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418 - 425
정문주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 원희욱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 채은영 (더드림상담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communication ability scale of the members in the youth counseling organization. The subjects were 131 counselors, social workers, and managers working in youth counseling and welfare centers and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rrelation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 상담자 혹은 아동·청소년 기관에서 일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지는 이점은? | 결과적으로 조직 내에서의 상담자 혹은 기관원들의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은 상담자 혹은 기관원 모두에게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게 하며, 심리적 소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5]. 따라서 많은 사람들과 의사소통 하는 아동 상담자 혹은 아동·청소년 기관에서 일하는 기관원들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자신의 업무에 유능감과 이해도를 높여 상담 업무를 포함하여 청소년 기관에서의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중요한 변인이다[6]. | |
아동·청소년 기관이 가져야 할 점은? | 아동·청소년 기관은 아동·청소년의 복지를 위하여 일을 하는 조직이다. 때문에 아동이나 청소년과 관련된 부모, 선생님, 언어 치료사, 정신과 의사, 사회복지사 등 청소년 주변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한다. 따라서 기관에서 일하는 상담자 혹은 기관원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할 경우, 내담자인 아동·청소년을 돕는데 있어 어려움이 존재할 것이다[1]. | |
청소년기관에서 일을 하고 있는 상담자가 가지는 한계점은? | 특히 아동이나 청소년 상담자처럼 실제 현장에서 언어가 주도적인 도구로 쓰이는 경우에, 상담자와 내담자 혹은 그 부모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는 상담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 결정적이라 할 수 있다[2]. 또한 청소년기관에서 일을 하고 있는 상담자들의 경우 자신의 업무나 조직의 이해를 위해서 누구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질문해야 하는지, 어디서 자원을 얻어서 도움을 제공받거나 줄 수 있는지 알 수 없어 내담자에게 도움을 제공하는데 한계를 가지게 된다[3]. 따라서 의사소통이 조직 안에서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자신이 하는 일이 정확하게 상담인지 혹은 행정업무인지, 자신의 정체성이 조직원인지 상담원인지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4]. |
A. Deppermann, "Discourse-analytic trainings for medical doctors and psychologists," 의료커뮤니케이션, 제2권, 제2호, pp.105-115, 2007.
심윤정, "기업 상담자의 기업 내 적응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대기업 내 여성 상담자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819-1843, 2012.
박시현, 연문희, "의사소통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의사소통,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연구 - 기업 장면을 중심으로-," 제10권, 제2호, pp.887-910, 2009.
김지희, 윤설민, 서원석, "호텔 구성원의 역할 스트레스 요인, 소진, 이직의도 간 영향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p.139-159, 2010.
유성경, 박성호, "상담환경의 위험요소,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389-400, 2002.
엄재춘, 조영옥, 임경희, "학교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환경위험요소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4권, 제5호, pp.3125-3143, 2013.
송기현, 안귀여루, "직장인의 의사소통 능력과 의사소통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치료학회지, 제5권, 제2호, pp.117-129, 2013.
신호창, 윤선현, "바람직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진단," 홍보학연구, 제12권, 제2호, pp.44-81, 2008.
유은영, 장병희, 남상현,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2권, pp.68-105, 2009.
C. W. Downs and M. D. Hazen, "A factor analytic study of communication satisfaction," J.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14, No.3, pp.63-73, 1977.
이양출, 직업무용단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 및 무용공연 참여만족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L. E. Penley and B. Hawkins, "Studying interpersonal communication in organizations: A leadership applic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8, No.2, pp.309-326, 1985.
김수영, 석혜은, "잠재성장모형의 사용을 위한 표본크기 결정,"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제34권, 제2호, pp.599-617, 2015.
P. M. Bentler and D. G. Bonett,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Vol.88, No.3, p.588, 1980.
고기홍, "이면적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 개발," 상담학연구, 제5권, 제2호, pp.383-392, 2004.
박혜진, 유태용, "상사의 리더십, 조직의 변화 준비성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적응수행, 조직변화지지 행동에 대한 조직변화몰입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22권, 제1호, pp.131-153,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