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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저해요소별 회전교차로 사고모형
Roundabout Accident Model by Traffic Impeding Factor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1, 2017년, pp.128 - 133  

조아해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roundabout traffic accidents by traffic impeding fac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accidents and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used a statistical program SPSS 20.0 to analyze 2,342 acc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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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통류의 원활한 교차로 진입을 저해하는 요소들 가운데 버스정류장과 노상주차장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통 저해요소가 존재하는 교차로에서 시설에 특성에 맞는 사고발생 요인을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 또한 회전교차로사고와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회전부에서 발생한 사고에 집중되어 있다.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회전부가 아닌 교통저해요소에 의한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회전부로 진입하는 도로에 설치된 버스정류장과 노상주차장의 특성에 따른 사고발생요인을 분석하여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회전교차로 운영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 이 연구는 회전교차로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통류의 원활한 교차로 진입을 저해하는 요소들 가운데 버스정류장과 노상주차장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통 저해요소가 존재하는 교차로에서 시설에 특성에 맞는 사고발생 요인을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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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교차로의 설치가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교통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회전교차로의 설치가 증가하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중앙의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형태의 교차로이다.
회전교차로 인근의 교통사고 발생 추이는? 하지만 교차로 인근 교통류를 저해하는 요소들로 인해 상충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이에 따라 교통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전국 주요 회전교차로 중 교차로 인근에 노상주차장이 설치된 곳에서는 2007년~2014년 동안 691건, 그리고 버스정류장이 설치된 교차로에서는 1,631건의 사고가 발생되었다.
회전교차로의 장점은? 회전교차로는 중앙의 교통섬을 중심으로 차량이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형태의 교차로이다.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교차로 내 상충을 감소시켜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교통 정체를 해소하여 교차로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회전교차로설치를 지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회전교차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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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pp. 72-74, 2013. 

  2. K. H. Kim and B. H. Park, "Traffic Accident Model of Roundabout by Driving Tye using Simultaneous Equ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5, pp 3-10, 2012. 

  3. K. H. Kim and B. H. Park,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n the Arterial Link Sections in Cheongju",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5, No. 5, pp. 153-162, 2010. 

  4. S. S. Han, K. H. Kim and B. H. Park, "Accident Model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3, pp. 103-110, 2011 

  5. J. H. Park and S. G. Kim, "Development of Accident Forecasting Models in Freeway Tunnels using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6, pp. 145-154, 2012. 

  6. F. Saccomanno. F. Cunto, G. Guido and A. Vitale, "Comparing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Roundabouts using Simulated Rear End Conflic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78, pp. 90-9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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