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통합치료가 지적장애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ocial Behaviors and Feeding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원문보기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처리능력의 어려움을 가진 지적장애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본 사례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2월이며, 개별실험연구 방법 중 ABA 설계를 사용하였고 각각 2회기, 9회기, 2회기로 총 13회기 진행하였다. 감각통합프로그램은 50분씩 9회기 진행하였고 윌버거프로토콜(Wilbarger's Protocol)을 하루 2~3회씩 실시하였다. 아동의 기초적 발달 수준을 알기 위해 영역별 관찰 평가와 사회성숙도검사를 초기에 실시하였다.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Sensory Profile: SP)을 실시하였으며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작업수행 능력정도를 일상생활평가(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 WeeFIM)와 캐나다작업수행측정(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을 통해 각각 평가하였다. 아동의 사회행동인 탐색행동과 식사하기는 관찰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감각통합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행동을 증가시키고 식사하기를 가능하게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아동의 식사하기는 중재 후 5회기부터 안정적으로 가능하였으며, 탐색행동은 중재 후 3주 후부터 변화를 보이기 시작해 7주 후 부터는 안정적인 탐색행동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을 가진 지적장애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중재하는데 감각통합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말해 준다.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처리능력의 어려움을 가진 지적장애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본 사례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2월이며, 개별실험연구 방법 중 ABA 설계를 사용하였고 각각 2회기, 9회기, 2회기로 총 13회기 진행하였다. 감각통합프로그램은 50분씩 9회기 진행하였고 윌버거프로토콜(Wilbarger's Protocol)을 하루 2~3회씩 실시하였다. 아동의 기초적 발달 수준을 알기 위해 영역별 관찰 평가와 사회성숙도검사를 초기에 실시하였다.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프로파일(Sensory Profile: SP)을 실시하였으며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작업수행 능력정도를 일상생활평가(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 WeeFIM)와 캐나다작업수행측정(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을 통해 각각 평가하였다. 아동의 사회행동인 탐색행동과 식사하기는 관찰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감각통합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행동을 증가시키고 식사하기를 가능하게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아동의 식사하기는 중재 후 5회기부터 안정적으로 가능하였으며, 탐색행동은 중재 후 3주 후부터 변화를 보이기 시작해 7주 후 부터는 안정적인 탐색행동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을 가진 지적장애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중재하는데 감각통합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말해 준다.
This case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ocial behaviors and feeding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lack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The study was conducted done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6, and an ABA(two sessions, nine sessions, two session...
This case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ocial behaviors and feeding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lack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The study was conducted done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6, and an ABA(two sessions, nine sessions, two sessions/total 13 sessions) design was used among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Nine sessions of sensory integration program were conducted for 50 minutes each, and Wilbarger's Protocol was employed 2-3 times per day. To understand children's basic development levels, observation evaluation of each area and social maturity scale were conducted in the early stage. To Understand the children's sensory processes ability, a Sensory Profile(SP) was developed, while the activities of daily living and task performance ability scale were evaluated using the 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WeeFIM) and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respectively. Search behavior and feeding, which are social behaviors of children, were evaluated through observ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improves social behaviors of children and enables them to eat. The children's feeding was stable from the 5th session after the intervention, and the search behaviors started to change from 3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and became stable after 7 week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is effective in mediating difficulties that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lack sensory processing ability experience in daily living.
