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피트니스웨어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수용 정도 및 기능 수요를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퍼스널 트레이닝 효과 향상을 지원하는 피트니스용 스마트 스포츠의류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심층 인터뷰하고 그 응답 자료에 대해 범주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범주와 13개 주제어를 도출하였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수용 정도와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능 수요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보다는 운동의 관여도 및 운동관련 문화와 관련된 특성에 따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수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기능 수요에 대한 차이점으로는 전문 트레이너의 경우 운동 효과의 과학적 향상에 중점을 두는 반면 일반 소비자는 운동 시 지속성을 고려한 기능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심박 센싱, 근육 활성도 센싱,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센싱, 운동량 센싱 등의 기능 탑재', '전문가 라인과 일반 라인별 컨셉 및 컨텐츠 개발', '압박 의류 형태로 디자인', '운동지역에 따른 상품개발의 차별화' 등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피트니스웨어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수용 정도 및 기능 수요를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퍼스널 트레이닝 효과 향상을 지원하는 피트니스용 스마트 스포츠의류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심층 인터뷰하고 그 응답 자료에 대해 범주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범주와 13개 주제어를 도출하였다. 또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수용 정도와 상품개발에 필요한 기능 수요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보다는 운동의 관여도 및 운동관련 문화와 관련된 특성에 따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수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기능 수요에 대한 차이점으로는 전문 트레이너의 경우 운동 효과의 과학적 향상에 중점을 두는 반면 일반 소비자는 운동 시 지속성을 고려한 기능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심박 센싱, 근육 활성도 센싱,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센싱, 운동량 센싱 등의 기능 탑재', '전문가 라인과 일반 라인별 컨셉 및 컨텐츠 개발', '압박 의류 형태로 디자인', '운동지역에 따른 상품개발의 차별화' 등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product planning and design direction for smart fitness wear that will improve the impact of personal training based on researching the requirements of smart fitness wear and its acceptance level, as well as the functional demand. The study conducted in-de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product planning and design direction for smart fitness wear that will improve the impact of personal training based on researching the requirements of smart fitness wear and its acceptance level, as well as the functional demand. The study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professional fitness trainers and derived five categories and thirteen keywords by analyzing the categorical data analysis using the interview data. In addition, we surveyed general consumers to measure the acceptance level of smart fitness wear and the functional demand for product development.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difference in the acceptance level of smart fitness wear generally depended on the characteristics related to exercise involvement and exercise-related culture rather than on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ith regard to the difference in the functional demand of smart fitness wear, the results showed that professional trainers focused on the scientific improvement of the effect of exercise while general consumers focused on the function that considers the sustainability of exercise. Based on the results, we proposed product planning and design directions such as 'mounting of heart rate sensing, muscle activity sensing, motion angle or posture sensing, and motion sensing', 'development of concepts and contents for expert line, ordinary line', 'compression wear design', and 'differentiation of product development according to exercise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a product planning and design direction for smart fitness wear that will improve the impact of personal training based on researching the requirements of smart fitness wear and its acceptance level, as well as the functional demand. The study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professional fitness trainers and derived five categories and thirteen keywords by analyzing the categorical data analysis using the interview data. In addition, we surveyed general consumers to measure the acceptance level of smart fitness wear and the functional demand for product development.