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y and fashion product consumption attitude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 purchase intension원문보기
Fair trade implies honest wages and eco-friendly products in keeping with the demands of ethical consumerism. Although consumers are presently more interested in fair trade products, it is hard to find aggressive marketing strategies for fair trade fashion product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
Fair trade implies honest wages and eco-friendly products in keeping with the demands of ethical consumerism. Although consumers are presently more interested in fair trade products, it is hard to find aggressive marketing strategies for fair trade fashion product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y on fast and slow fashion goods consumption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s. For method of this study, 229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residing in Seoul, South Korea. The data from the 219 returned usable questionnaires was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2.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nsumption propensities of spontaneity, histrionics, and imitative nature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consumption attitude for fast fashion products. And green consumerism negatively affects consumption attitude for fast fashion products. Second, consumption propensity such as donation & sharing consumerism, ethical consumerism, green consumerism, histrionics, and imitative nature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consumption attitude for slow fashion products. Third, slow and fast fashion products consumption attitude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purchase intention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s. Fourth, consumption propensities such as ethical consumerism, green consumerism, and donation & sharing consumerism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purchase intention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s. Therefore fair trade fashion products with various usages and sustainable high quality are promoted by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ies.
Fair trade implies honest wages and eco-friendly products in keeping with the demands of ethical consumerism. Although consumers are presently more interested in fair trade products, it is hard to find aggressive marketing strategies for fair trade fashion product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y on fast and slow fashion goods consumption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s. For method of this study, 229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residing in Seoul, South Korea. The data from the 219 returned usable questionnaires was analyzed by Cronbach's alpha,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 22.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nsumption propensities of spontaneity, histrionics, and imitative nature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consumption attitude for fast fashion products. And green consumerism negatively affects consumption attitude for fast fashion products. Second, consumption propensity such as donation & sharing consumerism, ethical consumerism, green consumerism, histrionics, and imitative nature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consumption attitude for slow fashion products. Third, slow and fast fashion products consumption attitude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purchase intention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s. Fourth, consumption propensities such as ethical consumerism, green consumerism, and donation & sharing consumerism in descending order positively affect purchase intention on fair trade fashion products. Therefore fair trade fashion products with various usages and sustainable high quality are promoted by differentiated marketing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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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패션제품 소비태도는 소비자 구매의도의 중요한 변수로써(Sheth, Newman, & Gross, 1991)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패션제품 소비태도와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성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공정무역 패션제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공정무역, 재활용 등 환경 친화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고 계획적인 소비태도를 꾸준히 소비자에게 교육, 홍보하고, 고품질이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용도의 공정무역 패션상품을 개발하여 이런 차별화된 패션제품의 특성을 전략적으로 마케팅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를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요한다. 앞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 확보를 위한 고품질이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용도의 공정무역 패션상품 개발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 인지도 등 다각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개념적 연구모형을 도출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 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패션제품 소비태도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하였다.
Park(2013)은 환경 및 사회적 책임 의식이 패스트 패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소비성향이 슬로, 패스트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하였다.
1-1.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1: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패션제품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패션제품 소비태도는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선행연구들(Hahm, 2012; Hong & Shin, 2010; Chen, 2014; Kim, 2014; Min, 2012; Snyder & Gangestad, 1986; Zarley, 2010)에 따라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하고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소비자 특성에 따른 소비성향 27문항, 패션제품 소비태도 17문항,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 4문항을 측정하고, 인구 통계적 문항 등 총 5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변수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별 Cronbach's alpha 값이 .
Kim(2009)은 윤리적 소비는 이타주의적인 관점에서 공정무역 제품 등을 구매하여 소비한다고 하였으며, Yang(2003)은 자기감시도가 높으면 윤리적 소비 등 사회적 상황에 따라 자신 이미지를 통제하고 관리함으로써 바람직하다고 평가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공정무역 관련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소비자의 윤리성과 자기 감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60보다 높게 나타나, 측정항목을 신뢰할 수 있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한 변수들의 타당성 검증을 하였다. 주성분 분석, 직각회전 방법(Orthogonal rotation), 베리멕스 회전(Varimax rotation)을 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패션제품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개념적 연구모형을 도출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가설을 규명하기 위해 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선행연구들(Hahm, 2012; Hong & Shin, 2010; Chen, 2014; Kim, 2014; Min, 2012; Snyder & Gangestad, 1986; Zarley, 2010)에 따라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하고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한 변수들의 타당성 검증을 하였다. 주성분 분석, 직각회전 방법(Orthogonal rotation), 베리멕스 회전(Varimax rotation)을 하였다.
측정도구인 설문지는 선행연구들(Hahm, 2012; Hong & Shin, 2010; Chen, 2014; Kim, 2014; Min, 2012; Snyder & Gangestad, 1986; Zarley, 2010)에 따라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수정하고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서울지역 성인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229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사용가능한 21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2.
데이터처리
SPSS 22.0을 이용한 자료 분석은 회귀분석, 내적신뢰도(Cronbach's alpha), 빈도분석, 요인분석 등 통계 분석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소비자 소비성향 6개 변수(행동꾸밈, 즉흥성, 모방성, 윤리적 소비, 기부와 나눔소비, 녹색소비)가 슬로패션 소비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기 위해 회귀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소비자 소비성향 6개 변수(행동꾸밈, 즉흥성, 모방성, 윤리적 소비, 기부와 나눔소비, 녹색소비)가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회귀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소비자 소비성향 변수(행동꾸밈, 즉흥성, 모방성, 윤리적 소비, 기부와 나눔소비, 녹색소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회귀분석하였고, 결과는 [Table 8]과 같다.
