중앙의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형태의 교차로이다.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교차로 내 상충을 감소시켜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교통 정체를 해소하여 교차로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회전교차로설치를 지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회전교차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추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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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H. Kim and B. H. Park, "Traffic Accident Model of Roundabout by Driving Tye using Simultaneous Equ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5, pp 3-10, 2012.
K. H. Kim and B. H. Park,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n the Arterial Link Sections in Cheongju",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5, No. 5, pp. 153-162, 2010.
S. S. Han, K. H. Kim and B. H. Park, "Accident Model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3, pp. 103-1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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