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간의 관계 Correlation among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A total of 277 students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from 1 May 2016 to 31 May 2016. Data analysis included t-te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A total of 277 students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from 1 May 2016 to 31 May 2016. Data analysis included t-test, ANOVA, Scheffe's test,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WIN 18.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reveal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ampus life satisfaction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r=.316, p=.001); between campus lif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r=.256, p=.001); and betwee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r=.469, p=.001). Career attitude maturity had the highest R-squared value of 10% (${\beta}=.22$) for campus life satisfaction, while peer relationships had an R-squared value of 2% (${\beta}=-.18$), residence type of 2% (${\beta}=.14$), and self-efficacy of 1% (${\beta}=.14$), for a total R-squared value of 15%. Discussion: Given these results, individual counseling is recommended to improve campus life satisfaction by helping college students to acquire the skills to foster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efficacy, and a positive view of their future vocation. Furthermore, it is essential for an educational environment to support students to ensure that after graduation they become fully-fledged members of society with a sense of pride in their professio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A total of 277 students agre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from 1 May 2016 to 31 May 2016. Data analysis included t-test, ANOVA, Scheffe's test,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the SPSS/WIN 18.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revealed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ampus life satisfaction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r=.316, p=.001); between campus lif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r=.256, p=.001); and betwee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r=.469, p=.001). Career attitude maturity had the highest R-squared value of 10% (${\beta}=.22$) for campus life satisfaction, while peer relationships had an R-squared value of 2% (${\beta}=-.18$), residence type of 2% (${\beta}=.14$), and self-efficacy of 1% (${\beta}=.14$), for a total R-squared value of 15%. Discussion: Given these results, individual counseling is recommended to improve campus life satisfaction by helping college students to acquire the skills to foster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elf-efficacy, and a positive view of their future vocation. Furthermore, it is essential for an educational environment to support students to ensure that after graduation they become fully-fledged members of society with a sense of pride in their profession.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도와 대학생활 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과중한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올바른 직업관을 가진 사회인이 될 수 있게 하고, 대학 생활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B시 2개교에 재학 중인 간호 대학생 중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6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였다.
설문 응답 시간은 20분~25분 가량 소요 되었다. 설문지는 회수 된 것 중에서 응답 내용이 불충분한 것을 제외 한 27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 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의 각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의 비교는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 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의 각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진로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의 비교는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진로 태도성숙도, 대학생활만족도의 각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활만족도는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의 “대학교 고객만족도 조사” 설문지와 한은성(2008)의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 문항을 사용하였다. 전반적인 대학생활, 대학 교육의 질, 대학 행정·복지 서비스만족도 등의 세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총 17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은 김아영과 차정은(1996)이 개발한 도구를 김아영(1997)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 과제난이도로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태도성숙도는 이기학과 한종철(1997)이 개발한 도구를 바탕으로 정희영과 박옥련(2009)이 대학생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로 총 26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매우 그렇다’의 5점의 Likert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태도성숙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정희영과 박옥련(2009)의 연구에서 Cronbach's α=.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도와 대학생활만족도는 서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학생활만족도의 영향 요인으로 진로태도성숙도가 가장 많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교우관계, 거주형태, 자기효능감 순이었다. 따라서 간호 대학생은 졸업 후 진로가 정해져 있으나, 대학생활만족도에 진로태도성숙도가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간호 대학생은 과중한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개별적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므로, 대학생활만족도를 높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통해 건강하고 올바른 간호인이 될 수 있도록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또한 대인관계를 증진 시킬 수 있는 개선 방안이 제공 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대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는 그 자체로서도 의미가 있고,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대감, 개인의 심리적 요인 등에 따라 만족도는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였다(이윤신 등, 2014; 조정애와 김정선, 2016). 그러므로 개인 상담을 통한 직업관,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대학생으로 성장하여 대학생활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졸업 후 직업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이 뒷받침되어야겠다.
결론적으로 간호 대학생은 과중한 학업과 임상실습으로 개별적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므로, 대학생활만족도를 높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통해 건강하고 올바른 간호인이 될 수 있도록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 성숙도를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또한 대인관계를 증진 시킬 수 있는 개선 방안이 제공 되는 추후 연구가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간호 대학생이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간호 대학생은 졸업 후 진로 선택에서 병원, 병원 외 취업과 직업의 안정성, 장래 발전 가능성, 연봉 수준, 개인 능력 발휘가능성, 사회적 명성, 직장 근무 환경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취업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진로태도성숙도와 대학생활 만족도가 낮아지고 있다(이경희와 김남희, 2012; 조의영 등, 2016; 박수경과 조경미, 2016).
진로태도성숙도란 무엇인가?
진로태도성숙도는 진로 발달 단계에서 발달과업을 이루기 위해 개인이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기 위해 준비하고 대처하는 정도를 말한다(안미경과 유금란, 2013). 이기학과 한종철(1997)은 진로선택에서 의사결정을 강조하며 결정성, 목적성, 확신성, 준비성, 독립성의 요인을 진로태도의 중요한 항목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도와 대학생활 만족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도와 대학생활만족도는 서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학생활만족도의 영향 요인으로 진로태도성숙도가 가장 많은 설명력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교우관계, 거주형태, 자기효능감 순이었다. 따라서 간호 대학생은 졸업 후 진로가 정해져 있으나, 대학생활만족도에 진로태도성숙도가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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