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화개념의 역사에 근거한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진화개념 수준 비교
A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Evolution Concepts based on the History of Evolutionary Idea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659 - 668  

하민수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진화 개념의 발달 단계가 전공과 국가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 연구를 위하여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의 자료를 생물 전공과 비생물 전공에 따라 구분하여 수집하였다. Ha(2007)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Ha(2016)의 분석방법에 근거하여 순위선다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진화적 사고의 과학사적 발달 과정(창조, 목적, 의도, 용불용설, 자연선택)을 토대로 순위선다방식으로 분석하는 방법이 한국과 미국, 전공과 비전공 학생에게도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는 방법임이 확인되었다. 진화 개념의 발달 단계를 확인한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용불용설 수준, 미국의 대학생들은 목적론적 설명 수준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공과 국가에 따른 진화 개념의 발달 수준은 진화 설명소재와 교호작용효과가 있는지 확인한 결과 유의미한 교호작용효과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진화 개념의 발달 단계와 종교성은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었다. 이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진화 개념의 발달 특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whether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velopmental stages of the evolution concept depending on the major and the country. For this study, college students (both biology major and non-biology major)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answered evolution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화 개념이 주는것은? , 2007; Settlage, 1994). 진화 개념은 유전과 생태와 같은 생물학의 여러 개념들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연결해줄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현상의 궁극적 설명 역시 제공해 준다(Ha et al., 2012).
과학적 진화 개념의 오개념은? 과학적 진화 개념(자연선택 및 돌연변이)의 이해를 방해하는 다양한 오개념들이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오개념이 목적론적 설명, 의도에 의한 진화적 변화, 라마라크의 용불용설 등이 있다. 또한 과학적 지식의 수준이나 인지적인 능력의 한계로 인하여 가지게 되는 오개념과 달리 종교적인 믿음에 근거하는 창조론적 설명 역시 진화의 대안 개념으로 꾸준히 논의되어 왔다.
생물 교사들의 진화 개념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의 생물 교사들의 진화 개념의 이해 역시 매우 낮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Ha & Cha(2007)의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가 예비 교사에 비하여 더 많은 오개념을 보였으며, Lee & Cha(2014)의 연구에서는 진화적 설명을 다른 생물 개념에 전이시키는 것을 생물교사들이 어려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이외에 많은 나라에서 실시한 진화 개념의 이해 수준에 관한 연구에서 공통된 결과는 학습자들이 매우 높은 수준의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Brumby, 1984; Ha, 2016a; 2016b; Kampourakis & Zogza, 2008; Meir et al., 2007; Settlage, 199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Banerjee, K., & Bloom, P. (2014). Why did this happen to me? Religious believers' and non-believers' teleological reasoning about life events. Cognition, 133(1), 277-303. 

  2. Bartsch, K., & Wellman, H. M.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Boone, W. J., Staver, J. R., & Yale, M. S. (2014). Rasch Analysis in The Human Sciences. Dordrecht: Springer. 

  4. Bowler, P. J. (2009). Evolution: The history of an idea.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5. Brumby, M. N. (1984). Misconceptions about the concept of natural selection by medical biology students. Science Education, 68(4), 493-503. 

  6. Choi, I., Dalal, R., Kim-Prieto, C., & Park, H. (2003). Culture and judgement of causal relev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1), 46-59. 

  7. Colburn, A., & Henriques, L. (2006). Clergy views on evolution, creationism, science, and relig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4), 419-442. 

  8. Dagher, Z. R., & BouJaoude, S. (1997). Scientific views and religious beliefs of college students: The case of biological evolu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5), 429-445. 

  9. Downie, J. R., & Barron, N. J. (2000). Evolution and religion: attitudes of Scottish first year biology and medical students to the teaching of evolutionary biology.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4(3), 139-146. 

  10. Fysh, R., & Lucas, K. B. (1998). Religious beliefs in science classroom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4), 399-427. 

  11. Gotthelf, A. (1976). Aristotle's conception of final causality. Review of Metaphysics, 30, 226-254. 

  12. Ha, M. (2007). Development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of evolution based on the cross-sectional analysis of evolution concep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Cheong-ju: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Ha, M. (2016). Examining the validity of history-of-science-based evolution concept assessment and exploring conceptual progressions by contex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3), 509-517. 

  14. Ha, M. (2016a). The comparative analysis of evolution conceptions in pre- and in-service biology teachers. Biology Education, 44(2), 277-288. 

  15. Ha, M. (2016b). Examining the validity of history-of-science-based evolution concept assessment and exploring conceptual progressions by contex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3), 509-517. 

  16. Ha, M. Cha, H. Y., & Ku, S. (2012).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United States college students' degree of religiosity, evolutionary interest, understanding and acceptance and their 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0), 1537-1550. 

  17. Ha, M., & Cha, H. Y. (2007). A qualitative cross-sectional study on explanation about evolution mechanism. Biology Education, 35(1), 106-116. 

  18. Ha, M., & Nehm, R. H. (2014). Darwin's difficulties and students' struggles with trait loss: cognitive-historical parallelisms in evolutionary explanation. Science & Education, 23(5), 1051-1074. 

  19. Ha, M., Lee, J. K., & Cha, H. Y. (2006). A cross-sectional study of students' conceptions on evolution and characteristics of conception formation about it in terms of the subjects: Human, animals and pla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7), 813-825. 

  20. Heddy, B. C. & Nadelson, L. S. (2013). Variables associated to public acceptance of evolution in the United States. Evolution: Education and Outreach, 6(3) 1-14. 

