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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인공지능교육 현황 분석 연구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8 no.1, 2017년, pp.13 - 18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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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원고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에 대해서 각국의 인공지능교육 현황과 우리나라에서의 교육현황을 살펴보고 인공지능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술의 발전속도가 선형적(Linear)에서 비약적(Exponential)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1차 산업혁명에서 2차 산업혁명으로 진행되기 까지 약 100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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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술의 발전속도가 선형적(Linear)에서 비약적(Exponential)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1차 산업혁명에서 2차 산업혁명으로 진행되기 까지 약 100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2차 산업혁명에서 3차 산업혁명에 도달하기까지도 약 100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3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명에 이를 때 까지 소요된 시간은 불과 30여년 밖에 소요되지 않았다. 그만큼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또한 기술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범위(Scope)가 전 산업에 걸쳐 있다는 것이다. 1차 산업과 2차 산업은 주로 기계를 중심으로 하는 대량생산과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이에 비해서 3차 산업혁명은 주로 정보산업을 기초로 하는 대량생산과 자동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4차 산업은 거의 모든 산업과 모든 제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초연결(Hyper-connectivity)와 초지능(Super-intelligence)를 바탕으로 모든 제품이 궁극적으로 IT 제품화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 전통적으로 IT와 전혀 상관이 없는 기계공학적인 제품이었는데 최근 10년 사이에 대부분 소프트웨어로 작동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 생산되는 자동차의 경우 기계공학적 제품이라기보다는 IT제품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정도로 많이 진화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영향(Impact) 면에서 4차 산업혁명은 한 제품의 탄생부터 폐기까지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제품을 처음 생산할 경우 제품의 구조, 디자인 등에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고 생산과 성능검증, 폐기할 때까지 전 과정에 4차 산업혁명의 기술 특히 IT관련 기술을 모두 필요로 한다는 점이다.
MINT교육이란? 독일은 소위 MINT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MINT교육은 수학(Mathematik), 정보(Informatik), 자연과학(Naturwissenschaften), 기술(Technik)의 약자로서 향후 독일이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자연과학 관련 인력을 양성하기위해서 실시하는 교육이다. MINT교육은 우리나라와 미국의 소위 STEAM 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와 유사하지만 정보과학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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