This case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ocial behaviors and feeding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lack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The study was conducted done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6, and an ABA(two sessions, nine sessions, two sessions/total 13 sessions) design was used among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Nine sessions of sensory integration program were conducted for 50 minutes each, and Wilbarger's Protocol was employed 2-3 times per day. To understand children's basic development levels, observation evaluation of each area and social maturity scale were conducted in the early stage. To Understand the children's sensory processes ability, a Sensory Profile(SP) was developed, while the activities of daily living and task performance ability scale were evaluated using the 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WeeFIM) and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COPM), respectively. Search behavior and feeding, which are social behaviors of children, were evaluated through observat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improves social behaviors of children and enables them to eat. The children's feeding was stable from the 5th session after the intervention, and the search behaviors started to change from 3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and became stable after 7 week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the sensory integration program is effective in mediating difficulties that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who lack sensory processing ability experience in daily l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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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처리능력 향상 프로그램, 즉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고 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연구이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아동이면서 감각처리능력의 문제를 동반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처리능력의 문제를 동반한 지적장애 아동이 겪는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하여 감각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후 아동의 탐색행동과 어린이 집에서 식사하기 행동을 관찰하고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활동이 아동의 식사하기를 포함한 일상생활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눈을 가리고 한 자리에만 웅크리고 있는 행동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사회행동의 시작으로 보고 이를 환경을 탐색하고 사람과 상호작용하기 위한 사회행동으로 정의하고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직접 자신의 작업수행상의 문제를 설정하고 수행도와 만족도를 평가할 수는 없지만 아동의 양육자가 지각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수행도와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아동의 작업수행문제의 변화 정도와 지각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 행동을 각각 관찰 측정하고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가지는 지적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중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감각입력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인해 사회행동의 기본인 환경 탐색을 어려워하고 효과적인 구강탐색에 실패하여 식사하기를 거부하는 만 6세 2개월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처리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개별실험연구 방법으로 13회기 동안 진행하였다.
지적장애아동은 특히 감각조절에 문제를 보이는데 그중 감각방어는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일상생활, 놀이, 사회적응에 문제를 일으킨다[13-14]다고 보고하였다. 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각처리능력의 문제를 동반한 지적장애 아동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감각통합치료적 접근을 하고 그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또한, 점심식사를 하지 못하고 거부하는 아동이었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환경 탐색에 대한 두려움과 식사하기, 변기 사용하기 등 일상생활의 어려움이 감각처리 능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감각통합적 프로그램이 아동의 행동과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A는 기초선 기간으로 2주간 2회기, B는 중재기간으로 9주간 9회의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과 윌버 거프로토콜(Wilbarger's Protocol)을 매일2~3회 제공하였으며 중재가 끝나고 A는 2주간 2회기 진행하였다.
감각프로파일은 9개의 요소(감각추구, 감정적 반응, 낮은 지구력과 근긴장도, 구강 민감성, 부주의와 혼란, 불완전한 감각등록, 감각민감성, 비활동성 습성, 미세한 동작)와 3개의 영역(감각처리, 감각조절, 행동과 감정반응)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에 아동의 반응에 따라 항상1점, 자주 2점, 종종 3점, 가끔 4점, 전혀 5점의 척도로 표시하며 선택한 점수의 전체 항목을 합산 후 각 영역의 항목의 합을 계산하고 다시 감각 저등록(low registration), 감각추구(sensation seeking), 감각민감성(sensory sensitivity), 감각회피(sensation avoiding)로 다시 분석한다. 신뢰도는 .
이를 기초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전정감각, 촉각, 고유수용성 감각을 자극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회기마다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치료도구와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회기 당 50분씩, 9회기 진행하였고, Wilbarger protocol을 이용한 촉각자극과 관절 압박 활동을 유치원에 등원하여 2시간 간격으로 하원할 때까지 2~3회 작업치료사가 실시하였다. 그 밖의 아동의 치료 및 교육 활동은 프로그램전과 동일하게 진행되었다.
감각통합치료는 선행연구에서 중요하게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전정감각, 촉각, 고유수용성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제공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내적욕구(inner drive)를 존중하고 능동적 참여가 이루어지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처리능력의 문제를 동반한 지적장애 아동이 겪는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하여 감각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 후 아동의 탐색행동과 어린이 집에서 식사하기 행동을 관찰하고 비교하였다. 그 결과 아동이 눈을 가린 채 한자리에만 앉아있던 행동이 개선되어 환경을 탐색하고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이 현저히 증가하였다.
하여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아동의 사회행동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환경에 대한 탐색을 한자리에 앉아 있는 곳에서 떠나는 횟수와 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 다닌 지 6개월이 되어도 점심을 먹은 적이 극히 적고 먹는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식사하기 활동을 관찰 측정하였다. 아동에 대한 행동 관찰 및 측정은 어린이집 선생님과 작업치료사의 협조를 받아 행동을 관찰 측정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 다닌 지 6개월이 되어도 점심을 먹은 적이 극히 적고 먹는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식사하기 활동을 관찰 측정하였다. 아동에 대한 행동 관찰 및 측정은 어린이집 선생님과 작업치료사의 협조를 받아 행동을 관찰 측정하였다.