  21. Heredia, S. C., Furtak, E. M., & Morrison, D. (2016). Exploring the influence of plant and animal item contexts on student response patterns to natural selection multiple choice items. Evolution: Education and Outreach, 9(1), 1-10. 

  22. Hergovich, A., & Arendasy, M. (2005).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belief in the paranormal.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8), 1805-1812. 

  23. Heywood, B. T., & Bering, J. M. (2014). "Meant to be": how religious beliefs and cultural religiosity affect the implicit bias to think teleologically. Religion, Brain & Behavior, 4(3), 183-201. 

  24. Hodgson, G. M. (2004). Darwinism, causality and the social sciences. Journal of Economic Methodology, 11(2), 175-194. 

  25. Inagaki, K., & Hatano, G. (2002). Young Children's Naive Thinking about the Biological World. New York: Psychology Press. 

  26. Kampourakis, K., & Zogza, V. (2007). Students' preconceptions about evolution: How accurate is the characterization as "Lamarckian" when considering the history of evolutionary thought? Science & Education, 16(3-5), 393-422. 

  27. Kampourakis, K., & Zogza, V. (2008). Students' intuitive explanations of the causes of homologies and adaptations. Science & Education, 17(1), 27-47. 

  28. Kanazawa, S. (2010). Why liberals and atheists are more intelligent. Social Psychology Quarterly, 73(1), 33-57. 

  29. Kelemen, D., & DiYanni, C. (2005). Intuitions about origins: Purpose and intelligent design in children's reasoning about nature.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6(1), 3-31. 

  30. Kelemen, D., Rottman, J., & Seston, R. (2013). Professional physical scientists display tenacious teleological tendencies: Purpose-based reasoning as a cognitive defaul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42(4), 1074. 

  31. Kim, S. Y., & Nehm, R. H. (2011).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Korean and American science teachers' views of evolution and the nature of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2), 197-227. 

  32. Kirsh, D. (2009). Problem Solving and Situated Cognition. In, Philip Robbins & M. Aydede (Eds.) (pp. 264-306) The Cambridge Handbook of Situated Cogni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Lee, S. N., & Cha, H. (2014). Qualitative case study of biology teachers' recognition process of evolutionary explanations included in teaching not the title of evolution in biology, Biology Education, 42(4), 450-466. 

  34. Lombrozo, T., Thanukos, A., & Weisberg, M. (2008). The importance of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cience for accepting evolution. Evolution: Education and Outreach, 1(3), 290-298. 

  35. Meir, E., Perry, J., Herron, J. C., & Kingsolver, J. (2007). College students' misconceptions about evolutionary tree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9(7), 71-76. 

  36. Messick, S. (1995). Validity of psychological assessment: Validation of inferences from persons' responses and performances as scientific inquiry into score meaning. American Psychologist, 50(9), 741-749. 

  37. Nehm, R. H., & Ha, M. (2011). Item feature effects in evolution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3), 237-256. 

  38. Nehm, R. H., & Schonfeld, I. S. (2007). Does increasing biology teacher knowledge of evolution and the nature of science lead to greater preference for the teaching of evolution in schools?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8(5), 699-723. 

  39. Nehm, R. H., Kim, S. Y., & Sheppard, K. (2009). Academic preparation in biology and advocacy for teaching evolution: biology versus nonbiology teachers. Science Education, 93(6), 1122-1146. 

  40. Newell, A., & Simon, H. A. (1972). Human Problem Solving (Vol. 104, No. 9).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41. Opfer, J. E., Nehm, R. H., & Ha, M. (2012). Cognitive foundations for science assessment design: knowing what students know about evolu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6), 744-777. 

  42. Pesta, B. J., McDaniel, M. A., & Bertsch, S. (2010). Toward an index of well-being for the fifty US states. Intelligence, 38(1), 160-168. 

  43. Razmyar, S., & Reeve, C. L. (2013). Individual differences in religiosity as a function of cognitive ability and cognitive style. Intelligence, 41(5), 667-673. 

  44. Rutledge, M. L., & Warden, M. A. (2000). Evolutionary theory, the nature of science & high school biology teachers: Critical relationships.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2(1), 23-31. 

  45. Settlage Jr, J. (1994). Conceptions of natural selection: a snapshot of the sense-making proces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5), 449-457. 

  46. Sherkat, D. E. (2011). Religion and scientific literacy in the United States. Social Science Quarterly, 92(5), 1134-1150. 

  47. Sinatra, G. M., Brem, S. K., & Evans, E. M. (2008). Changing minds? Implications of conceptual change for teaching and learning about biological evolution. Evolution: Education and Outreach, 1(2), 189-195. 

  48. Sinatra, G. M., Southerland, S. A., McConaughy, F., & Demastes, J. W. (2003). Intentions and beliefs in students' understanding and acceptance of biological evolu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510-528. 

  49. Trani, R. (2004). I won't teach evolution; it's against my religion. And now for the rest of the story....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6(6), 419-427. 

  50. Willard, A. K., & Norenzayan, A. (2013). Cognitive biases explain religious belief, paranormal belief, and belief in life's purpose. Cognition, 129(2), 379-391. 

  51. Wright, B.D. & Linacre, J.M. (1994). Reasonable mean-square-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 

  52. Zuckerman, M., Silberman, J., & Hall, J. A. (2013). The relation between intelligence and religiosity: A meta-analysis and some proposed explanatio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7(4), 325-3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