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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y and fashion product consumption attitude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 purchase intens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5 no.5, 2017년, pp.656 - 669  

송예진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 ,  신상무 (숭실대학교 유기신소재.파이버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r trade implies honest wages and eco-friendly products in keeping with the demands of ethical consumerism. Although consumers are presently more interested in fair trade products, it is hard to find aggressive marketing strategies for fair trade fashion product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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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패션제품 소비태도는 소비자 구매의도의 중요한 변수로써(Sheth, Newman, & Gross, 1991)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패션제품 소비태도와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성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공정무역 패션제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공정무역, 재활용 등 환경 친화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고 계획적인 소비태도를 꾸준히 소비자에게 교육, 홍보하고, 고품질이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용도의 공정무역 패션상품을 개발하여 이런 차별화된 패션제품의 특성을 전략적으로 마케팅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를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요한다. 앞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 확보를 위한 고품질이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용도의 공정무역 패션상품 개발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 인지도 등 다각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개념적 연구모형을 도출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 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패션제품 소비태도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하였다.
  • Park(2013)은 환경 및 사회적 책임 의식이 패스트 패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슬로, 패스트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하였다.
  • 1-1.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2.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패션제품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패션제품 소비태도는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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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은 어떠한가? 최근 개인 삶과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이 있는 소비자(socially conscious consumer)들은 합리적 선택에서 보편적 가치를 실천하고자 한다. 즉,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자기중심적(self-centric) 소비에서 가치 중심적(value-centric) 소비로, 소비자들은 자신 만족뿐만 아니라, 타인을 만족시키는 것에서 가치를 추구한다(Nicholls, 2002). 이는 가격대비 품질의 합리적 소비패턴이 환경과 사회보호라는 인류 가치의 윤리적 소비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성향이란 무엇인가? 소비성향이란 소비자 특성에 따라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으로, 제품구매와 관련된 개인 활동을 의미한다(Myeong, 2016). 즉, 소비성향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행하는 소비 성질의 경향으로 소비성향을 구성하는 데는 일정기준이 있지 않고, 연구 목적에 따라 분류 구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Chung, 2010).
최근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환경 문제와 빈부격차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소비 필요성이 대두 되는가? 최근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환경 문제와 빈부격차 등의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소비 환경 변화가 대두되고, 기업과 함께 소비자도 책임감을 가지고 윤리 의식이 있는 소비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윤리적 소비는 소비자들이 구매 시 선택 기준으로 제품 품질이나 가격과 함께 환경과 사회, 인권, 건강 등의 윤리적 측면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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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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