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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조건, 엔진오일의 종류에 따른 오일성능 분석
Analysis of Oil Performance by Different Type of Engine Oil In the Field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3, 2017년, pp.131 - 136  

김영환 (전북대학교 대학원 융합기술공학과) ,  송준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융합기술공학과) ,  김한주 (전북대학교 대학원 융합기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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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 시동 시 가장 중요한 윤활제이다. 최근 자동차 회사 와 윤활유 제조업체들은 교환주기를 연장하기 위해 첨가제를 사용하여 오일의 품질을 상당히 개선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객은 자동차 제작사의 정품오일을 사용하거나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사용한다. 본 논문을 통해 소비자가 고효율 윤활유를 선택하는 또 다른 기준점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7개월 동안 실제 자동차의 운전 조건을 고려하여 오일의 6가지 화합물을 조사 비교 분석하였다. 물리적, 화학적 관점에서 실험을 수행했다.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을 통해 광유와 합성유 화합물은 산화, 점도, 유동성 및 TBN에서 크게 구분된다. 이들은 엔진 부품 피스톤, 베어링 등의 마모에 영향을 준다. 다양한 오일을 비교하였을 때 인화점, 산화 안정성에서 합성유의 성능이 좋고 오염 물질인 Fe와 Al 화합물의 변화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일의 첨가제는 광유와 합성유에서 청정분산제 Ca가 확연한 차이를 나타냈다. 극압제 Zn과 윤활 향상제 P는 유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engine oil is the most important lubricant for operating as the engine is started. Recently, manufacturers of the automotive industry and lubricants are considerably improving the quality of oil with additive to extend change cycle period. Most customers are recommended genuine oil amo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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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의 첨가제 함유량은 신유와 사용 후 비교하였을때 변화량이 적다는 연구발표된 바 있다(5). 본 연구에서는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점을 관찰하고자 함유량을 측정하였다. 또한 자동차 부품의 주성분인 Fe, Al, Cu(6) 함유량 변화를 신유와 일정기간 주행한 오일을 비교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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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오일은 엔진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어떤 요소들이 엔진의 종류 및 조건에 부합하여야 하는가?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 엔진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가지 물리, 화학적 특성이 요구된다. 점도, 인화점, 산가, 전염기가 등이 엔진의 종류 및 조건에 부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산화방지제, 점도지수 향상제, 내마모첨가제, 청정 분산제등의 많은 첨가제가 사용되어왔다(1).
엔진오일은 주행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성능이 떨어지게 되는데, 직접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직접적인 요인은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열에 의한 오일의 열화, 엔진의 마모 입자, 불완전 연소에 의한 연료희석, 산화, 점도변화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성능 저하 때문에 자동차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한다.
엔진오일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교환주기에 있어서 자동차 주행거리 10,000㎞이내의 엔진오일은 성능 변화가 적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2). 엔진오일은 원유에서 나오는 기유에 각종 첨가제를 혼합하여 제작하며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분류 된다. 기유는 5 그룹으로나누는데, 1그룹에서 3그룹까지는 광유에 해당 되고, 4그룹, 5그룹은 합성유의 기유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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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S., Kang, H. K., Lim, T. Y., Kwon, J. S., Kim, J. G., Choi, D. S., Kim, D. K. and Jung, C. S., 2009, A Study on Lubrica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Engine Oil Merchandised in Domestic,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5, No. 6, pp. 432-437. 

  2. Lee, J. M., Lim, Y. K., Jung, C. S., Han, K. W., Na , B. K., 2013, The study on performance of characteristics in engine oil by vehicle driving,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2, No. 2, pp. 237-244. 

  3. 2016.02, http://www.sobo112.or.kr 

  4. Prak, M. S., Cho, W. O., Han, D. H., Kang , S. C. and Kim, J. H., 1994. 3, A Study of Chemical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Mineral and Synthetic Oil Added with Two Different Zn - DTP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0, No. 1, pp.78-87. 

  5. Lim, Y. K., Kim, Y. E., Jung, C.S., Lee, J. M., and Han , K. W., 2012. 10, Analysis of Metal Component in Engine Oil by Vehicle Driving, The Korean Socei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pp. 171-173. 

  6. Lee, B. K., Shim, J. H., Kim , C. K., 2009. 06, A Study on the Engine Oil Characteristics of an Automotive Depending on a Mileage, The Korean Socei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pp. 190-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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