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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도입을 위한 화물운송수요 및 사업편익분석 -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를 중심으로-

Freight Transport Demand and Economic Benefit Analysis for Automated Freight Transport System: Focused on GILC in Busan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3, 2017년, pp.17 - 34  

신승진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  노홍승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  허성호 (한국교통연구원 물류연구본부) ,  김동현 (한국교통연구원 지식경영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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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물류 네트워크상 중요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는 국제산업물류도시와 부산 신항에 신규 자동화물운송시스템 도입에 따른 화물 물동량 및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상지역의 장래 화물 물동량 및 전환물동량을 예측하였으며, 그에 따른 사회적 편익을 분석하기 위해 4개의 시나리오 설정하였다. 화물물동량 예측은 사업체 원단위법과 종사자수 원단위법을 적용하였으며, 편익은 기존 도로를 이용하는 화물자동차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으로 전환되는 물동량을 기반으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편익항목은 직접편익(통행시간 절감, 차량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 절감, 환경비용 절감)이외에 해외 관련 연구를 기반으로 화물통행시간가치 편익, 혼잡비용 절감 편익, 도로유지관리 절감편익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 분석 결과, 종사자수 원단위를 적용하고, 부산시 강서구의 업종별 종사자수 비율을 적용한 방법론의 화물물동량 및 편익이 가장 큰 것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는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새로운 자동운송시스템 도입을 기반으로 물동량의 추정과 사업 편익 추정을 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freight transport demand and benefit for the introduction of an automated freight transport system focusing on the Global Industry and Logistics City (GILC) in Busan. In pursuit of this aim, four alternatives were calculated - using the freight volume estimating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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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항만, 공항, 철도 등 국내외 물류네트워크상 중요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는 강서지역과 친환경 국제산업물류도시와 부산 신항의 국제경쟁력 제고하기 위해 신규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의 장래 화물물동량을 예측하고, 신규 시스템 도입에 따른 전환 물동량을 산정한다. 또한 신규 자동화물 운송시스템 도입 시 기존의 직접적 편익 이외에 추가적인 편익항목을 검토하고, 사회적 편익과 비용을 산정한다.
  • 본 연구는 항만, 공항, 철도 등 국내외 물류네트워크상 중요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는 강서지역과 친환경 국제산업물류도시와 부산 신항의 국제경쟁력 제고하기 위해 신규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의 장래 화물물동량을 예측하고, 신규 시스템 도입에 따른 전환 물동량을 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규 자동화물운송시스템 도입에 따른 화물물동량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편익을 추정하였다. 화물물동량 추정에는 사업체 원단위법과 종사자수 원단위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의 편익은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건설로 인해 기존 도로를 이용하는 화물자동차가 자동화물 운송시스템으로 전환되는 물동량을 기반으로 산정하였다. 대안별 시나리오 분석결과는 2020년 기준으로 194억 원/년~264억 원/년, 2030년 기준으로 217억 원/년~309억 원/년, 2040년 기준으로 243억 원/년~364억 원/년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 본 연구의 편익은 자동화물운송시스템의 도입에 따라 기존 도로를 이용하는 화물자동차가 자동화물 운송시스템으로 전환되는 물동량을 기반으로 산정하였다. 대안별 시나리오 분석결과는 <표 9>과 같으며, 2020년 기준으로 194억 원/년~264억 원/년,030년 기준으로 217억 원/년~309억 원/년, 2040년 기준으로 243억 원/년~364억 원/년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초기 분석년도는 2020년으로 설정하였으며, 중간 분석은 10년 단위로 시행하였다. 또한 장래 종사자수는 2040년까지 예측되어 있으므로 2040년까지는 장래 종사자수 연평균 증가율을 적용하였으며,2040년 이후 화물물동량은 2040년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특히 본 연구 대상지인 국제물류산업 도시 2단계 지역은 아직 장래개발계획(계획 종사자 수, 산업시설용지 유치업종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제물류산업도시 1단계의 장래개발계획과 동일한 원단위를 적용하였다.
