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램 도입을 위한 안전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m Operational Safety System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3, 2017년, pp.43 - 48  

박민규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tram in korea was commended the operation from 1899 to 1968 as a core role of public transportation. However, tram recently is being recognized as an alternative against a traffic congestion, a super-aged society and an environmental pollution problem. Because of these advantages, we ar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현재트램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아직 존재하고 있는 바 트램 도입 후의 안전 확보 문제는 트램 도입을 위한 투자자 및 운영자, 지자체 및 승객 등에 부정적 이미지로 향후 트램 도입의 확장 측면에서도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트램 도입을 위한 경제성 분석에서 벗어나, 트램이 도입된 후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문제점 분석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트램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 측면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한 분야를 다음의 몇 개 분야에서 살펴보았다
  • 이는 트램 사고가 HW/SW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이며, 사고를 2중 처리하여 국가 이미지 저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미 트램을 운영 중인 해외에서는 어떠한 사고유형 분류체계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형 교통책으로의 변화이후 중요시되는 것은? 정부 교통정책이 수요 추종형에서 지속가능형 교통책으로의 변화 이후 친환경성, 수단 접근성, 환승 편의성 및 안전성에 대한 대중교통의 운영 및 기능 요구사항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이를 만족하는 신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증가하여 한국형 경량전철, 자기부상열차, 바이모달트램 및 무가선 저상트램 등을 개발하였고, 이미 바이모달 트램은 세종시, 자기부상열차는 인천국제공항에 설치되어 운행된 실적을 갖고 있다.
신교통시스템으로 개발된 것은? 정부 교통정책이 수요 추종형에서 지속가능형 교통책으로의 변화 이후 친환경성, 수단 접근성, 환승 편의성 및 안전성에 대한 대중교통의 운영 및 기능 요구사항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이를 만족하는 신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증가하여 한국형 경량전철, 자기부상열차, 바이모달트램 및 무가선 저상트램 등을 개발하였고, 이미 바이모달 트램은 세종시, 자기부상열차는 인천국제공항에 설치되어 운행된 실적을 갖고 있다.
기술개발을 완료하여 해외 수출을 하고 있음에도 아직 국내 운영 실적을 하지 못하고 있는 주요 이유는? 우선 트램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관련 법령을 정비해야 한다. 다행히 다수의 지방자치단체에서 트램 도입을 위한 노력으로 국토교통부에서도 과거에 달리 더욱 적극적으로 법령 개정에 나서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e-chul. Ahn, Kook-jin. Kim, (2009), Conceptual 'Low Floor Tram' deveoping scheme for Korean domestic conditions, the Proceedings of Korean Socient for Railway, pp1044-1051 

  2. Gin-young. Kim, Hyeon-Sung. Kim, Min-Ju. Park, Hak-Rae. Kim, Jung-soo. Park(2011), A Study on The Successful Introduction of Tram,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872-880 

  3. Yu-ho. Kim, Soo-Hwan Lee, Ye-Ji Kim, Hyeon-cheol Hwang(2015), A Review on Accident Type Analysis and Crossing Control measures for Tram Accident Preven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P, No. 4, pp212-219 

  4. Korea Road Authority(2011), the Revision of Road Transportation Act related Tram 

  5. Transport Safety Victoria(2013), 2013 Annual incident statistics Victorian Tram Operator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