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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전기자동차 기술 개발 동향 및 국내 전기자동차 핵심 부품 기술 개발 전략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Domestic and Foreign Electric Vehicle and Technology Development Strategy of Domestic Electric Vehicle Core Parts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5, 2017년, pp.373 - 381  

손영욱 (Dept. of Automotive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허건수 (Dept. of Automotive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vehicle market has increased rapidly in recent years. Established global automakers have announced that electric cars will be developed and distributed. Furthermore, current electric cars are not merely breezes, instead, they are the mainstream of automobiles. However, high prices, s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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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기자동차는 본격적인 시장 진입기에 들어설 것으로 판단되며,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각국별 기술 개발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국내에서의 전기자동차 핵심기술 R&D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전기자동차 선진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공조는 엔진 폐열 부재로 인하여 난방 시 주행거리가 급감하여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며, 부품간 열교환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위하여 공조/파워트레인 열관리 연계가 필요한 기술이다.
  • 그리하여 2015년 운행 중이었던 전기자 동차 기준 성능 주행거리를 2.5배 향상시키기 위하여 배터리 밀도, 전기구동시스템, 냉난방시스템 등 핵심 기술 개발 목표를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해외 기술 동향을 살펴 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전기자동차 기술 개발 목표를 제시하였다. 이를 시작으로 향후 전기자동차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중요성 및 관심도를 높이고, 향후 전기자동차 R&D에 대한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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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차 보급 활성화의 요인은? 모델 수가 급증하고 가격도 인하되면서 전기차 보급이 가속되고 있는 상황이 며, 2013년부터 2015년 사이에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46개 모델,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79개 모델이 출시되었 다. 또한 1회 충전 주행거리, 충전시간 등 전기차의 핵심 요소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 시장 확대는 환경규제, 차량가격, 유지비, 소비자 선호 및 이용편의 등 주요 변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자동차 기술개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지금까지 전기자동차 기술개발은 시스템 및 모듈 단위의 완성차 위주로 진행되어 왔으며, 대기업이 기술 개발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앞으로는 선진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좀 더 세분화된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 여기에 중소·중견 부품업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과의 협력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할 때이다. 전기자동차 시대의 도래는 기존 자동차 기술은 물론 산업에서도 많은 변화를 필요로 하며,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자동차는 상당히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부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전기자동차 관련 핵심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내 전기자동차 기술 수준에 대해서 살펴보면 전기 자동차 기술은 해외대비 동등 수준이나 핵심부품 기술 은 뒤처져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기자동차 관련 핵심 기술로는 구동 및 제어시스템, 에너지저장시스템, 고전압 전장 부품, 공조시스템, 소재경량화, 충전시스템 등의 기술이 있으며, 이 중 배터리는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충전 시스템 및 구동/제어시스템 등은 일본 닛산社, 미국 테슬라社와 기술격차를 보이고 있다. 대기업의 시스템/모듈 단위에서의 국산화율은 95% 이상이며, 기술 수준 또한 동등 수준으로 평가되지만, 기술격차를 보이고 있는 핵심부품의 기술고도화를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 기술력 향상이 필수적이며, 소재·부품 단위의 기술 개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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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lobal electric vehicle market forecast," http://www.newsis.com, 2015. 

  2. "Demand industry trends - Electric vehicles," Monthly SW Industry Trend, July 2014. 

  3. "Future prospects and core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of electric vehicle (xEV) and charging infrastructure entering into growth phase," CHO Alliance, 2015. 

  4. "Wireless charging and wireless power transmission (mobile device, EV) market prospects and key technology development trends that are expanding in demand", CHO Alliance, 2015. 

  5. "Strategic outlook of global electric vehicle market in 2014," Frost & Sullivan, April 2014. 

  6. "Tesla's new attempt," Dongyang Research Stock Market Investment Strategy, 2014.06,19. 

  7. "World environment-friendly automobile industry trend," Vol.2015-The issue of the Industry-04(2015.04.09.), Export-Import Bank of Korea Overseas Economic Research Institute 

  8. J. K. Kim, "Status and future prospect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construction," Journal of the Electric World / Monthly Magazine, May 2014. 

  9. "Development trends and market forecasts for fast growing electric vehicle (xEV) and charging infrastructure," IRS Global, Market report, Mar. 2016. 

  10. "Wireless power.wireless charging," Nikkei Electronics (Nikkei BP Business Series 01), e-paper 

  11.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motor for power-based vehicle (xEV) driving," KEIT PD Issue Report VOL 15-11, 2015.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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