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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의 열분해를 통한 에너지화 : 폐폴리프로필렌 첨가 시 열분해 오일의 탈황 효과
Energy Recovery via Pyrolysis of Waste Tire Rubber : Desulfurization Effect of Pyrolysis Oil by Adding Waste Polypropylen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3, 2017년, pp.97 - 104  

정재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시스템그룹) ,  이은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시스템그룹) ,  장원석 (한국지역난방공사 미래개발원) ,  오문세 (한국지역난방공사 미래개발원) ,  정수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온에너지시스템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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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의 열분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동층 반응기를 이용하여 450에서 $650^{\circ}C$ 범위에서 급속 열분해를 실시하였다. 반응 온도의 변화에 따른 열분해 오일의 특성을 관찰하고 특히 폐폴리프로필렌을 폐타이어와 혼합하여 열분해를 실시할 때 열분해 부산물 내 황의 거동을 살펴보았다. 열분해 오일의 수율은 반응 온도 $456^{\circ}C$에서 약 52wt.%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생산된 오일의 GC-MS 분석 결과 반응 온도가 증가할수록 지방족 화합물의 함량은 줄어드는 반면 방향족 화합물의 함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화합물은 리모넨(Limonene), 톨루엔(Toluene), 자일렌(Xylene), 스타이렌(Styrene), 트리메틸벤젠(Trimethylbenzene) 그리고 메틸나프탈렌류(Methylnaphthalenes)이었으며 미량의 황 화합물과 질소 화합물도 검출되었다. 폐폴리프로필렌을 폐타이어와 혼합 열분해 한 결과 열분해 오일 내 황의 함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aste tire rubbers were pyrolyzed in a lab-scale pyrolysis plant equipped with a fluidized bed reactor in a temperature ranges of $450-650^{\circ}C$. The main object of this work is to investigate the properties of pyrolysis oil with reaction temperatures and the behavior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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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 8㎛ film thickness) 칼럼을 적용하였다. GC-TCD는 수소, 질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그리고 메탄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으며 GC-FID는 탄화수소류(C1 -C8)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운반 가스로는 아르곤을 사용하였다.
  • 각 조건에서 열분해 실험이 끝난 후 회수된 오일은 증류 장치를 이용하여 감압 증류(210oC, 13.3kPa)를 실시하여 오일 부분과 증류 잔여물로 나누었다. 이는 비점이 약 300oC 이상인 성분을 분리를 해야만 보다 신뢰성 있는 GC-MS(Gas Chromatography Mass Spectrometry)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오일 회수 시스 템은 하나의 수냉 콘덴서와 하나의 에탄올을 냉매로 사용한 콘덴서를 사용하였으며 점도가 높은 오일을 포집하기 위해 충격 분리기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에어로졸 형태의 오일 입자들은 전기 집진기를 통하여 회수하였다. 오일로 응축되지 않은 가스는 콤프레 서를 통하여 예열기를 거친 후 반응기로 순환되었다.
  • 열분해 온도는 반응기 내 유동사가 채워진 위치에 설치된 세 개의 열전대를 통해 측정된 온도의 평균값으로 선정하였다. 반응기에서 생성된 가스가 시료 투입 시스템으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일로와 스크류형 시료 투입 장치로 생성 가스의 일부를 투입하였다. 촤 분리 장치는 사이클론과 백필터로 구성되어 각각 10㎛ 그리고 2㎛보다 큰 입자를 제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를 유동층 반응기와 촤 분리 장치가 장착된 열분해 설비(3kg/hr)에서 급속 열분해를 실시하였다. 열분해 생성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인 반응 온도에 따른 열분해 오일의 특성을 관찰하고 특히 열분해 오일의 이용에 있어 가장 큰 이슈가 되는 황 성분의 제어를 위해 폐폴리프로필렌을 혼합하였을 때 열분해 부산물 내 황 성분의 저감 효과를 살펴보았다.
