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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질랜드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the New Zealand Mathematics Curriculum: Focused on the Connectivity between Standards into Curriculum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3, 2017년, pp.423 - 441  

조성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함에 따라 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혁하고 이를 실천에 옮긴 뉴질랜드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에서는 뉴질랜드 교육 체제 및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계성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뉴질랜드 교육 체제 및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 뉴질랜드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 교과에서 진행된 연계성 분석틀을 바탕으로 연계성 분석기준을 설정하고 뉴질랜드의 교육과정 중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수준의 성취목표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뉴질랜드 수학과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에서 이공계열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이수하는 과목의 학습내용 성취수준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고, 실세계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통계적 탐구 활동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계성 측면에서는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다루는 개념 또는 내용의 범위가 넓어지거나 수준이 높아지는 '심화'의 형태를 띠는 경우가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Zealand had reformed their national curriculum with competence and are applying the revised curriculum. As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 clothed with competency-based curriculum, New Zealand may have important implications for the study of the Korean revised curriculum. In this stud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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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교과별 학년 간 교육과정 연계성’이 좀더 강화되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김진숙 외, 2013)에 따라, 본 연구는 뉴질랜드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년 간 연계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은 ‘무엇’보다는 ‘어떻게’의 관점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하채현, 나정연, 2014). 그러므로 뉴질랜드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과 내용 지식이 어떻게 구조화되고 학교급에 따라 어떻게 연계되었는지를 탐색함으로써 우리나라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과 차세대 교육과정의 개정 및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뉴질랜드와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뉴질랜드 교육과정 중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부분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개념의 위계와 내용의 중복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내용 선정과 조직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내용을 비교하여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또한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성취목표에 진술된 내용을 중심으로 뉴질랜드 교육과정의 수준별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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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질랜드에서 고등학교 졸업을 위한 자격은? 뉴질랜드에서 고등학교 졸업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뉴질랜드 자격청(New Zealand Qualification Authority: 이하 NZQA)에서 실시하는 고등학교 졸업 자격시험(School Certificate)에 합격해야 한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이를 위해 학생들은 11학년부터 13학년까지 매년 국가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을 치르고, 국가 교육 학력 인증 (National Certificates in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NCEA)을 받아야 한다.
뉴질랜드와 우리나라의 교과서에 대한 학교의 권한의 차이점은? 뉴질랜드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국가 수준에서 특정 교과서를 제공하지 않고 단위 학교에서 융통성 있게 학교 교육과정을 편제할 수 있다. 그러나 국가 교육과정에 핵심역량을 도입하고 학교 현장에 이를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서 뉴질랜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은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려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뉴질랜드의 고등학교 학년에 대한 설명은? 뉴질랜드의 정규학교 입학은 만 5세부터 가능하고, 초등학교(Primary School)는 1~6학년, 중학교(Intermediate School)는 7~8학년으로 나뉘지만 학년 구별이 불분명하여 반년 단위로 구성된 학급이 위아래로 겹쳐진다. 고등학교(Secondary School, High School, College, Area School)는 학년이 뚜렷하게 구분되고 9~13학년까지 있다(백경선 외, 20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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