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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3, 2017년, pp.18 - 30
이재은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 양종현 (중원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장동민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systematically and validate empirically the influence of korean medicine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factors and revisiting intention. The candidates were patients visiting the one korean medicine hospital in Gyeongnam. We took a direct survey collected d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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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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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의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사회의 진입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의료계에서도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한방의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1]. | |
한방의료시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은? | 근래에도 현대 서양의학의 확산, 한방보험급여의 제한, 한의약에 대한 국민 신뢰의 저하, 건강기능 식품시장의 활성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한방의료시장은 급속하게 위축되고 있다. 특히 주요 대학의 한방부속병원 조차도 점차 국민들의 낮은 한방이용률로 인하여 심각한 경영상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다[3]. | |
병원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 연구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 기존의 병원경영 관련 연구의 경우 병원 선택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는 병원 경영 상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아 실제 병원경영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의료공급체계는 이원화된 구조를 갖고 있는데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의료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양방의료에 치우쳐 있어 한방의료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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