연구는 개별실험연구 방법으로 13회기 동안 진행하였다. 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 행동을 각각 관찰 측정하고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감각처리의 어려움을 가지는 지적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중재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동이 눈을 가린 채 한자리에만 있는 행동을 벗어나는 것을 사람과 환경에 대한 탐색의 시작으로 정의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Fig.
이에 본 연구는 감각입력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인해 사회행동의 기본인 환경 탐색을 어려워하고 효과적인 구강탐색에 실패하여 식사하기를 거부하는 만 6세 2개월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처리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개별실험연구 방법으로 13회기 동안 진행하였다. 아동의 사회행동과 식사하기 행동을 각각 관찰 측정하고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아동의 내적 동기는 감각자극을 제공하는 감각운동 활동을 자발적으로 찾아내고 참여하게 하며, 그 결과 변화된 행동으로 아동이 외부환경을 느끼며 감각자극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19]. 이를 기초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전정감각, 촉각, 고유수용성 감각을 자극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회기마다 아동이 관심을 보이는 치료도구와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회기 당 50분씩, 9회기 진행하였고, Wilbarger protocol을 이용한 촉각자극과 관절 압박 활동을 유치원에 등원하여 2시간 간격으로 하원할 때까지 2~3회 작업치료사가 실시하였다.
일상생활 속 아동의 식사하기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어린이집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매일 점심식사 유무에 대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으며 부모와 선생님을 대상으로 WeeFIM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Fig.
감각통합치료는 선행연구에서 중요하게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전정감각, 촉각, 고유수용성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제공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내적욕구(inner drive)를 존중하고 능동적 참여가 이루어지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제공 후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을 가졌던 지적장애 아동의 탐색행동이 늘어나고 식사하기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아동은 어린이집에 등원 후 자신이 정한 한 자리에만 앉아 있는 등 환경에 대한 탐색이 극히 적고 간식과 점심을 먹지 않는 어려움을 주 호소로 논의되었다. 하여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아동의 사회행동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환경에 대한 탐색을 한자리에 앉아 있는 곳에서 떠나는 횟수와 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 다닌 지 6개월이 되어도 점심을 먹은 적이 극히 적고 먹는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식사하기 활동을 관찰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개별실험연구 설계(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A로 설계하였으며 단일대상으로 진행되었다. 2016년 9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3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본 연구의 사례에 제시된 남자 아동은 어린이 집에 등원하기 시작한 3월부터 프로그램에 의뢰된 9월까지 6개월이 넘는 시간동안 어린이집 일과와 프로그램에 참석하지 못하고 눈을 가린 채 한 장소에만 앉아 있는 아동이었다. 또한, 점심식사를 하지 못하고 거부하는 아동이었다.
연구대상은 만 6세2개월 된 남아로 지적장애 진단을 받았다. 아동은 어린이집에 다닌 지 6개월이 지났지만 어린이 집에서는 점심을 먹지 않고 블록이 있는 특정 자리에 눈을 가린 채 가만히 있는 행동만하거나 갑자기 다른 아이들을 때리고 자해행동을 하는 문제행동을 호소로 부모님과 선생님에 의해 감감통합치료프로그램에 의뢰되었다.
감각프로파일은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선별하기 위한 도구로 일상생활에서 감각처리와 관련된 아동의 행동을 기초로 하여 개발되었다. 총 125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에서 10세까지 평가 가능하고 부모의 설문에 의해 조사한다. 감각프로파일은 9개의 요소(감각추구, 감정적 반응, 낮은 지구력과 근긴장도, 구강 민감성, 부주의와 혼란, 불완전한 감각등록, 감각민감성, 비활동성 습성, 미세한 동작)와 3개의 영역(감각처리, 감각조절, 행동과 감정반응)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이 도구는 자조기술, 대소변관리, 움직임과 이동 능력, 의사소통과 사회적 인지에 속하는 총 18개의 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항목의 점수는 7점 척도로 1점 전체도움, 2점 최대 도움, 3점 중등도 도움, 4점 최소도움, 5점 지도 및 감독, 언어적 조언, set up, 6점 변형된 독립 또는 도구사용, 안정성 고려 및 보조도구 필요, 7점 완전 독립, 보조도구 없이 적정시간 내에 안전하게 수행이며 총점은 18점에서 126점이다. 이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0.
