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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for solar-powered high altitude long endurance(HALE) UAV was conducted by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KARI), and the EAV-3 with 19.5m wing span was developed. For HALE flight, aircraft should be lightly designed. Especially, airframe structure that accounts for a large portion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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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동력 태양광 무인기인 EAV-3의 기체구조 개발 과정을 간략히 설명하였다. 초경량 고강성 기체구조 설계를 위해 국산 T-800급 CFRP 복합재료를 이용해 주요부재를 설계하였고, 일반적인 항공기 구조설계와는 다른 개념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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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 에너지를 비행기에 적용 시 장점은 무엇인가? , 2014). 태양광 에너지는 비행 중 계속해서 공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장기체공이 가능하다. 태양전지와 이차전지를 동력원으로 하여, 공기가 희박한 성층권에서 수개월 또는 수년간 비행이 가능한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에 대한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어 왔다(Zhu et al.
EAV-3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1과 같다. EAV-3는 주익, 동체, 수직미익, 수평미익으로 구성되어있다. 수평미익이 수직미익 상단에 장착되는 T-tail 형상의 미익구조이며, 미익과 동체는 붐(Boom)으로 연결된다.
EAV-3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주익은 작용 하중에 비해 큰 굽힘 모멘트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강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플러터(Flutter)와 같은 구조 동안전성에도 취약하게 된다. 따라서, EAV-3의 초경량/고강성 기체구조 설계를 위해서는 고강도/고강성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를 적용하고, 마일러 필름을 스킨(Skin)에 사용하는 등 기존의 일반 항공기 기체구조와는 다른 개념을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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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Ross, H., "Fly around the world with a solar powered airplane," Proceedings of the 26th con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 AIAA, Anchorage, Alaska, 2008. 

  2. Zhu, X.F., Guo, Z. and Hou Z.X., "Solar-powered airplanes: A historical perspective and future challenge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 Vol. 71, 2014, pp. 36-53. 

  3. Shin, J.W., Park, S.W., Lee, M.-H. and Kim, T.-U., "Light wing spar design fo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2, 2014, pp. 27-33 

  4. Federal Aviation Regulation (FAR), Part 23 - Airworthiness Standards: Normal, Utility, Acrobatic, and Commuter Category Airplan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9, pp.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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