  • 원소 분석과 금속 분석은 각각 원소 분석기(Flash EA 1112 series, CE Instruments)와 유도 결합형 플라즈마 발광 분석기(ICPE-9000, Shimazu)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생성 가스 분석을 위해서 GC-TCD(thermal conductivity detector)와 GC-FID(flame ionization detector)를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장비에 Carboxen 1000(15ft x 1/8inch stainless steel)과 HP-plot Al2O3 (50m x 0.32mm i.d.., 8㎛ film thickness) 칼럼을 적용하였다. GC-TCD는 수소, 질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그리고 메탄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으며 GC-FID는 탄화수소류(C1 -C8)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 폐타이어는 국내 재활용 센터에서 파쇄된 형태로 구매하였다. 열분해 반응기로 시료를 원활하게 투입하기 위해서 입자 크기 1-2 mm 범위로 표준체를 이용하여 선별하였다. 공업 분석 결과 시료 내 휘발분은 73.
  • 본 연구에서는 폐타이어를 유동층 반응기와 촤 분리 장치가 장착된 열분해 설비(3kg/hr)에서 급속 열분해를 실시하였다. 열분해 생성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인 반응 온도에 따른 열분해 오일의 특성을 관찰하고 특히 열분해 오일의 이용에 있어 가장 큰 이슈가 되는 황 성분의 제어를 위해 폐폴리프로필렌을 혼합하였을 때 열분해 부산물 내 황 성분의 저감 효과를 살펴보았다.
  • 2에 나타내었다. 열분해 오일의 양은 오일 회수 시스템의 전과 후의 무게 측정에 의해서 계산하였으며 촤의 양은 열분해 장치를 해체후 나온 모래와 촤의 전체 무게에 초기 모래 양을 제하여 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스의 경우는 전체에서 오일과 촤의 양을 제하여 산정하였다.
  • 유동층 반응기는 316SS 재질로 내부 직경 110mm 그리고 높이 390mm이며 전기히터를 통한 외부 가온 방식으로 열을 가하는 방식이다. 열분해 온도는 반응기 내 유동사가 채워진 위치에 설치된 세 개의 열전대를 통해 측정된 온도의 평균값으로 선정하였다. 반응기에서 생성된 가스가 시료 투입 시스템으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일로와 스크류형 시료 투입 장치로 생성 가스의 일부를 투입하였다.
  • , 2014). 원소 분석과 금속 분석은 각각 원소 분석기(Flash EA 1112 series, CE Instruments)와 유도 결합형 플라즈마 발광 분석기(ICPE-9000, Shimazu)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생성 가스 분석을 위해서 GC-TCD(thermal conductivity detector)와 GC-FID(flame ionization detector)를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장비에 Carboxen 1000(15ft x 1/8inch stainless steel)과 HP-plot Al2O3 (50m x 0.
  • 2g/min으로 하였으며 유동화 매체로 생성가스를 사용하였다. 원활한 유동화를 위하여 최소 유동화 속도의 3배로 유량을 투입하였으며 반응기 내열분해 가스의 균일한 체류시간을 위하여 반응온도에 따라 유량을 보정하였다. 열분해 반응 온도는 약 450에서 650oC 범위로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잉여 가스는 분젠 버너에서 연소시켜 방출하였으며 가스의 조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가스 포집용기(2L, Tedlar® gas sampling bag)를 이용해 10분 간격으로 가스를 포집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는 비점이 약 300oC 이상인 성분을 분리를 해야만 보다 신뢰성 있는 GC-MS(Gas Chromatography Mass Spectrometry)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증류후 잔여물이 제거된 오일을 GC-MS(5975C, Agilent Instruments)와 GC-FID(7890A, Agilent Instruments)를 이용하여 정성 및 정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칼럼은 HP-5MS(30m x 0.
  • 반응기에서 생성된 가스가 시료 투입 시스템으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일로와 스크류형 시료 투입 장치로 생성 가스의 일부를 투입하였다. 촤 분리 장치는 사이클론과 백필터로 구성되어 각각 10㎛ 그리고 2㎛보다 큰 입자를 제거하였다. 오일 회수 시스 템은 하나의 수냉 콘덴서와 하나의 에탄올을 냉매로 사용한 콘덴서를 사용하였으며 점도가 높은 오일을 포집하기 위해 충격 분리기를 사용하였다.
  • 1에 급속 열분해 장치를 나타내었다. 평균 입경 400㎛의 유동사를 사용하였으며 시료가 반응 기로 투입되기 전 변형을 막기 위하여 수냉 자켓을 장착하였다. 유동층 반응기는 316SS 재질로 내부 직경 110mm 그리고 높이 390mm이며 전기히터를 통한 외부 가온 방식으로 열을 가하는 방식이다.
  • 폐타이어를 유동층 반응기 기반 급속 열분해 장치 에서 450에서 650 o C의 온도 범위에서 열분해하여 오일의 특성을 관찰하였다. 최대 오일 수율은 456 o C에서 약 52wt.
  • 폐타이어와 폐폴리프로필렌의 무게 비율을 각각 3:1 (Run5)과 1:1(Run6)로 하여 열분해 실험을 반응 온도약 500 o C에서 실시하였다. 열분해 후 생성된 부산물의 원소분석 결과를 Table 4에 나타내었다.
