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분석 및 설계
Analysis and Design of Connected Car Infotainment Syste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5, 2017년, pp.17 - 23  

조병호 (가톨릭관동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안희학 (가톨릭관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커넥티드카는 연결성이 주요 요소로서 항시 LTE나 5G 무선이동통신에 의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여 인포테인먼트 기능 구현에 있어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PC 하드웨어 및 서버의 음성인식 엔진을 이용한 디지털 가상비서의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음성인식 기술에 기반한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현을 위하여 스마트 오토PC의 하드웨어 및 GENIVI 플랫폼에서의 소프트웨어 구조와 필요한 기능 등을 제시한다. 또한 객체지향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플로우차트 및 화면 설계를 보여줌으로 효과적인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nnected car's major factor is connectivity and it can be applied for new concept smart PC hardware and software design method of digital virtual assistance using voice recognition engine at server when infotainment functions are implemented because internet connecting LTE or 5G wireless mobil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포테인먼트'는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오락'을 뜻하는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서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는 스마트폰의 인기와 더불어 차세대 차량용 응용 서비스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구글과 GM, 기아자동차와 MS, 도요다와 MS, 아우디와 애플,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이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과 자동차의 융합을 통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2].
  • 커넥티드카의 주요 기능인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자동차용 네비게이션 단말기 디바이스로는 구현이 어렵고 새로운 자동차용 오토PC 수준의 디바이스 장치의 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컨텐츠 재생 및 디스플레이장치에 인포테인먼트 콘텐츠의 편리한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조로서 그림1과 같은 GENIVI 스텍 구조를 기반으로 한 일정관리, 이메일 및 문자 보내기, 인터넷 검색, 검색내용 요약 보고하기, 음성으로 오토PC 명령 및 제어와 예약 기능 등을 설계하도록 한다[7].
  • 본 논문에서 이와 같은 인공지능 가상비서 기능을 이용해서 커넥티드카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정보검색, 이메일, 문자 메시지, 예약기능 등을 음성인식 기반 가상디지털비서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함으로써 미래형 차량인 커넥티드카에서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경쟁력을 갖는 소프트웨어가 되도록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커넥티드카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인포테인먼트 콘텐츠의 재생 및 디스플레이를 위한 스마트카 PC의 하드웨어 구조와 GENIVI 플랫폼에서의 소프트웨어 구조와 기능 등을 제시하고 세부적인 분석 및 설계를 위해 객체지향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및 화면 설계를 보여줌으로 효과적인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과 그 소프트웨어 동작방법을 분석하기 위해서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인 UML을 이용하여 그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고, 설계 단계에서는 플로우차트 및 UI 화면설계를 통하여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 기능 제공 소프트웨어 구현이 가능한 설계방법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포테인먼트는 무엇인가? 최근 IT기술을 차량에 융합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인포테인먼트'는 '정보'를 뜻하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오락'을 뜻하는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서 특히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는 스마트폰의 인기와 더불어 차세대 차량용 응용 서비스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구글과 GM, 기아자동차와 MS, 도요다와 MS, 아우디와 애플,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이 있으며 이는 스마트폰과 자동차의 융합을 통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2].
GENIVI 사양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GENIVI 사양은 무엇보다도 오디오 및 그래픽 관리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를 여러 화면으로 출력으로 보내고 여러 소스로부터 수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차량내 카메라, 오디오 플레이 같은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6].
인공지능 가상비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공 지능 엔진과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맞춤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하고, 사용자의 음성 명령에 따라 일정 관리, 이메일 전송, 식당 예약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한다. 애플(Apple) 시리(siri), 구글의 구글나우(Google Now),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cortana), 삼성의 S보이스 등이 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Hyun-Bo Shim, "The Technology of Connected Ca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3), 2016. 3. https://doi.org/10.6109/jkiice.2016.20.3.590 

  2. Suk-Ji Park., "Trend of Connected Car Service", The Proceedings of the Korea Electromagnetic Engineering Society 26(6), 2015. 11. 

  3. BooSun Jeon, TaeMan Han, "Web Storage Application for In-Vehicle Infortainment System", The Proceedings of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2. 6. 

  4. Cho, W. S., "UML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Hongnung Publishing Company, 2000. 

  5. Hyunseung Yang, Kidong Kang, Jesung Son, "A Study of User Interface Design Guidelines in In-vehicle Infortainment System", The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2007. 2. 

  6. Jin-woo Kim, Hye-mi Kim, "HMI-Application Framework for Industry Standard for In-Vehicle Infotainment", The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2013. 1. 

  7. Jinwoo Kim, Taeman Han, "Trends of the Standard Open Platform for In-Vehicle Infotainment and GENIVI based Human Machine Interface", Journal of KISS : Software and Applications 39(6), 2012. 6. 

  8. Xiaohua Sun, Tong Li, Zexi Feng "Connected and Open Platform-Based Approaches for Smart Car Service Desig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016 https://doi.org/10.1007/978-3-319-40093-8_57 

  9. G. M. Jeong, T. Y. Lee, C. E. Park, P. S. Kim, "Smart car market change and car action direction following appearance of Google,/Apple/Tesl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33(4), 2016.3. 

  1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77357&cid42346&categoryId42346 

  11. Jong-Young Ahn, Sang-Bum Kim, Su-HoonKim, Kang-In Hur, "A study on Voice Recognition using Model Adaptation HMM for Mobile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