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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3 = no.73, 2017년, pp.93 - 96
Kim, Yong-Ju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MUNKHTUVSHIN, Damdinsuren (Roads and Transportation Development Center 실험실) , Arlunbolor., Ts (ESTO LLC 대외협력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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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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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지용 중온 개질 아스팔트 기술의 개념은 무엇인가? | 2014년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몽골 도로교통개발센터에서는 몽골과 같은 극한기후 조건, 교통하중 조건 및 시공조건 등에 적합한 맞춤형 중온 개질 아스팔트 기술을 개발하였다. 극한지용 중온 개질 아스팔트 기술 개념은 그림 4와 같이 추운 시공 환경에서도 시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중온 아스팔트 기술과 환경하중(특히, 저온환경)과 교통하중에 저항할 수 있는 개질 아스팔트 기술을 결합한 고내구성 에코 아스팔트 포장 기술이다. | |
몽골 도로의 아스팔트 포장에서 조기파손이 빈번한 이유는 무엇인가? | 몽골은 지역간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국가 기반 시설인 도로 건설 확충에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 현재, 몽골 도로는 약 98%가 아스팔트 포장으로 되어 있으나, 그림 1과 같이 극저온기후, 과적하중, 재료불량 및 시공 품질관리 미흡 등으로 인해 아스팔트 포장에서 조기파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몽골정부에서는 다양한 아스팔트 포장 기술 개발 및 해외 신기술 도입을 추진하였으나 만족스러운 해법을 찾지 못했다. | |
극한지용 중온 개질 아스팔트 기술의 어떤 장점이 몽골의 도로조건에 효과적인가? | 극한지용 중온 개질 아스팔트 기술은 개질 아스팔트 기술보다 혼합 및 다짐 온도를 약 20~30℃ 낮추어 시공이 가능하고 아스팔트 플랜트에서 연료사용 절감 및 유해가스 배출을 감소시켜 주는 에코 아스팔트 포장 기술이다. 혼합 및 다짐온도를 낮추어도 개질 아스팔트 포장의 작업성과 다짐도를 확보할 수 있어 동절기가 길고 원거리 포장 공사가 많은 몽골에 매우 효과적인 기술이다. 또한, SBS 폴리머를 사용하여 고온에서 중차량 통행으로 발생하는 소성변형과 저온에서 차량의 반복하중으로 발생하는 저온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켜 몽골 아스팔트 포장의 품질 향상 및 공용수명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기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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