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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서비스에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신뢰전이에 관한 연구 - 스마트뱅킹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rust Transfer in Traditional Fintech of Smart Banking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3, 2017년, pp.167 - 184  

애제 (심천금하건설그룹) ,  권순동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수철 (목포대학교 경영학과) ,  고미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정책연구실) ,  이보형 (초당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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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구축되었던 오프라인뱅킹에서의 신뢰가 새로운 스마트뱅킹 서비스 신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뱅킹 신뢰의 영향요인으로 오프라인뱅킹의 신뢰, 스마트뱅킹의 시스템 품질과 정보품질을 비교연구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스마트뱅킹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18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자료분석은 Smart-PLS 2.0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오프라인뱅킹 신뢰가 스마트뱅킹 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나, 핀테크 서비스에서 신뢰전이가 존재함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오프라인뱅킹 신뢰가 스마트뱅킹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은 스마트뱅킹 자체의 특성보다 낮은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학술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학술적 측면에서의 의의이다. 지금까지의 뱅킹관련 연구들은 오프라인뱅킹이나 스마트뱅킹 어느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뱅킹의 특성이 스마트뱅킹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하는 신뢰전이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음으로, 산업적 측면에서의 의의이다. 본 연구에서 시중은행의 오프라인뱅킹 특성이 새로운 스마트뱅킹 서비스의 신뢰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신흥 핀테크 업체가 시중 은행에 비해 신뢰구축의 경쟁에서 유리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흥 핀테크 업체들은 시중은행과 달리 모바일, 소셜,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은 물론, 현실화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기술로 무장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강점만으로는 금융거래에 필요한 충분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미 신뢰관계에 있는 주거래 은행을 고객들이 잘 바꾸지 않는 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흥 핀테크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고객접점에 우위에 있는 소셜서비스와 같은 온라인 상호작용의 강점과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와의 연계성을 반영한 파괴적인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야하고, 특히 새로운 서비스에 저항이 낮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 of offline banking trust on smart banking trust. As influencing factors of smart banking trust, this study compared offline banking trust, smart banking's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For the empirical study, 186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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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간의 경쟁의 성패는 누가 먼저 서비스의 신뢰를 형성하느냐에 달려있고, 이러한 신뢰형성은 신뢰전이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전통적 핀테크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시중은행이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때 오프라인뱅킹의 신뢰가 새로운 스마트 뱅킹 서비스 신뢰로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핀테크와 신흥 핀테크에서의 신뢰전이 비교를 향후 연구로 제안하는 바이다.
  • <그림 1>은 본 연구의 모형이다. 모형의 초점은 시중은행이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기존의 오프라인뱅킹 특성이 새로운 스마트뱅킹 서비스 신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비교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특성과 스마트뱅킹 특성 외에도 경제성, 서비스, 사회적 영향이 외생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통제변수로 고려하였다.
  • 본 연구는 핀테크 서비스에서의 신뢰전이에 초점을 두어, 시중은행이 스마트뱅킹을 제공할 때, 기존에 구축되었던 오프라인 신뢰가 새로운 스마트뱅킹 서비스 신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뱅킹 신뢰의 영향요인으로 오프라인뱅킹 특성과 스마트 뱅킹 특성을 비교연구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신뢰전이는 시중은행의 오프라인 뱅킹 신뢰가 스마트뱅킹 신뢰에 미치는 영향 으로 규명하고, 신뢰전이의 상대적 영향력은 스마트뱅킹 시스템 자체의 시스템품질과 정보 품질이 스마트뱅킹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함으로써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실제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245부를 배포하여 불성 실하게 작성된 설문을 제외하고 18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중은행이 스마트뱅킹을 제공할 때, 기존에 구축되었던 오프라인 이점이 새로운 스마트뱅킹 서비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만약, 오프라인 특성이 새로운 스마트 뱅킹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면 경쟁관계에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 들은 이러한 강점에 있어 대비할 적절한 경영전 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 2008),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으로(택배서비스→전자상점, 박상철․김웅진, 2007) 또는, 온라인에서 온라인으로(온라인커뮤니티→ 웹사이트 포럼, 문병석 등, 2007) 일어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핀테크 분야에서 신뢰 전이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핀테크 분야에서의 신뢰 전이를 연구하였다. 최근 핀테크 경쟁은 시중 은행이 제공하는 스마트뱅킹과 같은 전통적 핀테크와 IT 기반의 비금융기업이 제공하는 인터 넷전문은행과 같은 신흥 핀테크 간의 경쟁으로 치닫고 있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시중은행과 같은 전통적 핀테크 사업자가 오프라인뱅킹에서 스마트뱅킹 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때,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구축된 신뢰가 스마트뱅킹으로 전이되는가 하는 신뢰전이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신뢰전이가 보다 설득력이 있기 위해서는 IT기반의 비금 융회사와 같은 신흥 핀테크 사업자가 뱅킹 서비 스를 제공할 때, 즉, 서비스 영역이 전혀 다른 온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때, 신뢰전이가 어떻게 일어나는 가를 확인하고 전통적 핀테크와 신흥 핀테크에서의 신뢰전이를 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오프라인뱅킹 신뢰는 스마트뱅킹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시스템 품질은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4: 정보품질은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5: 스마트뱅킹 신뢰는 스마트뱅킹 충성 도에 영향을 미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은행까지의 거리가 스마트뱅킹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도출 하였다.
  • 따라서 많은 연구에서 시스템품질과 신뢰, 만족과의 영향 관계를 증명하였다(DeLone & McLean, 2003; Shih, 2004; 이건창 등, 2005). 본 연구에서 스마트뱅킹의 시스템품질을 거래의 안전성 보장정도, 또는 개인정보 보호정도를 정의하고, 스마트뱅킹의 시스템품질 수준이 높을수록 이용자들의 스마트뱅킹 신뢰수준이 높아진다고 보아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연구에서는 스마트뱅킹에서 정보품질을 서비스 정보의 정확성과 다양성, 그리고 충실성 정도로 정의하였다. 스마트뱅킹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 하는 정보품질의 수준이 높을수록 이용자들이 인지하는 스마트뱅킹 신뢰수준은 높아질 것으로 보아 다음과 같은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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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뱅킹 서비스가 가진 장점은? 본 연 구에서 스마트뱅킹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가입은행과 금융 거래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은행의 입장에서 스마트뱅킹 서비스는 개방된 앱스토어 및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 설계 시, 개별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IT기반 신생 핀테크 업체들에 대한 전망이 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빅데이터, 금융소프트웨어 등의 혁신적인 IT를 통한 차별화된 금융서비 스가 기회로 작용하기도 하지만(김건우, 2015), 기존의 주거래 은행을 잘 바꾸지 않는 고객들의 속성과 지급결제서비스 안전성 확보의 어려움이 위협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강철승, 2016).
'핀테크'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핀테크(Fintech)는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금융IT융합”으로, 금융기업 주체가 되어 IT를 활용 하여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및 송금, 대출, 투자, 자산관리 등의 금융 서비스나(금융기관 주도형), 비금융기업이 주체가 되어 IT를 혁신적으로 응용하여 제공하는 금융서비스(IT기업주도형)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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