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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디자인 거버넌스의 사회혁신 패러다임 분석 -핀란드, 덴마크, 독일의 디자인 주도 사회혁신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Social Innovation Paradigm of Northern European Design Governance - Focusing on Design-driven Social Innovation Cases in Finland, Denmark and German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463 - 470  

전영옥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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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동체 위협을 극복하는 북유럽 국가들의 전략적 디자인 협업체계 분석을 통해 사회공유 서비스와 삶의 질적 가치인식을 제고하는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핀란드의 시트라(Sitra), 덴마크의 마인드 랩(Mind Lab), 독일의 걸리버(Gulliver) 프로젝트에서 살펴본 디자인 거버넌스는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의 전 과정에 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한 민 관 산 학 협의체의 개입을 장려하고 있다. 특히 시민은 정보 제공이나 일시적인 참여가 아니라 다른 거버넌스 구성원들과 함께 문제 해결 아이디어 개진과 새로운 정책 설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 사례들에서 디자인 거버넌스는 사회 문제가 발생하는 현장 중심적 접근, 지역의 특수성과 다원주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정책 집행에 있어 불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소모와 불편을 줄인다. 결과적으로 향후 디자인 정책 패러다임은 소수의 관계자들에 의한 정책 결정의 방식에서 민간 참여를 토대로 한 디자인 거버넌스 중심의 정책 설계와 다원적 모니터링의 개념으로 진화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patterns of design governance used by Northern European countries to respond to social crises and understand design governance as a tool for sophistication of social services and social integration. Design governance as applied in Sitra of Finland, MindLab of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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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분석에 집중하여 그 특성과 유의미함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확대된 디자인 거버넌스 사례들에서 디자인 전략과 협치 양상, 기대효과에 있어 각 디자인 거버넌스 주체들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우리 정부와 사회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거버넌스 모델은 무엇인지 고찰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최근 도시 문제에 인본주의적 접근으로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북유럽의 디자인 거버넌스에 주목한다. 연구의 목적은 사회 위기를 극복하는 북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유형 분석을 통해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삶의 질적 개선 수단으로서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최근 도시 문제에 인본주의적 접근으로 사회혁신을 실천하는 북유럽의 디자인 거버넌스에 주목한다. 연구의 목적은 사회 위기를 극복하는 북유럽 선진 국가들의 디자인 거버넌스 유형 분석을 통해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삶의 질적 개선 수단으로서 디자인 거버넌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있다. 나아가 인간중심·문화 기반형 도시수명 연장에 있어 디자인 거버넌스의 시대적·사회적 당위성을 제고한다.
  • 연구의 본문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유럽선진 국가별 가시적인 사회혁신을 유도한 디자인 거버넌스를 탐구하고 사회의 구조적·제도적 모순 개선과 공동체적 가치 지향에 있어 디자인의 적용 맥락을 파악한다.
  • 걸리버는 2001년 쾰른시가 도시 노숙자 문제해결을 위해 쾰른시 세인트존 역 아래에 마련한 공간이다. 이 프로젝트에참여한 지역주민 및 사회협의체는 도시 노숙자들의 행동반경을 파악하고 퀄른 시내에서 이들의 새로운 거주지를탐색했다. 서비스 디자이너는 노숙자들을 직접 대면하고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들을 파악하여 공간 서비스를 계획했다.
  • 시트라에서 진행한 Low2No 프로젝트[12]12)는 디자인 거버넌스를 통한 사회혁신의 대표적 사례로 헬싱키시 옛 항구지역 내 무탄소·지속가능한 주거환경 수립을목표로 한다. 이 프로젝트의 가시적 목표는 이산화탄소의 저장효과 뿐만 아니라 추출, 가공, 운반에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한 6층 주상복합형 목재건물의 설계였다. 건축공모 당시 건물과 건물 서비스가 도시 계획 내에서 갖는역할과 의미를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았으며 건물 설계 시에는 입주자들의 환경우선주의적 행동패턴 분석을통해 건물 내·외부에 필요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고 건물 입주자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에 효과적인 디자인을 고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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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론적인 개념으로 거버넌스란 무엇인가? 원론적인 개념으로 거버넌스(Governance)란 ‘정부의 다양한 공무(公務) 수행을 위해 사회·정책·행정적 권한을 행사하는 방식’이자[1]1) ‘시장, 정부, 시민사회 등 상호의존적 행위주체들 간의 수평적·협력적 조직’을 의미한다[2].2) 일찍이 Rhodes(1996)는 거버넌스를 ‘국무적 의사결정 및 공공복지 구조 내에서 활동하는 민간, 공공, 자율봉사영역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로 설명했다[3].
바람직한 거버넌스의 조건은 무엇인가? 4) OECD는 대중이 협소적·배타적으로 자신들의 사적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배려, 상대적 빈곤 해결 등 현실적인 사회문제 혁신과 공익추구를 기대하는 ‘자주적 시민(Emancipated Citizens)’의 등장을 거버넌스 시대의 특징으로 설명한다[5].5) 김의영(2011)은 바람직한 거버넌스의 조건을 ‘지속가능한 개발의 여러 요소 간 균형을 유지시키며 이들을 유기적으로통합하는 정치적 역할’과 ‘가장 긴급하고 가장 생산적인과제에만 집중 관여하며 이외 외부의 힘과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는 활동’, 그리고 ‘지방정부·시민사회단체·민간기업 등의 지속적·협력적인 노력에 기반’ 할 것을 강조했다[6].6) 따라서 거버넌스란 사회의 공적 현안에 대한 의사결정 구조 및 그 활동에 있어 정부제도와 규범이 지닌 제약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정책운영 방안으로 해석된다.
정부가 주도했던 행정 활동들이 민간 및 기업,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으로 이양하는 이유는? 이는 오늘날 시장화, 분권화, 네트워크화, 국제화를 지향하는 국가 행정의 방향성과 맥을 같이 한다. 오늘날처럼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원화될수록 단일한 실천 주체가 일방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Dunsire, 1993)[7].7) 때문에 그동안 정부가 주도했던 행정 활동들이 민간 및 기업, 지역사회의 다양한 조직으로 이양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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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Yoon-Jae Shin, "A study on the social governance model of urban spatial design"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3. 