  • <그림 3>은 대안별 장래 화물물동량 예측 방법론을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는 부산 신항 국제산업물류도시 일반산업단지의 유출입물동량 중 수출입과 국내 내수화물의 비율은 50:50으로 입하량과 출하량이 같다고 가정하였다.
  • 이로 인해 시간적 범위 중 기준년도는 2012년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나, 5년이 지난 시점에서 화물수요 추정시 활용한 원단위 및 사업체 조사 자료 등 최신 자료로 갱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인터모달자동화물시스템이 단선으로 왕복 운행하는 것으로 입하량과 출하량이 50:50으로 같다고 가정하였으나, 이 가정은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의 수입구조를 살펴보았을 때 국내 내수화물의 입출하 비율은 불균형하기 때문에 향후에는 현실에 맞는 입하량과 출하량 비율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의 화물물동량 예측과 경제성 분석을 위한 기준년도는 2012년으로 설정하였다. 인터모달 자동화물운송시스템 사업기간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로 설정하였으며, 2019년의 차년도부터 화물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초기 분석년도는 2020년으로 설정하였으며, 중간 분석은 10년 단위로 시행하였다.
  • 장래 화물물동량 예측에 필요한 장래 종사자수 예측이 2040년까지 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2040년 이후 화물발생량도 2040년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업체수 원단위법을 이용하여 화물물동량 예측 결과, <대안 1-1>은 2020년 3,587천 톤/년, 2030년 4,040천 톤/년, 2040년 4,601천 톤/년으로 나타났으며, <대안 1-2>는 2020년 3,871,493톤/년, 2030년 4,432천 톤/년, 2040년 5,143천 톤/년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 또한 신규 화물운송수단이 도입될 경우 전환물동량의 추정은 수단선택 분석을 통하여 수단별 화물물동량에 대한 전환수요 통행패턴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없는 전혀 새로운 화물운송수단이 도입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일정한 가정을 통하여 전환수요를 분석하였다. 그림 1>은 본 연구에서 적용한 국제산업물류도시 화물수요예측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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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물류산업도시 1단계의 장래개발계획과 동일한 원단위를 적용한 이유는? 또한 장래 종사자수는 2040년까지 예측되어 있으므로 2040년까지는 장래 종사자수 연평균 증가율을 적용하였으며,2040년 이후 화물물동량은 2040년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특히 본 연구 대상지인 국제물류산업 도시 2단계 지역은 아직 장래개발계획(계획 종사자 수, 산업시설용지 유치업종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제물류산업도시 1단계의 장래개발계획과 동일한 원단위를 적용하였다.
종사자 1인당 월간 출하량 원단위는 KTDB에서 수행한 전국 화물기종점통행량 조사 결과(2012년)를 적용한 이유는? 국내 화물물동량 추정방법 중 종사자수 원단위를 적용한 연구사례로는 한국교통연구원(2016), 대구광역시(2004) 등이 있다. 종사자수 원단위를 적용한 방법은 통상 한국표준산업분류표에 의거하여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업종별, 지역별(시군구 단위 또는 읍면동 단위) 종사자수와 KTDB에서 제공하는 업종별 종사자수 1인당 월간출하량 원단위를 적용한다. 따라서 종사자 1인당 월간 출하량 원단위는 KTDB에서 수행한 전국 화물기종점통행량 조사 결과(2012년)를 적용하였다.
미국, 독일, 네덜란드, 일본 등에서 개발 진행 중인 첨단자동 화물운송시스템 기술은 무엇인가? 국내외적으로도 친환경 동력장치를 이용한 자동 운송기술과 무인자동주행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며, 화물운송부문에서도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발생저감 등을 목적으로 한 첨단자동 화물운송시스템 기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미국, 독일, 네덜란드, 일본 등에서는 대량, 소량화물의 운송경로를 최적화한 자동운송시스템, 물류거점 간 대량화물 자동운송시스템 기술, 지하화물 운송시스템 기술 등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 자동운송시스템이 개발 중이다(Van Binsbergen etal., 2014; 노홍승 외 2010, Rijsenbrij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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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국토해양부(2012), 2011 도로보수현황 

