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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Korean Medicine Hospital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3, 2017년, pp.18 - 30  

이재은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  양종현 (중원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장동민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systematically and validate empirically the influence of korean medicine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factors and revisiting intention. The candidates were patients visiting the one korean medicine hospital in Gyeongnam. We took a direct survey collected dur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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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한방병원 이용자가 선호하고 중요시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한편, 이러한 서비스 품질 요인에 기초하여 만족도와 재이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여러 선행연 구들을 바탕으로 한방병원을 선택하는 데 작용한 서비스 품질요인이 한방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한방병원 서비스품질요인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연구모형을 <그림 1>과 같이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면, 남녀비율이 남자 42.
  • 이에 본 연구는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이고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한방병원 이용자가 선호하고 중요시하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한편, 이러한 서비스 품질 요인에 기초하여 만족도와 재이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5. 한방병원 대외이미지요인은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5. 한방병원 대외이미지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한방병원 물리적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한방병원 물리적질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한방병원 서비스품질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한방병원 서비스품질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한방병원 이용자의 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한방병원 인적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한방병원 인적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한방병원 접근성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한방병원 접근성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한방병원 효율성요인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한방병원 효율성요인은 재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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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방의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사회의 진입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의료계에서도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한방의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1].
한방의료시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은? 근래에도 현대 서양의학의 확산, 한방보험급여의 제한, 한의약에 대한 국민 신뢰의 저하, 건강기능 식품시장의 활성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한방의료시장은 급속하게 위축되고 있다. 특히 주요 대학의 한방부속병원 조차도 점차 국민들의 낮은 한방이용률로 인하여 심각한 경영상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다[3].
병원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연구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병원경영 관련 연구의 경우 병원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는 병원 경영 상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아 실제 병원경영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의료공급체계는 이원화된 구조를 갖고 있는데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의료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양방의료에 치우쳐 있어 한방의료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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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Yoon K, Health Welfare ISSUE & FOCUS 140 (2012-21),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2. 

  2. Im D, Report on Usage and Consumption of Korean Medicine,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4. 

  3. Welfare and Family Affairs, A Study on Utilization Patterns of Oriental Medical Care in 2008, Ministry for Health, 2009. 

  4. Cho C, An Effe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Quality and Customer in Oriental Medical Hospital,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010;15(2). 

  5. Park H,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4). 

  6. Min MH, Factor affecting patients, preference on oriental medical services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inversity; 2000. 

  7. Lee BG, Analysis of the satisfaction degree of users of oriental medical service in public health center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inversity; 2007. 

  8. Lee SW, The Effects of Subsequent behavior and Patient Satisfaction on Service Factors of the Korean Medical Hospital [dissertation]. Jeonbuk: Wonkwang Uinversity; 2013. 

  9. Park OS, A Study on the factors afficting hospital selection criteria [dissertation]. Gyeongnam: Inje Uinversity; 2013. 

  10. Kim HJ, A Research on trust realization strategies for oriental medical quality improvement [dissertation]. Daejeon: Daejeon Uinversity; 2014. 

  11. Kim YI, A Study on the Impact of Hospit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dissertation]. Jeonbuk: Wonkwang Uinversity; 2011. 

  12. Oliver, 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1997. 

  13. Anderson, E, Fornell, C, Lehmann, D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1994; 58:53-66. 

  14. Yang J, Chang D.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Long-Term Care Hospitals,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2012;17(3). 

  15. Woodside, AG, Commentary: What is quality and how much does it really matter? Jouranal of Health Care Marketing, 1991;11(4):61-67. 

  16. Rust, R. T.(1994). Service quality: Insight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from the frontier.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5-280. 

  17. Steiber, SR, Krowinski, WJ, Measuring and managing patient satisfaction, American Hospital Asspciation Company;1990. 

  18. James F. Engel, Roger D. Blackwell, Paul W. Miniard, Consumer behavior, 8th edition, Chicago: The Dryden Press, 1995. 

  19. Kim YS,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Trust on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t in a Hospital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inversity;2012. 

  20. Park KM,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s [dissertation]. Gyeongnam: Inje Uinversity; 2015. 

  21. Kim SH, A Research on effective factors upon medical service perception for realizing personalized traditional korean medicine [dissertation]. Daejeon: Daejeon Uinversity; 2015. 

  22. Kil CD, (The) decision factor analysis and patient satisfaction for the choice of Western.Korean Herb Medical treatment [dissertation]. Daegu: Keimyung Uinversity; 2005. 

  23. Sim BK, A study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repurchase in oriental healthcare service [dissertation]. Seoul: Hanyang Uinversity;2002. 

  24. Lee WJ,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of Geriatric Hospital [dissertation]. Chungnam: Kongjiu National Uinversity; 2009. 

  25. Sei Y, Kang S, Kim Y, Choi D, Sin H. Systematic Review on the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20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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