  2. J. K. Kim, H. I. Jang, "The design promotion system in Korea: A democratic model for design governance" Applie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2 No. 1, pp.115-128, 2009. 

  3. Hyeong-Jun Park, "A Study on the regional culture & arts center and cultural & welfare center: Focusing on the Daejeon culture and arts center."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08. 

  4. Hyeon-Bin Back, "Research on public design governance and substantiality of policy: Case study of Design Seoul",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16. 

  5. Yoon-Jae Shin, "A study on the social governance model of urban spatial design" Ph.D.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2013. 

  6. L. Y. Kim, "Local good governance: A research framework", Applied the Asian Consortium for Political Research, Vol. 20, No. 2, pp.209-235, 2011. 

  7. Dunsire, Modes of Governance. In Jan Kooiman (ed.), "Modern Governance: New Government-Society Interactions" London: Sage, 1993. 

  8. S. H. Kim, "Public management reform in social services: A case study of nordic countries" Applied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39, No. 4, pp.19-38, 2005. 

  9. W. S. Lee, S. J. Shong, S. I. Jung, B. W. Kim, J. Y. Jeong, S. H. Kim, J. H. Choi, "Technological innovation strategy and policy agenda to strengthen economic growth potential" Applied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2007. 

  10.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Study on development of gap analysis model for human resources in design industry", 2015. 

  11. Y. R. Na, M. Lamblin, "Finland Slow Life", Seoul: Future Window, 2014. 

  12. DOI: http://www.low2no.org. 2015.06.17 

  13. DOI: http://mind-lab.dk/en/cases. 2015.08.11 

  14. Federal Ministry of Economics and Technology, Research on culture and creative industries of the german federal government, 2009. 

  15. Young-Ok Jeon, "The development of service design framework for the innovation of Korea's social problems" Ph.D. dissertation,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Hongik University. 2016. 

  16. DOI: http://program.sbs.co.kr. 2015.03.28. 

  17. Y. O. Jeon, "A study on the role of service design in creating resident-driven safe community", Applie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6, pp.407-41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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