  • 열분해 반응 온도는 약 450에서 650oC 범위로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폐폴리 프로필렌 혼합 실험은 폐타이어/폐폴리프로필렌 비율을 무게 비율로 3:1과 1:1로 하여 반응온도 500oC 근처에서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 2001). 모든 실험에서 오일 내주요 방향족 화합물은 톨루엔, 자일렌, 스타이렌, 트리 메틸벤젠 그리고 메틸나프탈렌류들이었다. 또한 황 화합물과 질소 화합물도 미량 포함되어 있었다.
  • Table 2에 열분해 실험 반응 조건들을 나타내었다. 반응 변수는 열분해 반응온도 그리고 폐폴리프로필렌 혼합비율로 매 실험 시 총 시료 투입량은 400g이었으며 유동사는 3.8kg를 사용하였다. 모든 실험에서 시료 투입 속도는 6.
  • 본 실험에 사용한 열분해 장치는 크게 스크류형 시료 투입 장치, 유동층 반응기, 촤 분리 장치, 오일 회수 시스템 그리고 생성 가스 순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Fig.
  • 증류후 잔여물이 제거된 오일을 GC-MS(5975C, Agilent Instruments)와 GC-FID(7890A, Agilent Instruments)를 이용하여 정성 및 정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칼럼은 HP-5MS(30m x 0.25mm i.d., 0.25㎛ film thickness)이며 운반 가스로 헬륨을 사용하였다. 상세한 열분해 오일의 정성 및 정량 분석 방법은 여러 문헌들에 나타나 있다(Jung et al.
  • 촤 분리 장치는 사이클론과 백필터로 구성되어 각각 10㎛ 그리고 2㎛보다 큰 입자를 제거하였다. 오일 회수 시스 템은 하나의 수냉 콘덴서와 하나의 에탄올을 냉매로 사용한 콘덴서를 사용하였으며 점도가 높은 오일을 포집하기 위해 충격 분리기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에어로졸 형태의 오일 입자들은 전기 집진기를 통하여 회수하였다.
  • GC-TCD는 수소, 질소,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그리고 메탄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으며 GC-FID는 탄화수소류(C1 -C8)의 함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운반 가스로는 아르곤을 사용하였다.
  • 폐타이어는 국내 재활용 센터에서 파쇄된 형태로 구매하였다. 열분해 반응기로 시료를 원활하게 투입하기 위해서 입자 크기 1-2 mm 범위로 표준체를 이용하여 선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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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 열분해 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열분해 기술을 이용하면 이들 구성 성분으로부터 리모넨, 톨루엔, 자일렌 그리고 스타이렌과 같은 부가가치가 높은 화학물질을 회수할 수 있다. 특히 급속 열분해 기술은 높은 열전달율과 반응기 내 일정한 조건을 제공하여 균일한 스펙트럼의 화학물질을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Jung et al., 2010).
폐타이어를 매립처리 하였을 때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01) 폐타이어의 적절한 처리 방법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한편 폐기물 처리 방법 중 매립은 타이어의 큰 부피와 화재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으며 폐타이어를 단순 연소시킬 경우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과 같은 유해 가스 성분으로 인하여 인간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된다(Cunliffe and Williams, 1998). 일반적으로 타이어는 천연 고무, 스타이렌-부타디엔 고무, 폴리부타디엔 고무 그리고 카본 블랙으로 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량의 스테아르(Steric acid), 페놀 수지 (Phenol resin) 그리고 산화아연(Zinc oxide)이 포함되어 있다.
회분식 반응기에서 반응온도 500 o C에서 폐타이어 열분해를 수행하였으며 촉매로 제올라이트를 사용할 때의 어떠한 것을 관찰하였는가? William과 Brindle은 회분식 반응기에서 반응온도 500 o C에서 폐타이어 열분해를 수행하였으며 촉매로 제올라이트(ZSM-5와 Y-zeolite)를 사용하였다 (Williams and Brindle, 2002). 그 결과 촉매를 적용하였을 때 열분해오일 내 단일 방향족 화합물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Pakdel 등은 반응 온도 480에서 520 o C 범위에서 폐타이어를 진공 열분해 장치(10 kPa)에서 열분해하여 생산된 오일을 증류를 통해 벤젠, 톨루엔, 자일렌 그리고 리모넨을 생산하였으며 오일 내 황 함량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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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ylon, E., Fernandez-Colino, A., Navarro, M. V., Murillo, R., Garcia, T. and Mastral, A. M., 2008, Waste tire pyrolysis: Comparison between fixed bed reactor and moving bed reactor, Industrial & Engineering Chemistry Research, Vol. 47, pp. 4029-4033. 