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difference in the acceptance level of smart fitness wear generally depended on the characteristics related to exercise involvement and exercise-related culture rather than on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With regard to the difference in the functional demand of smart fitness wear, the results showed that professional trainers focused on the scientific improvement of the effect of exercise while general consumers focused on the function that considers the sustainability of exercise. Based on the results, we proposed product planning and design directions such as 'mounting of heart rate sensing, muscle activity sensing, motion angle or posture sensing, and motion sensing', 'development of concepts and contents for expert line, ordinary line', 'compression wear design', and 'differentiation of product development according to exercise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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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대상으로 한 질적연구와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양적연구를 별도로 실시하였다. 질적연구에서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및 디자인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를 알아보고 양적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수용현황 및 스마트 피트니스 웨어의 니즈를 탐색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동 효과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피트니스용 스마트의류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현대 소비자의 웨어러블 상품에 대한 수용정도 및 상품 개발에 필요한 기능수요에 대해 알아본 후 이를 토대로, 퍼스널 트레이닝의 운동효과 향상을 지원하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트레이닝 전문분야는 대부분의 대상 자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이라고 답하였다. 인체 부위별 근력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내용들과 운동효과 향상을 위한 요소, 퍼스널 트레이닝 시 모니터링이 필요한 생체신호 등에 대해 물어보았다. 심층인터뷰는 2016년 10월 17일에서 2016년 10월 22일까지 시행되었으며, 인터뷰 자료에 대해 범주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스마트 피트니스웨어는 생체신호 센싱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압박의류(Compression Wear)형태로 디자인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압박의류는 근력운동시 근력증강 효과 및 생리적 부담을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Park & Chun, 2013), 의복 소재 또한 착용자에게 활동성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전극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신축성 있는 소재를 사용 하므로(Cho et al, 2010) 압박의류 형태의 디자인이 적합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먼저 1차 의미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11개 근육(대흉근, 광배근, 척추기립근, 복근, 어깨, 이두근, 삼두근, 대퇴 사두근, 햄스트링, 대둔근, 비복근)의 운동효과 향상과 연관된 5개의 범주 ‘형태’, ‘집중부위’, ‘운동각도’, ‘위치’, ‘운동속도’ 등을 도출하였다.
먼저 1차 의미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11개 근육(대흉근, 광배근, 척추기립근, 복근, 어깨, 이두근, 삼두근, 대퇴 사두근, 햄스트링, 대둔근, 비복근)의 운동효과 향상과 연관된 5개의 범주 ‘형태’, ‘집중부위’, ‘운동각도’, ‘위치’, ‘운동속도’ 등을 도출하였다. 범주분석의 다음 단계로서 이들 5개범주에 대한 2차 의미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결과 총 13개의 주제어를 도출하였다(Table 1).
본 연구를 위하여 총 6명의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유의추출(purposive sampling)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인체 부위별 운동의 효과 향상을 위한 요소 등에 대해 묻는 심층면접을 수행하였다. 이 심층면접 대상의 성별 분포는 남성 4명과 여성 2명, 연령분포는 20대 3명, 30대 3명이었다.
예비조사로서, 2016년 10월 18일부터 2016년 10월 24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된 최종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10월 30일부터 2016년 11월 7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되었다. 본 조사의 대상자는 유의추출된 남녀 227명이었으며, 이들로부터 얻은 자료 중 답변이 누락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총 22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소비자 웨어러블 수용정도 및 스마트 트레이닝 기능수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피트니스 트레이닝 경험이 있는 남녀 20대 ~ 50대를 조사대상자로 유의추출(purposive sampling)하였다. 예비조사로서, 2016년 10월 18일부터 2016년 10월 24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체 부위별 근력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내용들과 운동효과 향상을 위한 요소, 퍼스널 트레이닝 시 모니터링이 필요한 생체신호 등에 대해 물어보았다. 심층인터뷰는 2016년 10월 17일에서 2016년 10월 22일까지 시행되었으며, 인터뷰 자료에 대해 범주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범주분석(Domain analysis)이란, 비수량적인 자료들이 갖고있는 공통적인 코드 (code)들을 분석하여, 연구문제의 심층적 배경에 접근하는 체계화된 질적 연구방법이다(Lawrence, 2002).
