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에 따른 도서관 이용과 독서성향 연구: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Library Use and Reading Tendency According to Cognitive Development: Focused on Fourth and Sixth Grade Students in a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4 no.3 = no.105, 2017년, pp.179 - 207  

이은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의 인지발달 차이가 도서관의 이용행태, 독서성향, 도서관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의 초등학교 세 곳을 선정하여 4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인지발달 검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지발달이 높은 6학년은 도서관 정보서비스 요구가 4학년보다 많았으나 4학년에 비해 독서량과 도서관 이용이 적고, 흥미 위주의 책을 선호하는 양상을 보여, 인지발달이 높다고 이용행태와 독서성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학년은 도서관 인식에서도 4학년보다 낮았다. 학생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은 이용행태와 독서성향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즉, 학생의 도서관 이용 정도, 도서 선정 시 사서의 도움 경험, 그리고 교과 연계 도서 선호도는 학생들의 도서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5학년 이상의 고학년 초등학생 대상의 발달 단계에 따른 도서관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gnitive developmental stages on library behaviors, reading tendency and perception on the library of the elementary students. For this study, a cognitive development tests a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students in their fourth ...

주제어

참고문헌 (41)

  1. 가은아 (2011). 쓰기 발달의 양상과 특성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Ka, Eun-A (2011). A study on the aspect and characteristic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2. 강심원 (1994). 인지양식에 따른 인지수준과 과학 탐구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Kang, Shim-Won (1994). A study on the cognitive levels and the science process skills based on the cognitive styl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 강철웅 (2012).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수준에 따른 과학적 개념 이해.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과학교육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Kang, Cheol-Ung (2012). Understanding of the concepts of science based on 6th grader's level of logical thinking in elementary school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4. 곽미선 (2006). 도서반 활동이 학교도서관의 이용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Kwak, Mi-Seon (2006). The effects of library student volunteers on the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of school librar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Sungkyungkwan University, Major in Librarian Education.) 

  5. 곽선희 (2010). 초등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Kwak, Seon-Hee (2010). A research on the reading program of an elementary school librar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gju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6. 권이은 (2015). 초등학생의 정보 텍스트 독해 양상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Kwon, E-En (2015).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with informational text.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7. 김려은 (2016). 초등학생의 도서관에 대한 요구 및 정보추구행태분석을 위한 맞춤형 이용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Kim, Ryeo-Eun (2016). A study on customized user education which analyzed the library needs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of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ian Education.) 

  8. 김소연 (2011).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이용한 학교도서관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Kim, So-Yeon (2011). A study on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in school library using LibQUAL+ mode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9. 김영은 (2010). 학교도서관을 이용한 맞춤식 독서지도 경험 연구.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정책연구.(Kim, Young-Eun (2010). A study on the instruction guidance of the reading subject teachers in the school librar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Gwa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Policy Studies.) 

  10. 김지민 (2017). 2000년대 이후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장르문학적 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문예창작학과.(Kim, Ji-Min (2017). A study on properties of genre literature featured in adolescent novels since the 2000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Engineering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Department of Creative Writing.) 

  11. 김지원 (2009).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및 이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Kim, Ji-Won (2009). A study on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in school librar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School Librarianship.) 

  12. 김지은 (2013).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독서 성향 및 독서 초인지 비교, 분석.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재교육과.(Kim, Ji-Eun (2013).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eading propensity and reading metacognition of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 and the genera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Ajou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 

  13. 서미연 (2004). 초등학생들의 정보요구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Seo, Mi-Yeon (2004). A study on the information needs and user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14. 성배순 (2009). 독서능력 향상으로 독서지도 프로그램 연구: 초등학교 4-5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문화예술학과 독서지도 전공.(Seong, Bae-Soon (2009). A study of a remedial reading program to improve reading ability on 4th &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Humanities and Information at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Culture and Art.) 

  15.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김정민, 노원경, 서은희, ... 임호용 (201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Synn, Myung-Hi, Kang, So-Yeon, Kim, Eun-Kyung, Kim, Joung-Min, Noh, Won-Kyung, Seo, Eun-Hee, ... Lim, Ho-Young (2010).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isa corp.) 

