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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이용한 화학물질 운송경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nsportation Route of Chemicals using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3, 2017년, pp.46 - 52  

변윤섭 (울산과학대학교 환경화학공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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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물질 운송과정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화학물질 운송경로의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사업장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화학물질 취급설비에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할 경우 적용하는 정량적 위험성평가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화학물질 운송과정에 적용하였다. 운송 차량의 교통사고 건수를 분석하여 화학물질 운송시 화학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할 확률을 예측하였고, 차량을 이용하여 액화염소용기를 운송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염소가스 누출사고에 대한 정량적 위험성평가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위험도를 바탕으로 액화염소용기를 운송하는 차량의 가장 적절한 운행경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transportation of chemicals,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chemical leakage accidents caused by traffic accidents was carried out and the appropriateness of chemical transportation route was evaluated. The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 applied to the chemical leakage accident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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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독성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범위가 광범위하고, 치명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과 사고발생시 사고지점 주변의 주민수를 근거로 위험도를 예측하고, 예측된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화학물질 운송경로를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외영향평가 작성시 적용한 위험도평가 방법을 화학물질 운송과정에 적용하고자 먼저 사업장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화학물질 취급설비에 대해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학물질 운송경로 평가를 위해 사업장 내부의 화학물질 취급설비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적용하는 정량적 위험성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화학물질 운송과정에 적용하였다. 즉, 화학물질 운송과정 중 교통사고로 인해 화학물질 누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액화염소용기 운송과정을 선정하고, 염소의 위험성을 기준으로 위험반경을 예측하여 염소 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액화염소생산설비로부터 타시도 사용처로 액화염소용기를 운송하기 위해 염화염소용기를 싣은 운송차량이 울산광역시 시내 도로를 통행 중 교통사고로 염소가스 누출사고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위험도를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 화물차의 교통사고빈도를 분석하여 울산광역시 도로에서 염소가스 누출사고가 발생할 확률을 2.
  • 본 연구에서는 장외영향평가서 작성을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에서 개발 및 보급한 공정정보, GIS엔진(지도), 시나리오 영향범위평가, 설비위험도 산정기능 등을 제공하는 KORA 프로그램(Ver 2.0.0.2)을 사용하여 화학물질 운송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위험도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화학물질 운송경로의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성평가 결과를 근거로 화학물질 운행경로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Fig. 2와 같이 1,000 ㎏ 액화염소용기를 윤송하는 화물차가 울산광역시 남구에 소재 생산설비로부터 최단거리로 울산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는 산업로, 두왕로, 남부순환도로, 울산 IC를 거쳐서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운행경로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사업장에서 액화염소용기를 싣고 산업로를 거쳐 두왕로를 운행 중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액화 염소용기의 밸브, 가용전(안전판) 등이 파손되어 염소가스가 누출되어 인근 주변지역으로 확산될 경우 사고지점으로부터 ERPG-2 농도인 3 ppm인 되는 거리를 예측하였으며, 다음으로 남부순환도로, 마지막으로 고속도로로 진입하기 직전인 신복로터리 부근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대해 위험도를 예측하였다. 누출시간은 일반적으로 저장용량 900㎏(용기의 90% 저장)이 10분 동안 전량이 누출되는 경우를 최악의 누출시나리오로 가정하므로 실제 가능성을 고려하여 3분간 누출한 것으로 가정하였다[1].
  • 또한, 액체염소용기의 운전온도와 운전압력은 Table 6과 같이 액화염소는 온도에 따라 증기압이 변하기 때문에 운송 중에 교통사고로 인해 액화염소용기가 파손된 경우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이므로 온도는 20℃(대기온도 15.9℃이므로 용기내부온도는 20℃로 가정)로 하고, 압력은 게이지 압력으로 0.58 MPa로 하여 염소가스 누출된 사고에 대해 위험도를 평가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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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학물질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화학물질은 크게 인화성물질과 독성물질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인화성물질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화재·폭발이 발생할 수 있고, 독성물질은 인근 지역으로 확산되어 주민 및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2,3]. 일반적으로 사고발생시 피해의 정도는 독성물질이 크므로 본 연구에서는 독성물질인 액화염소 취급설비를 선정하여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였다.
액화염소용기 운송시 사고발생확률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액화염소용기 운송시 사고발생확률은 운송차량의 사고발생률에 의해 결정되는데 운송차량의 사고확률은 액화염소 운송차량의 교통량 즉 운송차량의 운송지점, 운행거리 및 시간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액화염소용기 운송시 염소가스가 누출될 확률은 운송지점, 운행거리 및 시간에서의 액화염소용기 운송차량의 교통사고율을 근거로 구할 수 있다.
장외영향평가 작성시 적용한 위험도평가 방법을 화학물질 운송과정에 적용하고자 먼저 사업장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화학물질 취급설비에 대해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실시하는 이유는? 화학물질관리법 제23조에 의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주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설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인한 사업장 주변 지역의 사람이나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장외영향평가서를 작성하여 환경부장관에게 제출하고, 환경부장관은 제출된 장외영향평가서 상의 위험도를 기준으로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위험도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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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NICS, Outside Risk Assessment-Chloride Handling Equipment, National Institute of Chemical Safety, (2014) 

  2. Kim, S. M., Jang, S. I. and Kim, T. O., "Analysis of Toxic Effect in the Small Scale Release of Chlorine Gas",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Chem. Eng., 9(2), 3030-3033, (2003) 

  3. Seol, J. W., Yong, J. W., Chae, C. K., Tae, C. H. and Ko, J. W., "A Study on Accident Response Guidelines for Hazardous Materials (HAZMAT) Transport Vehicle", KIGAS, 19(5), 87-97, (2015) 

  4. Kim, J. G. and Byun, H. S., "Hazard Assesment on Chlorine Distribution Use of Chemical Transportation Risk Index", Korean Chem. Eng. Res., 52(6), 755-767, (2014) 

  5. KGS, Safety Manual of Liquefied Chloride use Equipment,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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