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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 사용자의 이용 동기에 대하여 이용 동기와 친밀도에 따른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 차이
Motivations for the Using Emoticon : Exploring the effect of Motivations and Intimacies between Users on the Attitude and Behaviors of Using Emotic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2 no.2, 2017년, pp.5 - 12  

이은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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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은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정서와 감정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장치로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사용량의 증가에 따라 그 형태 또한 다양하게 변화 되어왔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이모티콘과 관련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호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이모티콘 형태와 이모티콘의 기능적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1) 현재 가장 보편화된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에 대해 알아본 뒤 (2) 이용 동기에 따른 이미지형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3)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이미지형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이모티콘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는 크게 감정 표현, 친밀감 표현, 이미지 관리, 문장 보완으로 추출되었다. 이 중 감정 표현과 친밀감 표현 동기가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빈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자와 대상간의 친밀도가 높은 경우 긍정적인 이모티콘 이용 태도를 갖고, 빈번하게 이모티콘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시장에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성장하고 있는 이모티콘의 사용자 동기를 알아보고, 동기와 대상간의 친밀도가 이용 태도와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rms of emoticon - a symbolic tool which expresses a person's sentiments and emotions in virtual space - have been diversifying by the growth of the mobile market. In light of this phenomenon, a number of studies about emoticon have been conducting in Korea. Nevertheless, those are limited n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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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1)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에 대해 알아본 뒤 (2) 이용 동기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3)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이모티콘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진행하여 이모티콘 이용 동기 항목을 추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1)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2) 이용 동기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별과 친밀도에 따라 이모티콘의 이용행태가 다를 수 있다는 기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11,13,14,15] (3)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1)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에 대해 알아본 뒤 (2) 이용 동기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3)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설문 조사에 앞서 2016년 3월 10일부터 20일까지 사전 설문 조사 및 집단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이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이모티콘 이용 동기와 주요 이모티콘 사용 대상을 탐색적으로 알아보고, 본 연구의 설문 문항을 구성하기 위함 이었다. 사전 설문 조사 및 집단 심층 면접은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는 20명(남: 10명, 여: 10명, 평균나이 =23세)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예비 조사 참가자 모두 모바일 메신저 이용 시 이모티콘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다.
  • 본 연구는 최초로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이용 태도와 행태의 차이를 조명 하였다. 그 결과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동기를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이모티콘의 사용 빈도와 긍정적 태도에는 이모티콘의 기능적 측면(이미지 관리, 문장 보완)과 관련된 동기에 비해 감성적 측면(감정 표현, 친밀감 표현)과 관련된 동기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따라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SNS 및 웹 사이트상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와 이에 따른 이용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네 가지 이모티콘 이용 동기를 추출하여 이에 따른 이용 태도와 행태를 알아보았다. 그러나 기존연구에 따르면 개인의 성격(빅 파이브)에 따라 이모티콘 행태가 상이하며, 이는 사용자의 성격에 따른 이용 동기가 상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21].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1)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2) 이용 동기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성별과 친밀도에 따라 이모티콘의 이용행태가 다를 수 있다는 기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11,13,14,15] (3)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태도와 행태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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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모티콘은 어떤 단어들의 합성어인가? 이모티콘은 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유사기호를 뜻하는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3]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정서와 감정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장치를 의미 한다[4]. 이모티콘은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메시지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함축적 의미전달과 감정적 표현은 이모티콘의 탄생 배경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이 친밀감을 나타내는 수단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최초로 사용자 측면에 집중하여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 이용 동기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이용 태도와 행태의 차이를 조명 하였다. 그 결과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동기를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이모티콘의 사용 빈도와 긍정적 태도에는 이모티콘의 기능적 측면(이미지 관리, 문장 보완)과 관련된 동기에 비해 감성적 측면(감정 표현, 친밀감 표현)과 관련된 동기가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모티콘을 통해 소통하는 대상과 친밀감이 높은 경우 이모티콘을 더 자주 사용하고, 사용 태도 또한 긍정적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이미지 형태의 이모티콘이 비대면적 특성을 지닌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손쉽게 친밀감을 나타낼 수 있는 수단임을 시사한다.
이모지란 무엇인가? 2015년 옥스포드 사전이 선정한 ’올해의 단어’는 바로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얼굴 ‘이모지(emoji)’이다[1]. 이모지란 일본어에서 그림을 뜻하는 에(絵)와 문자를 뜻하는 모지(文字)의 합성어인 ‘에모지’에서 파생된 그림형태의 이모티콘을 의미한다. 올해의 단어로 알파벳이 아닌 그림이 선정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며, 이는 이모티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애정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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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OxfordDictionaries. http://www.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emoji?qEmoji March 10. 2016. 

