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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트, 그는 누구인가?
Watt, Who is he?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2, 2017년, pp.108 - 122  

최준섭 (한국교원대학교) ,  유재영 (대호중학교) ,  임미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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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 논문은 인류 문명사에서 금자탑을 이루는 제 1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성공적으로 이룬 와트에 관하여 그의 교육환경과 배움의 자세를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고, 산업혁명의 결과물인 '새로운 증기기관'의 연구 개발 과정과 환경 등을 통하여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본적인 인적 물적 인프라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지는 정보는, 우리의 현재 학교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창의성 개발'에 관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아직은 태동기에 있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데에도 온고지신의 차원에서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얻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와트의 부모는 아들이 기계장치 등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 분야의 타고난 재능을 살려주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였다. 둘째, 와트는 글라스고우 대학의 교수들과 인연을 맺고 자신의 관심분야를 스스로 개척하며, 자기주도 학습으로 지식을 흡수하였다. 이러한 학문에 관한 끊임없는 능동적인 자세는 그를 이 분야의 기술자 및 이론가로서 성장시켰다. 셋째, 18세기에 신분의 벽을 뛰어넘는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는 Lunar society의 연구 환경 인프라는 와트에게 과학적 호기심과 자유로운 탐구 정신을 경험하게 한 협회이다. 자신의 과학기술지식을 발표하고, 서로 이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며 집단적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의 지식을 축적해 가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은 현대의 R & D환경을 만들 때에도 유념하여야 할 사항이다. 넷째, 사업가 볼턴과 같이 기술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파악하는 능력이 구비된 '경영의 귀재'가 연구자들을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동시에 재정문제를 그다지 걱정하지 않고 기술 자체를 즐기고 연구하는 '기술의 달인' 와트와 같은 사람이 있어야 산업혁명은 잘 이루어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aper is to examine James Watt who led the 1st industrial revolution successfully. His great work was called monumental achievement in the human history of civilization. Here, we looked over the Watts' educational environment during his infant, juvenile, and adolescence period and al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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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역학도 본질적으로 19세기에 많은 부분이 이루어졌다(최준섭, 2017). 와트의 분리응축기의 다음 단계는 증기기관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작업을 추진하려하였다. 그는 강력한 보일러에서 나오는 증기력을 이용한다면 광산의 양수펌프뿐만 아니라 수많은 기계도 움직일 수 있다고 보았다.
  • 이 글에서는 와트의 교육환경과 배움의 자세, R & D 환경을 살펴본 후,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 방향을 진로지도 등의 가정 및 학교 교육, 사회의 R & D 인프라 구축을, 성공한 그리고 검증된 1차 산업혁명에서 그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도입의 의미는? 여기에서 일자리 창출문제의 해법을 4차 산업혁명1)을 통하여 달성하겠다는 것이 기본전략이다. 4차 산업혁명은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니고, 기존의 정보화 산업사회로 지칭되는 3차 산업혁명의 확장 개념으로서,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산업사회 전반에 확대시켜서 인간의 생산, 유통, 소비의 모든 경제 활동 부문의 정보를 생산, 교환하여 편리성,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보다 많은 정보를 인간과 사물, 혹은 사물과 사물을 통하여 생산, 유통하다 보면, 결국 만물 인터넷(IoE, Internet of Everything)을 향하여 발전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제 1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핵심인물 중의 하나인 18세기의 와트의 업적은? 그는 인류역사의 동력원의 발달과정에 획기적인 지평을 열었다. 즉, 인력(human power)시대는 0.1 kW정도, 축력(animal power)시대에는 1 kW정도, 풍차 ‧ 수차 시대에는 10 kW정도였으나, 그의 증기기관 발명에 힘입어, 106 kW 정도 이상도 가능하게 되었다(장병주, 1991).
와트는 어떤 사람인가? 와트는 영국 스코틀랜드의 그린나크(Greennock)에서 비교적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허약 체질로 평생 동안 편두통으로 고생한 신경질적인 사람이다. 수학교사였던 조부, 건축기사이자 조선 업자인 부친, 측량기사인 삼촌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그는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과학과 기술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Smiles, 1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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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동광 역(2011), 마이클 에이더스 저, 기계, 인간의 척도가 되다. 서울: 산처럼. 

  2. 도현신(2011), 전쟁이 발명한 과학기술의 역사, 서울:시대의 창. 

  3. 류창열(2000), 에피소드로 보는 발명의 역사, 서울:성안당. 

  4. 박광덕 역(1996), 자크루엘 저, 기술의 역사, 서울:한울. 

  5. 송성수(2015), 한 권으로 보는 인물과학사, 서울:북스 힐. 

  6. 장병주(1991), 과학과 기술의 역사, 서울:동명사. 

  7. 조선일보(2017. 4. 25), 기자수첩, 4차 산업혁명의 적임자라는 대통령후보들의 空約 

  8. 최준섭(2017), Watt의 증기기관 개발에의 통합적 접근, 지속가능발전교육 세미나, 제주대학교 (2017. 1. 9-10), pp. 121-125. 

  9. 笠原一男 外 3人(1965), 詳說 日本史硏究, 山川出版社, 288. 

  10. De Camp, L. S. (1960), The ancient engineers, Barns & Noble Books. 

  11. Garcia, J. et al. (2002), Creating America, a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Mcdougal Littel. 

  12. King, M. L. (2000), Western civilization, a social and cultural history, New Jersey: Prentice Hall. 

  13. McClellan III, J. E., and Dorn H. (2006), Science and technology in world history,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oltimore. 

  14. Mitcham C. (1994), Thinking through technology,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5. Smiles, S. (1865). Lives of engineers, Boulton and Watt. London: Murray. 

  16. Whitehead, A. L. (1929), The aims of education, New York: New American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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