성능/효과
그러므로 소비자 소비성향의 기부와 나눔 소비,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가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슬로 패션의 특성과도 일치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필요하지 않은 의류를 재활용 업체에 기증하거나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며 환경문제를 고려해 친환경 제품, 재활용 등을 소비하는 성향의 소비자가 슬로 패션 소비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흥성, 행동꾸밈, 녹색소비, 모방성 순으로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즉흥적인 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기부와 나눔 소비, 윤리적 소비는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결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원하는 인상을 주기 위해 소비하는 성향의 소비자는 패스트 패션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 소비성향과 관련하여 즉흥성, 행동꾸밈, 모방성이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있어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반면에 녹색소비 성향의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흥성, 행동꾸밈, 녹색소비, 모방성 순으로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즉흥적인 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소비자 소비성향과 관련하여 즉흥성, 행동꾸밈, 모방성 순으로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녹색소비성향의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감시도는 타인에게 호의적이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신의 이미지가 형성되도록 행동하는 것으로 자기감시도가 높을수록 패스트 패션을 추구하며, 의복을 통해 자기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수정하고자 하는 행동꾸밈성이 높을수록 패스트패션을 선호한다고 하였다.
또한, 타인과 사회와 자연 환경을 고려하는 착한 소비 행위를 윤리적 소비라 하였으므로 슬로 패션 소비자의 성향과도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즉흥성은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소비성향 변수 중 기부와 나눔 소비,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 행동꾸밈, 모방성 순으로 슬로패션 소비태도에 있어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성향이 높을수록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흥성 변수는 슬로패션 소비태도에 있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소비성향 요인에서 총 분산의 64.855%를 설명하는 행동꾸밈, 즉흥성, 모방성, 윤리적 소비, 녹색 소비, 기부와 나눔 소비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KMO 측도는 .792, Barlett의 구형성검정치는 2,390. 870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소비자 소비성향과 관련하여 즉흥성, 행동꾸밈, 모방성 순으로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녹색소비성향의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88로 모형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해 73%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소비성향과 관련하여 즉흥성, 행동꾸밈, 모방성이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있어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반면에 녹색소비 성향의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소비자 소비성향의 기부와 나눔 소비,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 행동꾸밈, 모방성 순으로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Hong and Shin(2010)에 의하면 슬로 패션은 생산부터 소비까지 환경을 고려하는 녹색소비성향과 연결된다고 하여 본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고 하겠다.
2%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소비성향의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 기부와 나눔 소비 순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윤리성 성향이 높을수록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소비자 소비성향인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 기부와 나눔 소비 순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적 가치관을 가진 소비자의 경우, 윤리적으로 소비하여 긍정적인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를 가지게 된다.
이 중 슬로 패션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슬로 패션과 공정무역은 가치와 지속성에 있어서 연결되고, 그에 따라 슬로 패션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의 구매의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를 가진 소비자도 공정무역 패션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9%의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로와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는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슬로 패션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슬로와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는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슬로 패션 소비태도가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기부와 나눔, 그린, 윤리적 소비성향과 슬로 패션 소비태도를 가진 소비자들이 공정무역 패션제품의 주요 소비자 계층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적극적인 홍보 · 마케팅 활동 부족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특성에 따른 목표고객에 특화되고,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소비자 소비성향 변수 중 기부와 나눔 소비, 윤리적 소비, 녹색소비, 행동꾸밈, 모방성 순으로 슬로패션 소비태도에 있어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성향이 높을수록 슬로 패션 소비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흥성 변수는 슬로패션 소비태도에 있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녹색소비 성향의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흥성, 행동꾸밈, 녹색소비, 모방성 순으로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즉흥적인 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기부와 나눔 소비, 윤리적 소비는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성 성향이 높을수록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즉흥성, 행동꾸밈, 모방성 변수는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유의한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제품과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고,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옷 등을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고 기증하는 소비 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공정무역 패션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패션제품 소비태도 요인에서 2가지 요인이 설명하는 부분은 총 분산의 60.232%로 나타났다. KMO 측도는 .
회귀모형은 F값이 48.250으로 모형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해 30.9%의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로와 패스트 패션 소비태도는 공정무역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를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요한다. 앞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 확보를 위한 고품질이고, 지속적이고 다양한 용도의 공정무역 패션상품 개발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 인지도 등 다각적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는 적극적인 홍보 · 마케팅 활동 부족으로 공정무역 패션제품에 대한 높은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 특성에 따른 목표고객에 특화되고,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은 어떠한가?
최근 개인 삶과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이 있는 소비자(socially conscious consumer)들은 합리적 선택에서 보편적 가치를 실천하고자 한다. 즉,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자기중심적(self-centric) 소비에서 가치 중심적(value-centric) 소비로, 소비자들은 자신 만족뿐만 아니라, 타인을 만족시키는 것에서 가치를 추구한다(Nicholls, 2002). 이는 가격대비 품질의 합리적 소비패턴이 환경과 사회보호라는 인류 가치의 윤리적 소비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성향이란 무엇인가?
소비성향이란 소비자 특성에 따라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으로, 제품구매와 관련된 개인 활동을 의미한다(Myeong, 2016). 즉, 소비성향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행하는 소비 성질의 경향으로 소비성향을 구성하는 데는 일정기준이 있지 않고, 연구 목적에 따라 분류 구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Chung, 2010).
최근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환경 문제와 빈부격차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소비 필요성이 대두 되는가?
최근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환경 문제와 빈부격차 등의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소비 환경 변화가 대두되고, 기업과 함께 소비자도 책임감을 가지고 윤리 의식이 있는 소비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윤리적 소비는 소비자들이 구매 시 선택 기준으로 제품 품질이나 가격과 함께 환경과 사회, 인권, 건강 등의 윤리적 측면도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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