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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기관의 조직원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척도 개발 연구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cale Development & Valid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418 - 425  

정문주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  원희욱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  채은영 (더드림상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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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상담 기관 조직의 조직원들의 의사소통능력 척도를 개발 타당화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대상은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자, 사회복지사, 관리자 등 131명이며, SPSS 12.0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이후 척도 타당화를 위한 상관관계분석,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공식적 의사소통 능력 8문항과 비공식적 의사소통능력 8문항의 2요인으로 척도를 구성하고 타당화 하였다. 총 14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내적 합치도를 통해 확보되었다. 본 척도의 타당도 확보를 위해 기존의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아동, 청소년 관련된 상담기관에서 의사소통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communication ability scale of the members in the youth counseling organization. The subjects were 131 counselors, social workers, and managers working in youth counseling and welfare centers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rrelation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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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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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타당화된 척도들을 활용하여 조직 의사소통, 이직의도, 조직 만족 및 몰입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하여 조직이나 기관 내에서 조직원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상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 내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기존 연구와 평가도구의 분석에 기초하여 하위요인 공식적 의사소통능력과 비공식적 의사소통능력의 두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기존의 조직 내 의사소통능력 척도가 성격이 다른 각 조직 내에서 신뢰도와 타당도의 분석 없이 수정, 보완되어 사용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기 때문에[17][18] 본 연구에서는 상담센터, 특히 청소년 복지기관 등에서 적합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기존 도구의 문항을 전문가들의 합의를 통해 선별하였다. 그 후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고 신뢰도를 밝히고 탐색적 요인분석의 과정을 거쳐 공식적 의사소통능력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능력의 2요인으로 수정하여본 평가도구를 완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의 하부요인을 공식적의사소통 능력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능력의 2요인으로 구성하고 기존의 조직의사소통 척도를 수정하여 청소년 상담․복지 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상담자, 관리자들을 중심으로 조직 의사소통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타당화된 척도들을 활용하여 조직 의사소통, 이직의도, 조직 만족 및 몰입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하여 조직이나 기관 내에서 조직원으로서 다양한 사람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상담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상담․복지에 관련한 조직에 유용한 조직의사소통능력 척도개발을 위하여 1단계 척도 문항 개발 및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2단계에서는 이를 상담·복지관련 센터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의 하부요인을 공식적의사소통 능력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능력의 2요인으로 구성하고 기존의 조직의사소통 척도를 수정하여 청소년 상담․복지 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상담자, 관리자들을 중심으로 조직 의사소통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타당화된 척도들을 활용하여 조직 의사소통, 이직의도, 조직 만족 및 몰입 간의 관계에 대한 모형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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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상담자 혹은 아동·청소년 기관에서 일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지는 이점은? 결과적으로 조직 내에서의 상담자 혹은 기관원들의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은 상담자 혹은 기관원 모두에게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게 하며, 심리적 소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5]. 따라서 많은 사람들과 의사소통 하는 아동 상담자 혹은 아동·청소년 기관에서 일하는 기관원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자신의 업무에 유능감과 이해도를 높여 상담 업무를 포함하여 청소년 기관에서의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중요한 변인이다[6].
아동·청소년 기관이 가져야 할 점은? 아동·청소년 기관은 아동·청소년의 복지를 위하여 일을 하는 조직이다. 때문에 아동이나 청소년과 관련된 부모, 선생님, 언어 치료사, 정신과 의사,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 주변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한다. 따라서 기관에서 일하는 상담자 혹은 기관원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할 경우, 내담자인 아동·청소년을 돕는데 있어 어려움이 존재할 것이다[1].
청소년기관에서 일을 하고 있는 상담자가 가지는 한계점은? 특히 아동이나 청소년 상담자처럼 실제 현장에서 언어가 주도적인 도구로 쓰이는 경우에, 상담자와 내담자 혹은 그 부모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는 상담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2]. 또한 청소년기관에서 일을 하고 있는 상담자들의 경우 자신의 업무나 조직의 이해를 위해서 누구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질문해야 하는지, 어디서 자원을 얻어서 도움을 제공받거나 줄 수 있는지 알 수 없어 내담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데 한계를 가지게 된다[3]. 따라서 의사소통이 조직 안에서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자신이 하는 일이 정확하게 상담인지 혹은 행정업무인지, 자신의 정체성이 조직원인지 상담원인지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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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진경, 유안진, "시설거주여부,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초기 청소년의 의사소통 기술과 또래관계질," 아동학회지, 제23권, 제2호, pp.121-135, 2002. 

  2. A. Deppermann, "Discourse-analytic trainings for medical doctors and psychologists," 의료커뮤니케이션, 제2권, 제2호, pp.105-115, 2007. 

  3. 심윤정, "기업 상담자의 기업 내 적응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대기업 내 여성 상담자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819-1843, 2012. 

  4. 박시현, 연문희, "의사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의사소통,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연구 - 기업 장면을 중심으로-," 제10권, 제2호, pp.887-910, 2009. 

  5. 김지희, 윤설민, 서원석, "호텔 구성원의 역할 스트레스 요인, 소진, 이직의도 간 영향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p.139-159, 2010. 

  6. 유성경, 박성호, "상담환경의 위험요소,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389-400, 2002. 

  7. 엄재춘, 조영옥, 임경희, "학교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위험요소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4권, 제5호, pp.3125-3143, 2013. 

  8. 송기현, 안귀여루, "직장인의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치료학회지, 제5권, 제2호, pp.117-129, 2013. 

  9. 신호창, 윤선현,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진단," 홍보학연구, 제12권, 제2호, pp.44-81, 2008. 

  10. 유은영, 장병희, 남상현,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2권, pp.68-105, 2009. 

  11. C. W. Downs and M. D. Hazen, "A factor analytic study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J.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14, No.3, pp.63-73, 1977. 

  12. 이양출, 직업무용단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및 무용공연 참여만족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13. L. E. Penley and B. Hawkins, "Studyi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organizations: A leadership appl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8, No.2, pp.309-326, 1985. 

  14. 김수영, 석혜은, "잠재성장모형의 사용을 위한 표본크기 결정,"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제34권, 제2호, pp.599-617, 2015. 

  15. P. M. Bentler and D. G. Bonett,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Vol.88, No.3, p.588, 1980. 

  16. 고기홍, "이면적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 개발," 상담학연구, 제5권, 제2호, pp.383-392, 2004. 

  17. 강윤숙, 이숙정, 김인자, 안금희, "일반병동 간호사의 간호역량평가 도구 개발,"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3호, pp.219-228 2008. 

  18. 박혜진, 유태용, "상사의 리더십, 조직의 변화 준비성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적응수행, 조직변화지지 행동에 대한 조직변화몰입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2권, 제1호, pp.131-15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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