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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워터파크 현황 및 인식 분석
Analysis of Waterpark Status and Recognition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525 - 535  

김재환 (한국국제대학교 사회체육학과) ,  이재문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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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워터파크와 관련된 키워드를 통해 소비자 인식, 워터파크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네이버와 다음을 수집채널로 선정하였으며, 키워드는 '워터파크'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기간은 2015년 1월 1일부터 2016년 12월 31일까지 총 2년간을 연구기간으로 한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빈도수를 살펴본 결과, 2015년 몰래카메라, 롯데워터파크, 검거, 용의자, 김해 2016년 롯데워터파크, 물놀이, 여름, 개장, 입장권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결과, 2015년 몰래카메라, 검거, 용의자, 여성, 샤워실 2016년 물놀이, 롯데워터파크, 여름, 원마운트, 입장권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N-GRAM 네트워크 그래프를 실시한 결과, 2015년 워터파크/몰래카메라, 몰래카메라/몰래카메라, 용의자/검거, 김해/롯데워터파크, 워터파크/용의자, 2016년 원마운트/워터파크, 김해/롯데워터파크, 워터파크/입장권, 워터파크/워터파크, 워터파크/개장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CONCOR분석을 실시한 결과, 2015년 3개의 그룹과 2016년 2개의 그룹이 형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s to examine consumer perception and current status of water park. The Naver and Daum were used for data collection channels and the keyword 'water park' was used for data retrieval. The data analysis period was limited to the study period from January 1, 2015 to Decem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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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제공자는 본인, 지인 또는 믿을 만한 출처에서 가져온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SNS상에서 공유되는 정보들은 신뢰성이 높다 할 수 있겠다[27].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2년간 워터파크와 관련된 키워드는 무엇이며, 선호하는 워터파크 혹은 마케팅은 어떠한가와 같은 행태에 대한 흐름과 소비자 인식 그리고 워터파크 현황을 살펴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향후 국내 워터파크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최근 2년 동안의 워터파크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현황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2년간 워터파크와 관련된 키워드는 무엇이며, 선호하는 워터파크 혹은 마케팅은 어떠한가와 같은 행태에 대한 흐름과 소비자 인식 그리고 워터파크 현황을 살펴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향후 국내 워터파크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워터파크 산업시장의 발전과 국민들의 질 높은 레저문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워터파크에 대한 인식 및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키워드 중점의 광범위한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고자 한다. SNS란 웹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에게 제한된 시스템 내에서 공개적이거나 조건부 공개의 프로필 및 콘텐츠를 생성 및 구축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이용자들 간에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공유 및 의사소통을 지원해주는 웹서비스를 일컫는다[23].
  •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워터파크’를 키워드로 다양한 단어들을 추출하였고, 이를 통해 워터파크 산업시장의 현황과 소비자들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다양한 학회 및 공공기관, 산업시장에서의 연구가 활성화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토대로 이에 따른 후속 연구의 기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 특성상 추출된 단어와 잠재변수에 대해서 모든 해석이 어려우며, 연구자 본인의 주관적 견해를 배제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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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워터파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최근 가족중심의 여가문화 정착과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로 휴가패턴에 큰 변화가 발생하면서 여가문화의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레저스포츠 시설로 워터파크(Waterpark)가 급부상하고 있다[1]. 워터파크란 물이라는 큰 테마를 매개체로 각종 놀이 및 스파 시설을 중심으로 하나의 테마로 이루어진 복합시설로서, 일반적으로 유수풀, 슬라이더, 파도풀 등의 기본시설로 구성되어지며[2], 현대의 워터파크는 단순한 물놀이 시설뿐만이 아니라 건강과 테마를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가족형 대형 테마파크로 발전하고 있다[3]. 이러한 워터파크는 국내 최초 부곡하와이를 시작으로 에버랜드의 ‘캐리비안 베이’, 비발디파크의 ‘오션월드’ 등 현재 전국적으로 43개의 워터파크가 운영 중이며[4], 연간 약 1,000만 명의 이용객들이 방문하면서 새로운 레저스포츠 시설로 급부상하고 있다[5].
워터파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키워드 중점의 광범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는 어떤 근본적인 문제 때문인가?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은 워터파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현황 그리고 새로운 잠재변수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분석방법으로 적합하다 할 수 있겠다[19]. 하지만 최근 워터파크와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워터파크 서비스케이프에 관한 연구[20], 워터파크 혼잡지각에 관한 연구[21], 워터파크 서비스 공정성에 관한 연구[22] 등 다양한 워터파크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는 고정된 변수를 활용하여 제한된 답변을 추출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진 연구로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인식과 워터파크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워터파크 산업시장의 발전과 국민들의 질 높은 레저문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워터파크에 대한 인식 및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키워드 중점의 광범위한 빅데이터 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워터파크란? 최근 가족중심의 여가문화 정착과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로 휴가패턴에 큰 변화가 발생하면서 여가문화의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레저스포츠 시설로 워터파크(Waterpark)가 급부상하고 있다[1]. 워터파크란 물이라는 큰 테마를 매개체로 각종 놀이 및 스파 시설을 중심으로 하나의 테마로 이루어진 복합시설로서, 일반적으로 유수풀, 슬라이더, 파도풀 등의 기본시설로 구성되어지며[2], 현대의 워터파크는 단순한 물놀이 시설뿐만이 아니라 건강과 테마를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면서 가족형 대형 테마파크로 발전하고 있다[3]. 이러한 워터파크는 국내 최초 부곡하와이를 시작으로 에버랜드의 ‘캐리비안 베이’, 비발디파크의 ‘오션월드’ 등 현재 전국적으로 43개의 워터파크가 운영 중이며[4], 연간 약 1,000만 명의 이용객들이 방문하면서 새로운 레저스포츠 시설로 급부상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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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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