전문 트레이너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자료를 대상으로 피트니스 시 모니터링할 주요 내용에 대한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1차 의미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11개 근육(대흉근, 광배근, 척추기립근, 복근, 어깨, 이두근, 삼두근, 대퇴 사두근, 햄스트링, 대둔근, 비복근)의 운동효과 향상과 연관된 5개의 범주 ‘형태’, ‘집중부위’, ‘운동각도’, ‘위치’, ‘운동속도’ 등을 도출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디자인 측면 수용도에 대한 신뢰도 계수(Cronbach’s Alpha) 는 0.568로 기능 및 구매의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므로, 디자인 설문항목 각각의 산술평균값을 대상으로 별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Ralph Lauren(2014)은 센서 및 스마트 의류 전문업체인 Omsignal과 협력하여 Polotech shirts를 개발하였다. 접촉식 심박센서, 가속도 센서, 자이로스코프를 탑재하였으며, 사용자의 심박수, 호흡수, 스트레스 수준, 이동거리, 칼로리 소모량, 운동 강도 등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운동 활동 내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Appleinsider, 2014).
설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사례들을 설문지에 함께 제시하였으며, 여기에는 B사와 L사의 제품들이 포함되었다. 조사의 내용으로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수용정도의 기능적 측면, 디자인적 측면, 구매의사와 관련된 5점 Likert형 척도 설문 11 개 문항과, 피트니스시 생체신호 모니터링에 대한 수요 및 이유, 인구통계학적 변인, 피트니스 트레이닝 관련 태도, 스포츠웨어 관련 태도 등이 포함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된 최종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10월 30일부터 2016년 11월 7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되었다. 본 조사의 대상자는 유의추출된 남녀 227명이었으며, 이들로부터 얻은 자료 중 답변이 누락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총 22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조사 대상자의 성별 분포는 남성이 107명(47.
설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사례들을 설문지에 함께 제시하였으며, 여기에는 B사와 L사의 제품들이 포함되었다. 조사의 내용으로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수용정도의 기능적 측면, 디자인적 측면, 구매의사와 관련된 5점 Likert형 척도 설문 11 개 문항과, 피트니스시 생체신호 모니터링에 대한 수요 및 이유, 인구통계학적 변인, 피트니스 트레이닝 관련 태도, 스포츠웨어 관련 태도 등이 포함되었다.
소비자 웨어러블 수용정도 및 스마트 트레이닝 기능수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피트니스 트레이닝 경험이 있는 남녀 20대 ~ 50대를 조사대상자로 유의추출(purposive sampling)하였다. 예비조사로서, 2016년 10월 18일부터 2016년 10월 24일까지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 보완된 최종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10월 30일부터 2016년 11월 7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총 6명의 전문 피트니스 트레이너를 유의추출(purposive sampling)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인체 부위별 운동의 효과 향상을 위한 요소 등에 대해 묻는 심층면접을 수행하였다. 이 심층면접 대상의 성별 분포는 남성 4명과 여성 2명, 연령분포는 20대 3명, 30대 3명이었다. 트레이너 경력은 1년이상 3년 이하부터 5년 이상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었다.
데이터처리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수용 정도를 기능, 디자인, 구매의사 등의 제 측면별로 조사한 자료들의 신뢰도를 검토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계수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13개의 주제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인체부위 도출을 위해 주제어의 의미와 내용을 고려하였을 때, 견갑골, 승모근, 복근, 척추기립근, 상지부위, 하지부위로 나타났다. 범주 4인 ‘위치’의 주제어인 “인체와 운동기구와의 상대적 거리”, “인체와 운동기구와의 상대적 각도” 범주 5인 ‘운동속도’의 주제어인 “빠른속도 로 수축”과 “느린속도로 이완”은 인체 부위와 직접적 관련이 없기 때문에 인체부위와 연결시키지 않았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이 운동효과 증진을 위해 유용한 정도,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이 어울리는 정도, 이 제품을 착용해 보고 싶은 정도를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은 평균 보통이상(3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각 측면별 산술평균을 보면, 기존 웨어러블 제품에 대한 수용 정도는 기능적인 측면 3.656점, 디자인 측면 3.485점, 구매의사 3.431점으로 나타나, 3개 측면 중 기능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가 가장 높은 경향을 보였다.