그 후 아동의 탐색행동과 어린이 집에서 식사하기 행동을 관찰하고 비교하였다. 그 결과 아동이 눈을 가린 채 한자리에만 앉아있던 행동이 개선되어 환경을 탐색하고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이 현저히 증가하였다. 이는 발달장애아동의 적응행동, 특히 사회적 적응행동에 감각통합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이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던 것과 같은 결과이다[13-14, 21].
2) 중재 후 3주부터 탐색에 대한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 후 4주 동안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으나 중재 후 7주경부터는 고집하던 자리를 떠난 시간이 현저히 증가한 추세를 보였다.
선생님 인터뷰로 진행된 COPM 평가 결과(Table 4)를 분석해 볼 때도 아동의 작업수행상의 문제로 생각했던 식사하기에 대해 수행도가 중재전과 후 2점에서 6점으로 향상되었고 그에 대한 만족도는 2점에서 만점인 10점으로 아주 만족한 결과를 보였다.
감각프로파일을 통해 확인한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은 Table 2의 내용과 같다. 아동은 중재 전 전반적 감각영역에서 비정상 범주에 속하였으나 중재 후 아동의 감각 처리능력은 촉각처리능력, 다감각처리능력 및 구강감각 처리능력이 비정상 범주에서 의심범주로 개선되었으며 신체움직임과 관련된 항목과 감정반응과 관련된 항목의 감각조절능력의 변화가 있었다.
아동은 처음 식사하기 가능 후에도 안정적인 식사하기가 가능하지 않았으나 중재5회기이후부터 식사하기에 대한 거부 없이 안정적으로 식사하기가 가능하였다. 아동은 중재 후에도 지속적으로 식사하기가 가능했으며 아동 일상생활 평가(WeeFIM)결과 Table 3 에서처럼 전반적 일상생활능력이 향상되었고 특히, 식사하기 항목은 2점에서 5점으로 향상되었다.
제공된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아동의 내적욕구(inner drive)를 존중하고 능동적 참여가 이루어지게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제공 후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을 가졌던 지적장애 아동의 탐색행동이 늘어나고 식사하기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지적장애 아동을 비롯해 많은 장애아동들이 감각처리능력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그로인해 환경에 대한 적응과 일상생활활동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적절한 발달 과업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향후 감각처리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건강한 삶을 도와주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처리장애란 무엇인가
감각처리장애는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자극에 대해 감각정보의 처리와 조직화에 어려움을 가지는 것이며[1], 정상적인 감각처리에 문제가 생긴 아동은 발달적으로 적절한 능력의 획득과 수행에 문제를 가진다[2]. 이는 일상생활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 작업수행능력 등 적응활동을 하는 능력이 지연 될 수 있다[3-4].
감각처리장애는 어떠한 능력이 지연 될 수 있는가
감각처리장애는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자극에 대해 감각정보의 처리와 조직화에 어려움을 가지는 것이며[1], 정상적인 감각처리에 문제가 생긴 아동은 발달적으로 적절한 능력의 획득과 수행에 문제를 가진다[2]. 이는 일상생활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 작업수행능력 등 적응활동을 하는 능력이 지연 될 수 있다[3-4]. 감각처리장애는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ysfunction)와 실행장애(Dyspraxia)로 나누어진다.
감각처리장애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이는 일상생활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 작업수행능력 등 적응활동을 하는 능력이 지연 될 수 있다[3-4]. 감각처리장애는 감각조절장애(sensory modulation dysfunction)와 실행장애(Dyspraxia)로 나누어진다. 감각조절은 감각입력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이며 신경생리학적으로 자극의 흥분과 역치사이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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