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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병원의 서비스특성이 서비스관계품질을 매개로 서비스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rvice's Characteristics on Service Performance by Mediating Service Relationship Quality in Specialty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3, 2017년, pp.88 - 104  

조형래 (단국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 ,  최철재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explains how service characteristics such as service competence, service customizati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image affect service trust and affective commitments and how service trust, affective commitment play a role in affecting risk-taking and service loyal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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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병원서비스 연구는 일반병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최근 의료기술이 발달되고 소비자의 전문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사회 전반에 확대되면서 전문병원의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의료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서비스특성에 대한 관계마케팅 개념을 적용하고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전문병원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이 선호하는 서비스특성을 확인하고, 이러한 서비스가 어떠한 관계품질에 영향을 주어 서비스성과를 나타내는가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병원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특성을 확인하고, 이들 구성개념이 서비스신뢰 및 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며, 이들 요소가 위험감수 및 서비스 충성도와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확인하여 전문병원서비스특성에 따른 서비스성과 관계에서 서비스신뢰 및 감정적 몰입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분야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전문병원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특성을 확인하고, 이들 구성개념이 서비스신뢰 및 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며, 또한 서비스신뢰 및 감정적 몰입이 서비스성과로서 위험감수 및 서비스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의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2 : 서비스개별화는 서비스신뢰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1-3 : 상호간 의사소통은 서비스신뢰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3 : 서비스신뢰는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4 : 서비스신뢰는 위험감수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5 : 감정적 몰입은 위험감수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6 : 서비스신뢰는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7 : 감정적 몰입은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8 : 위험감수는 서비스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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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특성으로 무엇이 있는가? 신뢰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특성으로 유사성, 예의, 공감성, 개별화 능력, 신속성, 신뢰성을 제시하였다(Coulter & Coulter[8]). 이를 근거로 전문병원의 서비스특성으로 서비스 능력, 서비스개별화, 상호간 의사소통 등을 들 수 있고 또한 전문병원의 경우 일반병원에 비해 병원의 이미지가 감정형성의 역(threshold)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서비스특성으로 제시할 수 있다.
감정적 몰입이란 무엇인가? 감정적 몰입은 상호관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난 친숙함, 우정, 개인적 신뢰로 인해 상대와 관계를 발전시키고 강화하려는 욕구로 고객과 서비스제공자 간 고리역할을 하며 관계상대에 대한 충성심과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10]. 감정적으로 몰입한 고객은 상대에 대해 호의적이기 때문에 관계를 지속하게 된다[11].
경쟁적 시장 환경에서 신규고객의 확보보다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신규고객의 확보가 기업의 기본적 마케팅 과제이지만, 오늘날과 같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경쟁적 시장 환경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비용이 유발되는 신규고객 확보보다 기존의 수익성 높은 고객과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여 비용은 줄이면서 구매의 연속성은 유지하여 안정적 수익을 확보 하고자하는 관계마케팅의 적용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관계마케팅은 유형재보다는 상호작용을 통해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여 상호 간 관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서비스분야에 주로 적용되는데 서비스는 무형성에 의한 , 불확실성(uncertainty)이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관계품질(relationship quality) 강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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