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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8, 2017년, pp.1347 - 1356
박동아 (Department of Information Systems, Graduate School,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services are expanding into a new industrial revolution. There is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pplied in real life due to the development of big data and deep learning related technology. And data analysis and intelligent assistant services that integrate infor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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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에이전트란 무엇인가? | 대화형 에이전트(conversational agent)는 음성 또는 문자를 통하여 인간과 기계가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을 의미한다[1]. 초장기 컴퓨터공학이 태동하면서 동시대적으로 연구된 분야이지만 최근 음성 인식과 처리 효율성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실용적 서비스 제공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 |
개인 비서 형태의 인공지능 서비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 그중에서도 최근 빅데이터와 딥러닝 관련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 특정 분야에서는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구현되었으며, 특정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개개인에게 특화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통합 제공 및 활용하는 지능화된 개인 서비스에도 적용되고 있다. 관련 기술의 진보에 따라 Apple Siri, Google Assistant, MS Cotana, Amazon Alexa 같은 IA(Intelligence Assistant)라는 개인 비서 형태의 인공지능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현재 IA와 인간의 인터랙션은 제한적이지만 일상적인 자연어, 즉 대화 형태로 이루어진다. | |
챗봇 서버에 필요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 통상적으로 챗봇은 물리적으로 서버에서 인공지능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질의를 분석하고 사용자는 앱 또는 웹으로 정보를 제공받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서버에서는 사용자의 질의에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자연어처리(NLP), 상황인식,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과 서버와 사용자 사이에는 대규모 메시지 트래픽을 처리하는 하둡(hadoop)과 같은 분산 컴퓨팅기술이 필요하다. 보다 지능적인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순 규칙(pattern match, rule-based)기반이 아닌 온톨로지(Ontology)기반 지식베이스를 적용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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