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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443 - 452
VR and AR technologies are recognized as one of important technologies dur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Also, the market size of VR/AR are anticipated to grow up to $150 billion by 2020. These technologies are used in theme parks as well as in other industries including games and films. The p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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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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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 증강현실은 ‘포켓몬GO’와 같은 게임뿐만 아니라 의료, 제조, 교육,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의료 분야에서는 HMD를 쓰고 3차원 이미지로 진단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으며, MRI나 CT 영상을 실제 영상과 합성하여 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 |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하나의 분야에서 파생된 기술로서 현실세계와 가상의 체험을 결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가상현실은 모든 환경을 컴퓨터를 통해 가상환경으로 제작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하지만, 증강현실은 현실세계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가상의 물체와 상호작용 함으로서 향상된 현실감을 줄 수 있다[13]. | |
해외의 테마파크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 테마파크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이미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설계 도구로 이용되거나 고객의 체험을 극대화를 위해서 어트랙션에 활용이 되고있다. 2016년 6월 중국에 개장한 상하이디즈니랜드의 설계에는 기획 단계부터 가상현실이 이용되어 Tomorrowland의 TRON을 포함한 어트랙션이 탄생하였다[5]. 독일의 Europa Park와 영국의 Alton Towers와 미국의 Six Flags 등은 삼성기어 VR을 롤러코스터에 탑승 시 착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나아가 본격적인 VR 테마파크를 지향하는 The Void는 Sony Pictures와 영화 고스트버스터즈의 가상현실 체험관이며 ‘Ghostbusters Dimension’을 뉴욕을 포함한 세계 4개 도시에 오픈하였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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