594점)에 비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에 대해 더 수용 적인 태도를 지닌다는 차이를 발견하였다(Table 3). 계절별 스포츠의류 관련 평균 지출에 따른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구매의사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구매의사(F=5.057, p=.002) 측면의 수용정도는 계절별 스포츠의류 관련 평균 지출 수준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수용 정도를 기능, 디자인, 구매의사 등의 제 측면별로 조사한 자료들의 신뢰도를 검토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계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0.878) 및 구매의사(0.8866) 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0.8이상이었으나, 디자인측면에 대한 신뢰도는 0.568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기능, 디자인, 구매의사 측면에 대한 설문문항의 기술통계는 Table 2와 같다.
둘째, 상기 4대 생체신호 센싱에 대한 수요의 배경에는 전문 트레이너와 일반 소비자 간에 큰 차이가 있었다. 전문 트레이너는 운동효과 향상과 운동강도 및 목표 설정을 통한 과학적인 스포츠 퍼포먼스 발전을 위한 생체신호 센싱을 필요로 한 반면, 일반 소비자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생체신호 센싱 기능을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운동을 수행하고, 운동의 흥미를 유지하여 운동을 지속하기 위한 피드백으로서의 기능을 필요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 근력향상을 위해 모니터링 해야 할 주요 요소 중 도출된 13개의 주제어와 관련된 센싱을 하기 위해서는 압박형 의류 구조 및 디자인이 적절할 것이다. 또한 건강유지만을 주된 운동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들에 비해 체중감량 등의 목적하에 고강도 운동을 수행하는 소비자들의 B사의 기존 웨어러블 제품과 같은 압박 의류형 스포츠 셔츠에 대한 호감도가 높았으므로 본연구의 범위인 근력향상을 위한 의류디자인에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3점으로 중간평가 이상이며, 압박의류에 대한 착용 비율도 20% 이상의 비율로 분포하였기 때문에 압박의류(Compression Wear)형 디자인에 대한 거부감은 적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에서 근력향상을 위해 모니터링 해야 할 주요 요소 중 도출된 13개의 주제어와 관련된 센싱을 하기 위해서는 압박형 의류 구조 및 디자인이 적절할 것이다. 또한 건강유지만을 주된 운동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들에 비해 체중감량 등의 목적하에 고강도 운동을 수행하는 소비자들의 B사의 기존 웨어러블 제품과 같은 압박 의류형 스포츠 셔츠에 대한 호감도가 높았으므로 본연구의 범위인 근력향상을 위한 의류디자인에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센싱 신호 수요에 대한 적합한 부착위치는 주제어와 관련된 인체부위인 ‘견갑골’, ‘승모근’, ‘복근’, ‘척추기립근’, ‘상지부위’, ‘하지 부위’ 등 6개 부위로 나타났다(Fig. 1).
첫째, 퍼스널 트레이닝 효과 향상을 위해 요청되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수요로는 심박수,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운동량 등으로 도출되었다. 심박수는 전문 트레이너의 수요가 높았고,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운동량은 전문 트레이너, 일반 소비자의 수요가 모두 높았다. 기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탑재된 센 싱 기능은 대부분 심장 활동 센싱 및 운동량이었던 것을 고려할 때, 본 연구결과를 고려하면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센싱 등의 기능을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탑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000)설문 문항에 있어, 운동지역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에 대한 LSD의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서울 강남 지역에서 운동하는 소비자(산술평균 : 3.673점), 전국 광역시 소비자(산술평균 : 4.077점), 경기도 및 수도권 지역(산술평균 : 3.440점)에서 운동하는 소비자는 각각 서울 강북권 소비자(산술평균 : 2.867점)에서 운동하는 소비자에 비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스포츠웨어 디자인에 비해 더욱 혁신적이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047)에 대한 수용정도는 최종학력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이에 대한 사후 검증을 위해 LSD 검증을 실시한 결과, 대학원 재학 중인 소비자(산술평균 : 4.045점)가 대학교 재학(산술평균 :3.556점) 및 대학교 졸업 소비자(산술평균 : 3.594점)에 비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에 대해 더 수용 적인 태도를 지닌다는 차이를 발견하였다(Table 3). 계절별 스포츠의류 관련 평균 지출에 따른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구매의사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구매의사(F=5.
