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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에서 SNS 빅데이터의 외식산업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SNS Big Data to the Industr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7 = no.90, 2017년, pp.1 - 10  

한순임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김태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이종호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SNS big data analysis method of food service industry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is study analyzed the keyword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y using Google trend. Based on the data posted on the SNS from January 1, 2016 to September 5, 2017 (1 year and 8 months)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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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작게는 새로운식재료를 결합한 새로운 메뉴 개발부터 크게는 IT, BT 등이업종과의 융․복합을 서둘러야 한다(Food Eating Out Economy, 20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발달이 외식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SNS 빅데이터를 이용해 과학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하고, 소셜메트릭스를 활용하여 미래 외식산업의 활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이론적인 시사점으로는 온라인의 다양한 자료에서 생산된 빅데이터를 외식업 연구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였고, 기술적인 한계로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하지 못하던 문제를 극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비정형의 자료를 의미 있는 자료로 해석하고, 현장 적용의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또한, SNS에서 빠르게 실시간으로 생산되는 빅 데이터가 나타내는 동향과 시사점을 토대로 새롭게 창조될 수 있는 가치의 중요성이 인지된다. 본 연구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코자 외식산업의 SNS 정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고, 현재 상황을 분석하며, 향후 트랜드를 예측하는데 SNS 빅데이터의 실질적 활용방안을 탐색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에서 SNS 빅데이터의 외식산업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소셜메트릭스의 빅데이터 툴을 사용하여 외식산업에서의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탐색하여 마케팅적 시사점을 도모하고자 수행하였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용이 보편화되면서 SNS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의 영향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분석 툴로 활용되는 다음소프트의 ‘소셜메트릭스’를 활용하여 SNS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실제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 의미를 해석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빅데이터 내용 분석의 한 유형인 텍스트 분석방법을 진행하였다. 특히 온라인상의 SNS 자료의 활용에 대한 방안이 목적이기 때문에, 대용량의 자료 분석이 필요하여 텍스트 마이닝과 관련된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SNS상의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키워드 검색어 선정과정은 외식 창업 아이템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가장 많이 외식 관련 키워드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검색 할 것으로 판단되는 조리와 치킨, 커피의 3개 키워드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이 온라인의 SNS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외식 관련 검색 키워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 보다는 분석 방법의 소개와 분석의 의미 등을 제시하는 탐색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소셜 매트릭스에서는 소셜 검색 메뉴의 연관키워드, 감성키워드, 주간 급증키워드 순위를 보고한다. 또한 소셜 인사이트 메뉴는 탐색어 맵, 탐색어 추이, 탐색어 여론의 3개 하위 메뉴의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 소셜메트릭스의 문서 수집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인터넷 게시판, 뉴스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지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의 SNS는 빠져 있는 한계점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무료 버젼을 사용하였으므로 블로그와 트위터에서 만의 자료만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소셜메트릭스는 사용자의 인터페이스가 용이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으며, 본 연구의 목적상 게시물 내용에 대한 분석은 연구범위에서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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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괴적 혁신이란 무엇인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용어는 아직 명확한 정의가 존재하지는 않으나, 다보스 포럼에서 WEF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4차 산업혁명을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으로 표현하였다. 파괴적 혁신은 현재의 가치가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며, 누구도 피해 갈 수 없으며, 되돌릴 수 없는 변화로 정의하였다. 즉, 4차 산업혁명은 3차 디지털 혁명의 토대위에 물리, 바이오 기술을 융합한 신기술이 주도하는 시대로 각 분야별로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Schwab, 2016).
외식업계 차원에서 산업계의 유연성을 구현하기 위해 유리한 방법은? 외식업계 차원에서 뉴 애브노멀 시대가 요구하는 산업계의 유연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메뉴와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유연성은 독자적인 역량에 의존하는 것보다 협업을 기초로 하는 융․복합에서 찾는 게 유리하다. 작게는 새로운식재료를 결합한 새로운 메뉴 개발부터 크게는 IT, BT 등이업종과의 융․복합을 서둘러야 한다(Food Eating Out Economy, 2017).
3차 산업혁명이 지속되지 못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구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3차 산업혁명이 지속되지 못하고 제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구분하는 이유는 변화의 속도(velocity), 변화의 범위(scope), 시스템의 영향(system impact) 측면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제3차 산업혁명과 비교해볼 때 현재 변화의 속도는 역사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모든 지역과 모든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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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Douglas, L. (2012). The importance of 'ig Data: A definition. Gartner, Retrieved 21 June. 

  2. Food Eating Out Economy (2017).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led by food and restaurant industry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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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hat it means, how to respond. 

  21. Sharon, M. (2012). Computer world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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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ete et al. (2000). CRISP-DM 1.0 Step-by-step data mining guide. SPSS. 

  24. World Economic Forum (2012). Big data, big impact: New possibilities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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