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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B/AP계 고체 추진제의 연소속도 증진 방안 연구
Study on the Enhancement of Burning Rate of HTPB/AP Solid Propellant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4, 2017년, pp.21 - 27  

이선영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류태하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홍명표 (PGM Tech R&D Lab, LIG Nex1 Co., Ltd.) ,  이형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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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HTPB/AP/Al계 추진제의 성능 개선을 위한 연소속도와 압력지수를 제어하기 위하여 연소특성에 관한 AP입자 사이즈 비율과 연소촉매로 사용된 Butacene 함량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23%의 $28{\mu}m$ Al과 3%의 Butacene을 포함하는 추진제 조성에서 연소속도와 압력지수는 $9{\mu}m$ AP 입자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그리고 Butacene을 함유하는 추진제는 비교적 낮은 압력지수 특성을 보임으로써 Butacene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연소속도도 증가하였다. 그러나 Butacene의 함량에 의한 압력지수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control the burning rate and pressure exponent of HTPB/AP/Al based propellant for the improvement of performance, the effect of the size ratio of AP particles and various contents of Butacene as burning catalyst on combustion properties was investigated. In the propella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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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력에 따른 연소속도변화가 추진기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줄이기 위해, 낮은 압력지수와 연소속도 개선을 위한 고체 추진제의 연소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밀도를 높이기 위하여 HTPB/AP계 고체 추진제에 금속연료로서 최대 함량의 Al를 도입하였다.
  • 본 연구는 HTPB/AP/Al계 혼합형 추진제의 연소속도 및 압력지수 제어를 위한 연구로서 추진제의 이론적 성능을 CEA 프로그램으로 밀도비추력 값을 계산하여 Al의 최대함량인 23%을 도입하였다. 점도 및 연속속도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AP 입자 사이즈비율에 따른 점도 및 연소 특성과 연소촉매제로 Butacene을 적용하여 함량에 따른 연소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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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TPB/AP 란 무엇인가? 1970년대 이후부터 개발된 HTPB (Hydroxy Terminated Polybutadiene)/AP (Ammonium Perchlorate)계 추진제는 저렴한 가격, 기계적 성질, 내탄도 특성과 노화 성능이 우수하여 최근까지 로켓 추진제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혼합형 고체 추진제이다[1]. 이러한 HTPB/AP계고체 추진제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추진제의 밀도와 비추력이 높은 추진제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바인더나 산화제보다 밀도가 높은 금속연료의 적용은 필수 요건중 하나이다.
고체 추진제 개발에 사용되는 금속연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고체 추진제 개발에서 B (Boron),Al (Aluminum), Mg (Magnesium), Zr(Zirconium)등과 같은 금속연료들이 로켓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되고 있다. B (2.34g/cm3, 18250 kJ/kg)은 Mg (1.74 g/cm3, 14920kJ/kg)에 비교하여 높은 값의 밀도와 반응열을 가지는 편이나 끓는점 (B, 4139 K)이 높아 점화가 어려운 단점을 가진다. 또한 위 금속들 중에서 Zr (6.52 g/cm3)은 가장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어 밀도비추력 개선을 위한 훌륭한 금속연료이다[2]. 하지만 Zr은 Al에 비하여 비추력이 낮고 미세 분말형태일 때 자연발화의 위험이 있어 취급의 주의가 요구되어 대량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높은 연소열, 산화제와의 안정성, 취급의 용이성 및 가격 등을 고려하였을 때 Al이 Zr에 비해 적합하며 효율적인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다.
HTPB/AP계고체 추진제의 성능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1970년대 이후부터 개발된 HTPB (Hydroxy Terminated Polybutadiene)/AP (Ammonium Perchlorate)계 추진제는 저렴한 가격, 기계적 성질, 내탄도 특성과 노화 성능이 우수하여 최근까지 로켓 추진제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혼합형 고체 추진제이다[1]. 이러한 HTPB/AP계고체 추진제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추진제의 밀도와 비추력이 높은 추진제 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바인더나 산화제보다 밀도가 높은 금속연료의 적용은 필수 요건중 하나이다. 또한 금속연료의 도입은 비추력을 상승시키는 동시에 화염 온도를 높이는 효과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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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im, N.H., Kim, J.E. and Hong, M.P., "Burning Properties of Uncured HTPB Propel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1, pp. 37-42, 2016. 

  2. Glassman, I., Combustion, 2nd ed., Academic Press, Inc., Orlando, F.L., U.S.A., 1987. 

  3. Hwang, K.S., Yim, Y.J. and Kim, C.K., "The Effect of Fe Compounds for Burning Catalyst on HTPB/AP Propellant,"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5, No. 4, pp. 39-48, 1997. 

  4. Boehnlein-Mauss J., Bohn, M.A., Menke, K., Gottlieb, K., Junqbluth, H., Lohmann, G., Thunker, W. and Brehler, K.P., "Structural Influences of Ferrocenes on Burn Rate Modification of Composite Rocket Propellants," 24th Int. Annu. Conf. ICT, Karlsruhe, Germany, pp. 71/1-71/19, Jul. 1993. 

  5. Hong, M.P., Lee, B.J., Hwang, K.S., Kim, C.K. and Park, Y.C., "Synthesis of Acylaziridinyl Ferrocene and Its Application for Composite Propellant," Polymer, Vol. 21, No. 2, pp. 302-308, 1997. 

  6. Mackowiak, H. and Gottlieb, K., "Ferrocene Dicarboxylic Acid Diesters and Solid Composite Propellants Containing the Compounds," PCT Int. Appl. WO 9850396, 1998. 

  7. Gore, G.M., Tipare, K.R., Bhatewara, R.G., Prasad, U.S., Gupta, M. and Mane, S.K., "Evaluation of Ferrocene Derivatives as Burn Rate Modifiers in AP/HTPB Based Composite Propellants," Def. Sci. J., Vol. 49, No. 2, pp. 151-158, 1999. 

  8. Ghosh, K., Behera, S., Kumar, A., Padale, B.G., Deshpande, D.G., Kumar, A. and Gupta, M., "Studies on Aluminized, High Burning Rate, Butacene $^{(R)}$ Based, Composite Propellants,"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Vol. 11, No. 3, pp. 323-333, 2014. 

  9. Kim, C.K., Yoo, J.C., Hwang, G.S. and Yim, Y.J., "Properties of HTPB/AP/Butacene Propell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2, pp. 40-45, 2005. 

  10. Yim, Y.J., "The Tendency in Solid Propellant Technology for Missi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4, pp. 40-45, 2005. 

  11. Kim, J.H., Yim, Y.J., Kim, I.C., Park, Y.C., Seo, T.S., Jung, J.Y. and Yoo, J.C., "Increasing the burning rate of solid propell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09, No. 5, pp. 169-172, 2009. 

  12. Min, B.S., Hyun, H.S. and Yim, Y.J.,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HTPB/AP/Zr Propel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2, pp. 61-65, 2005. 

  13. Yim, Y.J. and Hwang, K.S., "The Families and Selection of the Solid Propell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2, No. 6, pp. 147-154, 1994. 

  14. Sutton, G.P. and Biblarz, O.,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2009. 

  15. Klager, K. and Zimmerman, G.A., Nonsteady Burning and Combustion, Stability of Solid Propellants, edited by Luca, L.D., etc. Vol. 143,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U.S.A., pp. 59-105, 1992. 

  16. Kubota, N., Nonsteady Burning and Combustion Stability of Solid Propellants, edited by Luca, L. D., etc. Vol. 143,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U.S.A., pp 111-14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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