  2. Choi, G. G., Jung, S. H., Oh, S. J. and Kim, J. S., 2014, Total utilization of waste tire rubber through pyrolysis to obtain oils and $CO_2$ activation of pyrolysis char,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123, pp. 57-64. 

  3. Cho, M. H., Jung, S. H. and Kim, J. S., 2010, Pyrolysis of mixed plastic wastes for the recovery of benzene, toluene, xylene (BTX) aromatics in a fluidized bed and chlorine removal by applying various additives, Energy&Fuels, Vol. 24, pp. 1389-1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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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si, H. C., Rood, M. J., Rostam-Abadi, M., Chen, S. and Chang, R., 2002, Mercury adsorption properties of sulfur-impregnated adsorbents, Journal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8, pp. 1080-1089. 

  8. Helleur, R., Popovic, N., Ikura, M. and Stanciulescu, M., 2001, Characteristics and potential applications of pyrolytic char from ablative pyrolysis of used tires, Journal of Analytical and Applied Pyrolysis, Vol. 58-59, pp. 813-824. 

  9. Jung, S. H., Kim, S. J. and Kim, J. S., 2013, The influence of reaction parameters on characteristics of pyrolysis oils from high impact polystyrene and acrylonitrile-butadiene-styrene using a fluidized bed reactor,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116, pp. 123-129. 

  10. Jung, S. H., Kim, S. J. and Kim, J. S., 2012, Fast pyrolysis of a waste fraction of high impact polystyrene (HIPS) containing brominated flame retardants in a fluidized bed reactor: The effects of various Ca-based additives (CaO, $Ca(OH)_2$ and oyster shells) on the removal of bromine, Fuel, Vol. 95, pp. 514-520. 

  11. Jung, S. H., Cho, M. H., Kang, B. S. and Kim, J. S., 2010, Pyrolysis of a fraction of waste polypropylene and polyethylene for the recovery of BTX aromatics using a fluidized bed reactor,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91, pp. 277-284. 

  12. Koo, W. M., Jung, S. H. and Kim, J. S., 2014, Production of bio-oil with low contents of copper and chlorine by fast pyrolysis of alkaline copper quaternary-treated wood in a fluidized bed reactor, Energy, Vol. 68, pp. 555-561. 

  13. Kyari, M., Cunliffe, A. and Williams, P. T., 2005, Characterization of oils, gases, and char in relation to the pyrolysis of different brands of scrap automotive tires, Energy&Fuels, Vol. 19, pp. 1165-1173. 

  14. Kaminsky, W. and Mennerich, C., 2001, Pyrolysis of synthetic tire rubber in a fluidised-bed reactor to yield 1,3-butadiene, styrene and carbon black, Journal of Analytical and Applied Pyrolysis, Vol. 58-59, pp. 803-811. 

  15. Pakdel, H., Pantea, D. M. and Roy, C., 2001, Production of dl-limonene by vacuum pyrolysis of used tires, Journal of Analytical and Applied Pyrolysis, Vol. 57, pp. 91-107. 

  16. Quek, G. G. and Balasubramanian, R., 2013, Liquefaction of waste tires by pyrolysis for oil and chemicals-A review, Journal of Analytical and Applied Pyrolysis, Vol. 101, pp. 1-16. 

  17. Ucar, S., Karagoz, S., Yanik, J., Saglam, M. and Yuksel, M., 2005, Copyrolysis of scrap tires with waste lubricant oil,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87, pp. 53-58. 

  18. Williams, P. T. and Brindle, A. J., 2002, Catalytic pyrolysis of tyres: Influence of catalyst temperature, Fuel, Vol. 81, pp. 2425-2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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