이에 대해 LSD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산술평균 : 3.610점), 30만원 이상 60만원 미만(산술평균 : 3.850점), 6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산술평균 : 4.333점)을 스포츠의류 관련 비용에 지출하는 소비자가 10만원 미만을 지출하는 소비자 (산술평균 : 3.244점)보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구매의사에 더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학력, 계절별 스포츠의류 지출 외에 다른 인구통계학적, 트레이닝 관련, 스포츠웨어 관련 특성에 따른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구매의사 관련 수용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004) 문항에 대한 응답은 거주지 역에 따라 의미가 있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에 대해 LSD의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서울 강남권(산술 평균 : 3.691점) 및 전국 광역시 거주자(산술평균 : 3.897점)각각은 서울 강북권 거주자(산술평균 : 3.020점) 및 경기도 및 수도권(산술평균 : 3.282점)보다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디자인은 일반적인 스포츠웨어 디자인에 비해 더욱 혁신적이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전문 트레이너는 심박수와 운동량을 통해 운동강도를 설정하고, 목표근육에 집중하기 위해 근육활성도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반면, 일반소비자들은 “도움이 되는지 현황을 파악하고 싶어서”, “올바른 자세 및 운동법으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효율적인 운동을 하기 위해”라는 응답을 통해 안전한 운동과 정확하고 효율적인 운동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 6).
혼자 운동하는 경우, 전문 트레이너는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30%), 심박수(20%), 근육활성도 (20%) 순으로 퍼스널 트레이닝 효과 향상에 필요한 생체신호라고 답변한 반면, 일반소비자의 경우 운동량(22%),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22%), 근육활성도(18%) 순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전문 트레이너는 운동목표 설정 시 심박수나 운동량을 통한 칼로리(Kcal)소모량을 근거로 객관적인 운동정도 지표를 통해 효과적인 운동과 발전도를 추구하는 반면, 일반 소비자는 정확한 운동여부, 운동 흥미유지 측면에 더욱 관심을 두는 것을 알 수 있었다(Table 6).
전문 트레이너를 대상으로, 근력운동 효과 향상을 위해 필요한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센싱신호를 조사한 결과 근육활성도, 동작각도, 가속도, 각속도 등이 도출되었다(Fig. 1).
일상생활의 경우, 전문 트레이너는 심박수(27%), 운동량(45%),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18%) 등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일반소비자의 경우는 혈압(20%), 스트레스 정도(22%), 운동량(20%) 등이 퍼스널 트레이닝 효과 향상에 더 중요한 요소라고 응답했다. 전문트레이너는 일상생활중 심박수와 평균 운동량을 통해 트레이닝 시 운동 강도 및 운동 목표를 설정하는데 반해, 일반 소비자들은 트레이닝 과는 큰 관련없이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 혈압 등의 정도가 건강에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운동량은 운동 동기 부여를 위해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첫째, 퍼스널 트레이닝 효과 향상을 위해 요청되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수요로는 심박수,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운동량 등으로 도출되었다. 심박수는 전문 트레이너의 수요가 높았고,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운동량은 전문 트레이너, 일반 소비자의 수요가 모두 높았다.
최종학력에 따른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구매의사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기능 (F=2.450, p=.047)에 대한 수용정도는 최종학력에 따라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이에 대한 사후 검증을 위해 LSD 검증을 실시한 결과, 대학원 재학 중인 소비자(산술평균 : 4.
