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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water glider with a single buoyancy engine could generally obtain propulsive forces by moving the center of buoyancy and gravity. Futhermore, The hull and internal structure of underwater glider are designed according to the purpose of long-time operation, high speed and a wide variety of pay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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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오리형 수중글라이더의 경우 저항 성능은 나빠지나, 장비탑재를 위한 공간이 증가하므로 필수불가결한 상황이 된다. 가오리형 수중글라이더의 성능개선을 위한 형상설계를 계속해서 진행하고자 한다.
  • 또한 범용 CFD 코드인 OpenFOAM을 사용하여 저항성능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한 가오리형 수중글라이더의 형상 및 내부 구성품을 설계하였다. 더욱이 이중부력엔진을 사용한 기구학적 특성과 운동특성을 반영한 동역학 모델링을 구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운동성능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동역학 모델링과 운동성능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용시간, Payload, 속도 등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으로 이중부력엔진을 탑재한 가오리형의 수중글라이더를 제안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초기단계로서 개념설계 및 최적형상설계를 실시하였다. 또한 범용 CFD 코드인 OpenFOAM을 사용하여 저항성능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한 가오리형 수중글라이더의 형상 및 내부 구성품을 설계하였다.
  • 특히 선체의 피치방향 운동이 발생함에 따라 수중글라이더 선체뿐만 아니라 선체에 부착된 날개에는 상대 유속에 의한 양력이 발생하게 되며, 이 힘을 통하여 수중글라이더가 추진력을 가지고 운동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 7 (b)에 보여준 바와 같이 내부에 있는 이동질량체를 구동하기 위해 사용한 DC(Direct current) 모터의 전기시스템에 대한 모델링과 기어 및 볼스크류를 통한 이동질량체의 기계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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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뢰형(Torpedo-type) 수중글라이더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선진국에서는 수중환경을 장기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무인이동체인 수중글라이더 (Underwater Glider)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수중글라이더의 전통적인 모델인 어뢰형(Torpedo-type) 수중글라이더는 구조상 부력엔진의 용량한계가 있어 속도가 극히 제한적이며, 음향센서 및 통신기기 등 부가적 센서 및 장비의 탑재가 어려운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국외에서는 X-Ray, Z-Ray와 같은 가오리형 (Ray-type)의 수중글라이더에 대한 연구를 이미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중글라이더란 무엇인가? 최근 선진국에서는 수중환경을 장기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무인이동체인 수중글라이더 (Underwater Glider)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수중글라이더의 전통적인 모델인 어뢰형(Torpedo-type) 수중글라이더는 구조상 부력엔진의 용량한계가 있어 속도가 극히 제한적이며, 음향센서 및 통신기기 등 부가적 센서 및 장비의 탑재가 어려운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가오리형의 수중글라이더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반면 국내의 경우는 초기 단계로서 일반적인 Torpedo 형태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3, 4], 가오리형의 수중글라이더에 대한 연구개발 사례는 아직 전무한 상황이고 국외의 경우라도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가오리형은 어뢰형에 비해 체적이 크므로 이에 비례하여 유체저항이 커지는 단점이 있으나, 적재공간이 커지므로 수중탐사용 장비를 추가적으로 탑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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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N. E. Leonard, D. A. Paley, R. E. Davis, D. M. Fratantoni, F. Lekien, F. Zhang, “Coordinated Control of an Underwater Glider Fleet in an Adaptive Ocean Sampling Field Experiment in Monterey Bay,”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7, No. 6, pp. 718-740, 2010. 

  2. R. N. Smith, M. Schwager, S. L. Smith, B. H. Jones, D. Rus, G. S. Sukhatme, "Persistent Ocean Monitoring with Underwater Gliders: Adapting Sampling Resolution",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8, No. 5, pp. 714-741, 2011. 

  3. K.S. Nam, J.H. Bae, S.K. Jeong, S.J. Lee, J.Y. Kim, “Dynamics Modeling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the Underwater Gli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7, pp. 709-715, 2015 (in Korean). 

  4. J.W. Park, J.W. Lee, Y.H. Choi, K.H. Seo, J.H. Suh, J.J. Park, "Computational Flow Analysis and Drag Coefficient Research for Angle of Attack in Slocum Underwater Glider,"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30, No 5, pp. 381-388, 2016 (in Korean). 

  5. M.J. Kim, S.B. Bae, W.K. Baek, M.G. Joo, K.N. Ha, “A Way-Point Tracking of Hovering AUV by PID Control,” IEMEK J. Embed. Sys. Appl., Vol. 10, No. 4, pp. 257-264, 2015. 

  6. T.J. Prestero, "Verification of a Six-Degree of Freedom Simulation Model for the REMUS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M.S Thesis, Department of Ocean Engineering,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 USA,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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