  2. 박현주. "1000만 명이 매일 7번 사용" 이모지로 달라진 소통. http://news.jtbc.joins.com/html/454/NB11196454.html 2016. 4. 26. 

  3. 김승연. 이모티콘의 표현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어 의미학. 38. pp. 1-25. 2012. 

  4. 안원미, 김종완, 한광희. 메시지 해석에 이모티콘이 미치는 정서적 효과. 한국HCI학회논문지. 5(1). pp. 11-18. 2010. 

  5. Lo, S. K. The nonverbal communication functions of emoticon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11(5). pp. 595-597. 2008. 

  6. 고재성, 김정연. 인터넷에서 이모티콘의 조형적 특징과 감응효과에 관한고찰. 서울디자인 포럼학회 디자인학연구집. 7(2). pp. 213-222. 2001. 

  7. Tossell, C. C., Kortum, P., Shepard, C., Barg-Walkow, L. H., Rahmati, A. and Zhong, L. A longitudinal study of emoticon use in text messaging from smartphon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2). pp. 659-663. 2012. 

  8. 황하성, 박성복. 문자메시지의 이모티콘 활용에 관한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9(2). pp. 113-162. 2008. 

  9. Derks, D., Fischer, A. H. and Bos, A. E. The role of emotion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 review.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4(3). pp. 766-785. 2008. 

  10. 김선진.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pp. 87-96. 2014. 

  11. Xu, L., Yi, C. and Xu, Y. Emotional expression online: The impact of task, relationship and personality perception on emoticon usage in instant messenger. PACIS 2007 Proceedings. 79. 2007. 

  12. 이대호. 모바일스티커 사용에 1000명 중 52.4%가 호감.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21708 2016. 3. 20. 

  13. 박선우, 박진아, 홍정의. SNS 모바일 텍스트의 언어학적 양상: 성별과 연령의 차이를 중심으로. 현대문법연구. 82. pp. 95-120. 2015. 

  14. 이인숙. 이모티콘(emoticon) 의 감성적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디자인 학부. 2004. 

  15. Huffaker, D. A. and Calvert, S. L. Gender, identity, and language use in teenage blog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0(2). 2005. 

  16. Berg, B. L.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the social sciences(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2004. 

  17. 김민정, 한동섭. 친밀성에 따른 대인 매체 이용행태 및 심리적 경험과의 관계 연구. 한국언론학보. 50(3). pp. 94-121. 2006. 

  18. Lee, E., Lee, J. A., Moon, J. H. and Sung, Y. Pictures speak louder than words: Motivations for using Instagram.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18(9). pp. 552-556. 2015. 

  19. 노승관, 위해속.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이모티 콘 시각 표현에 대한 연구. 디지털영상학술지. 7(2). pp. 123-147. 2010. 

  20. Jang, J. and Dworkin, J. Does social network site use matter for mothers? Implications for bonding and bridging capita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5. pp. 489-495. 2014. 

  21. Wall, H. J., Kaye, L. K. and Malone, S. A. An exploration of psychological factors on emoticon usage and implications for judgement accurac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2. pp. 70-78. 2016. 

  22. 박현구. 온라인 환경의 이모티콘과 비언어 행위의 관계. 언론과학연구. 5(3). pp. 273-302. 2005. 

  23. 홍장선.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특성과 자아표현 연구: SNS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4(3). pp. 5-3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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