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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도구 개발과 적용 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Competency Tool of University Teachers

초록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책무를 지닌 교원들의 교수역량도구를 개발하고 변화 필요도를 분석한 것이다. 대학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 교원의 책무 수행과 대학내외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역량을 도출하였고, 24명의 교수학습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토받아 교수역량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도구는 충청남도에 소재한 K대학의 교원 83명을 대상으로 진단을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기초역량, 교육실천역량, 공동체역량을 도출하였다. 기초역량에는 '대학교육의 이해', '교육철학과 자세', '교수자 태도', 교육실천역량에는 '분석설계', '수업실행', '지도관리', '평가환류', 공동체역량에는 '창조적 학문융합', '공감학습문화', '글로벌 공유'로 분류하였다. K대학 교원들의 교수역량을 진단한 후, 대응표본 t-검정과 Borich 계수 분석을 통한 변화필요도를 살펴본 결과 기초역량에서는 대학교육의 이해(4순위), 교육실천역량에서는 분석설계(5순위), 수업실행(2순위), 공동체역량에서는 공감학습문화(1순위), 글로벌 공유(3순위)로 나타났다. 대학 교원의 역량은 잘 가르치기 위한 교육실천의 역량뿐 아니라 대학교육에 대한 이해와 대학내외 공동체 구성원과의 공감과 공유의 역량이 필요하다. 대학에서는 앞으로 교수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 제공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teaching competency tool of university teachers with responsibility for college education and analyze the need for change. We have developed teaching competency to strengthen the competencies required for university professors' responsibilities and community activities in and out of universities and the contents validity was examined from 24 experts. The developed tools were used to diagnose the 83 teachers of K university in Chungcheongnam-do, and to derive basic competence, educational practice competence, and community competence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The teaching competencies include 'Understanding of college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attitude', 'Teacher attitude', 'Analysis design', 'Instruction execution', 'Guidance management', 'Evaluation feedback', 'Academic convergence', 'Sympathy learning culture', and 'Global sharing'. The results of the paired t-test and the analysis of the need for change through the analysis of Borich coefficient analysis were as follows: Understanding of university education (4th rank), analysis design (5th rank), instruction execution(2nd rank), empathy learning culture (1st rank), and global sharing (3rd rank). The competence of university teachers is not only the ability to practice teaching, but also the ability to understand university education and to empathize and share with the members of the university community. In the future, the university should actively develop and provide ongoing support programs to strengthen the capacity of profess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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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역량
교수역량은 어떤 측면에서 구분될 수 있는가?
수업설계자, 학습촉진자, 평가자 세 가지 측면

오은주는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수역량 탐구에서 교수역량에 대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3]. 교수역량 진단 결과 수업설계자, 학습촉진자, 평가자 세 가지 측면에서 역량을 구분하였다. 수업설계자의 경우 핵심역량으로는 수업분석력, 수업계획능력, 학습환경 조성능력으로 구분하였고, 기반역량으로는 창의력, 입체적 사고, 감수성으로 나누었다.

역량
역량이란 무엇인가?
특정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우수한 성과와 관련된 개인의 내재적 특성

역량(competency)의 개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를 하고 있다. 역량에 관심을 가진 Boyatzis[13]는 역량에 특정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효과적이며 우수한 성과와 관련된 개인의 내재적 특성이라고 정의하였고 그 특성을 우수 수행자와 평균 수행자, 낮은 수행자와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식, 기술, 특질, 동기, 자기 이미지, 사회적 역할이라고 하였다.

기본소양, 실천역량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기본소양, 실천역량은 각각 어떤 하위 역량으로 구분될 수 있는가?
기본소양 역량으로 창의성, 문제해결, 의사소통, 사회적 능력, 유연성, 테크놀로지 리터러시, 윤리의식, 열정으로 구분하였다. 실천역량으로는 내용전문성, 학습자와 관계형성, 수업설계 및 개발, 학습 어포던스 조성, 평가와 성찰, 대외 협력관계 형성, 업무 성과 관리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교수역량의 개념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정의되었는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21세기 학습자와 교수자의 역량 모델링 연구를 통해 역량을 2가지 영역(기본소양, 실천역량)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하위 역량을 도출하였다. 기본소양 역량으로 창의성, 문제해결, 의사소통, 사회적 능력, 유연성, 테크놀로지 리터러시, 윤리의식, 열정으로 구분하였다. 실천역량으로는 내용전문성, 학습자와 관계형성, 수업설계 및 개발, 학습 어포던스 조성, 평가와 성찰, 대외 협력관계 형성, 업무 성과 관리의 능력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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