  16. 신유림 (2013). 초등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의 독서지도가 학생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Shin, Yu-Rim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reading guidance conducted by a teacher librarian on emotional intelligence with special reference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17. 양경화 (2016). 텍스트의 수준이 아동 독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Yang, Kyong-Hwa (2016). The effect of text level on the children's reading respons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Department of Reading Education.) 

  18. 오수연 (2010). 전문계 고등학교 도서관의 이용자 요구 분석: 공업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Oh, Soo-Yeon (2010). A study on user needs for vocational high school library: The case of technic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Chung-ang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Major in the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 오해연 (2015). 공공도서관 사서 전문직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Oh, Hae-Yeon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for librarians in Korean public librari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 육지혜 (2016). 도서관 공간 유형과 주이용공간에 따른 이용자의 도서관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Yook, Ji-hye (2016). A study on user's perception on libraries based on spatial types of libraries and user's main using spac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 이경미 (2006). 초등학생 독서성향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독서 지도의 방향.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Lee, Kyoung-Mi (2006). Right directions of reading guideline through the analysis of primary school student's reading tendenc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aegu National University,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22. 이미경 (2015). 정보서비스 분석을 통한 초등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전공.(Lee, Mi-Kyeong (2015). A plan for vitalizing elementary school library through analyzing information servic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Chongju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23. 이사라 (2009).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서울: 청목출판사.(Lee, Sarah (2009). Contemporary society and child development. Seoul: Chongmok Publisher.) 

  24. 이소희 (2017). 학교도서관 이용교육이 도서관활용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역할.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Lee, So-Hee (2017). The effect of school library use education on library literacy and information literac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yongg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Education.) 

  25. 이영옥, 이정숙 (2011).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지각한 환경, 심리적 문제에 관한 발달 단계별 차이 연구.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9(1), 53-79.(Lee, Young-Ok, & Lee, Jung Sook (2011). A study of the difference by development stages on daily stress, perceived environment, psychological problem of child.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9(1), 53-79.) 

  26. 이은경 (2015). 학교도서관 다대출 아동의 독서 실태와 특성에 대한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Lee Eun-Kyoung (2015). A case study on the reading states and reading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the frequent circula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27. 이응석 (2016).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학 수업이 아동의 지식 생성 수준 및 추론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4학년 분수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수학교육 전공.(Lee, Eung-Suk (2016). Effects of mathematical instructions based on constructivism on learners' knowledge generation level and reasoning abil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aeg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28. 이정순 (2013). 초등학생 학년별 동화 선호 경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Lee, Jeong-Sun (2013).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clination for reference of children's stories by grad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29. 이현선 (2001). 초등학교 아동의 학년 및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 유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전공.(Lee, Hyeon-Seon (2001). A study on the form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play based on the grade level and the cognitive developmental stag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mentary Education.) 

  30. 장해숙 (2014).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독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Jang, Hae-Sook (2014).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reading habits of upp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 정옥분 (2013).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Chung, Ock-Boon (2013). Child development. Seoul: Hakjisa corp.) 

  32. 조수향 (1994). 초등학교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적 사고력과 학업성적의 상호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전공.(Cho, Soo-Hyang (1994). A study between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e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of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 University, Department of Curriculum of Education.) 

  33. 한국교육개발원 (1991).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IV).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 A study of thinking ability development program (IV). Seoul: KEDI.) 

  34. 한국교육개발원 (2001). 초.중학생의 지적.정의적 발달수준 분석 연구(II): 초등학생 대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1). The developmental level of primary students in Korea(II): The cognitive and affective dimensions. Seoul: KEDI.) 

  35. 허정 (2009). 초등학생의 신체형태와 체력과 신체조성의 관련성에 대한 검토. 한국발육발달학회, 17(4), 201-210.(Heo, Jeong (2009).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body shape, physical fitness and body composi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Growth and Motor Development, 17(4), 201-210.) 

  36.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NY: Norton. 

  37.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38. MORI (2003). Young people's attitudes towards reading. Nestle Family Monitor, 17, London, MK: Nestle. 

  39. Piaget, J. (1970). Genetic epistemology. Translated by Eleanor Duckworth. New York, NY: W.W Norton & Co., Inc. 

  40. Piaget, J. (1973). The child & reality. Translated by Arnold Rosin. New York, NY: Penguin Books. 

  41. 문화체육관광부 (2015). 국민독서실태 조사. Retrieved from https://www.mcst.go.kr/web/s_data/research/researchView.jsp?pSeq159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