  2. 국토해양부(2012), 2011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3. 국토해양부(2009),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개정안 

  4.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 진흥원(2014), 수송비 절감과 화물운송체계 혁신을 위한 인터모달 자동화물 운송 시스템 개발 기획, 2014 국토교통연구기획 사업 

  5. 김동효, 손고익(2015), "서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 공공물 류체계 랜드마크 항만도시형 친환경 공공물류 자동화시스템 구축", 대한교통학회, 교통기술과 정책, 제12권 제2호, pp.21-28. 

  6. 김찬성, 이정윤 정경훈(2008), 화물특성에 따른 국내 운송 수단 선택모형 구축,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연구 보고서 

  7. 노홍승, 오재학, 정승주, 문진수, 민연주, 장소영(2010), 경부축 대량화물 자동수송체계 구축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8. 대구광역시(2004), 대구광역시 도시물류기본계획 

  9.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2014), 부산신항배후국제산업물류도시(1단계) 일반산업단지 계획변경승인 및 지형도면고시 

  10. 부산발전연구원(2010),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개발 기본구상 

  11. 부산발전연구원(2011),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의 공공물류 서비스 정책도입 방안, 부산발전연구원 

  12. 부산시(2014), 2017년 기준 국제산업물류도시(1단계) 계획 

  13. 부산테크노파크(2014), 항만도시형 친환경 공공물류자동화 시스템 도입방안 연구 

  14. 신승진(2008), SP 자료를 이용한 화물품목별 수송수단선 택모형 개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신재영, 김웅섭(2014), "국제산업물류단지 물류네트워크 설계" 한국항해항만학회 2014년도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pp.221-222. 

  16. 최형림, 노홍승, 민연주, 박용성, 이창섭. (2011) [특집기사IV]국내 적용 가능한 지하 화물운송 시스템. 대한토목학회지, 59(8), 35-43. 

  17. 한국개발연구원(2009),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제5판)" 

  18. 한국교통연구원(2013), 화물통행수요추정 개선방안 연구 

  19. 한국교통연구원(1998),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 연구 

  20. 한국교통연구원(2012), 2011년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 사업-전국 화물기종점 통행량 O/D 조사 

  21. 한국교통연구원(2013a), 전국 화물 O/D 전수화 및 장래예측 

  22. 한국교통연구원(2013b), 화물통행수요추정 개선방안 연구 

  23. 한국교통연구원(2014), 2011-2012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추정과 추이 분석 

  24. 한국교통연구원(2016), 2016년 국가교통조사 및 DB 구축 사업- 전국 화물 O/D 보완갱신 

  25. 한국철도시설공단(2012).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 도입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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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Mahdavi, M. (2007). Transportation Benefit-Cost Analysis: It's All about Inp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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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Van Binsbergen, A. J., Konings, R., Tavasszy, L. A., & Van Duin, J. H. R. (2014). Innovations in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lessons from Europe. In Papers of the 93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USA), Jan 12-16, 2014; revised paper. TRB. 

  32. Yeo, R. E., Sharp, K. G., Koh, S. L., & Martin, T. C. (2004). Load damage exponents for thin surfaced granular pavement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2nd, 2004, Minneapolis, Minnesota, USA. 

  33. http://www.freightshuttle.com/concept/ 

  34. http://www.megarail.com 

  35. http://www.cargocap.com 

  36. http://www.tubexpress.com/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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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http://www.cargotunn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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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http://www.koti.re.kr/ 

  41. http://www.krri.re.kr/ 

  42. http://www.bimodaltr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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