후속연구
심박수는 전문 트레이너의 수요가 높았고,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운동량은 전문 트레이너, 일반 소비자의 수요가 모두 높았다. 기존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탑재된 센 싱 기능은 대부분 심장 활동 센싱 및 운동량이었던 것을 고려할 때, 본 연구결과를 고려하면 근육 활성도, 부위별 운동 동작 각도 또는 자세 센싱 등의 기능을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탑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본 연구 결과 일반 소비자의 거주 지역 및 운동 지역에 따라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디자인 수용 태도의 차이가 고찰된 것을 고려할 때, 스마트 피트 니스웨어의 디자인에 대한 수요 및 수용은 지역의 문화 연관성이 높을 것으로 사료되었으므로, 지역 문화에 따라 차별화된 디자인 및 상품기획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일반 소비자의 모집단에 비해 전문트레이너의 모집단은 무작위 추출이 아닌 유의 추출 방식으로 연구대상자를 모집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상품기획에 대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최종학력이 대학원에 재학중인 고학력 소비자가 기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결과로 보아 이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소비자들에서는 기능과 효과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개념을 가지고 있지 못할 가능성이 크므로 정보전달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전문 트레이너는 운동효과 향상과 운동강도 및 목표 설정을 통한 과학적인 스포츠 퍼포먼스 발전을 위한 생체신호 센싱을 필요로 한 반면, 일반 소비자는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의 생체신호 센싱 기능을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운동을 수행하고, 운동의 흥미를 유지하여 운동을 지속하기 위한 피드백으로서의 기능을 필요로 하였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볼 때, 전술한 생체 신호 센싱 기능을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탑재하는 것은 필요하나, 사용자의 입장에 맞추어 차별화된 컨텐츠의 제품으로 개발하는 것이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동일한 생체신호 센싱 기능의 스마트 피트니스웨어라 하더라도 그 컨텐츠에 따라 전문가 라인(Expert Line)과 일반 라인 (Ordinary Line) 등으로 차별화시키고 컨텐츠를 수반하는 상품 기획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처방의 원칙은 무엇인가?
운동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을 운동 처방이라고 한다. 운동처방의 원칙은 “FITT”로 빈도(Frequency), 강도(Intensity), 시간(Time), 형태(Type)의 특성을 포함하는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빈도는 정해진 운동강도와 운동 시간으로 이루어진 운동과업(session)을 일주일에 몇 회 할 것인가에 대한 운동의 양적요소를 말하며, 운동 강도는 얼마나 힘이 드는 운동을 수행하는가에 대한 질적인 요소를 말한다.
2000년대 이후 스마트의류의 트렌드는?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를 갖고 피트니스 활동을 하고자하는 퍼스널 트레이닝의 수요와 고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동향과 함께 관련 스포츠 의류 산업은 계속 발전하는 추세이다. 한편 200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온 스마트의류는 고기능성 스포츠 의류 및 ‘즐기는 스포츠’를 지향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수용하기에 적합한 흐름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퍼스널 트레이닝과 관련된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에 있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구체적 기능을 갖춘 스마트 피트니스웨어 상품 개발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다.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의 4가지 요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운동처방의 원칙은 “FITT”로 빈도(Frequency), 강도(Intensity), 시간(Time), 형태(Type)의 특성을 포함하는 개인별 맞춤 운동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빈도는 정해진 운동강도와 운동 시간으로 이루어진 운동과업(session)을 일주일에 몇 회 할 것인가에 대한 운동의 양적요소를 말하며, 운동 강도는 얼마나 힘이 드는 운동을 수행하는가에 대한 질적인 요소를 말한다. 운동시간은 이미 정해진 운동강 도로 얼마 동안 운동을 계속할 것인가에 대한 운동의 양적요소를 말하고, 운동형태는 지구력 운동(Endurance Excercise)과 근력 및 근파워 운동(Strength & Power Excercise)등을 포함하며, 대사적인(Metabolic) 측면에 서는 유산소 운동(Aerobic Excercise), 무산소 운동(Anaerobic Excercise)으로 분류될 수 있다(Choi,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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