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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도로역사를 되돌아보며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37 - 46  

박태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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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시대 도로의 거리는 주척(周尺) 6척(尺)을 1보 (步), 360보를 1리(里), 30리를 1식(息=잠시 쉼)이라 했다. 그리고 10리마다 소후( =이정표), 30리마다 대후(大堠)라는 이정표(里程標)를 세우고 이수(里數)와 지명(地名)을 새기게 했다. 또 5리마다 정자(亭子)를 세워 5리정이라 하고, 30리마다 유류(楡 柳=능수 버드나무)를 심어 여행자가 쉬게 했다.
  • 우선 종묘(宗廟)·사직(社稷)·궁궐(宮闕)·관아(官衙)·시전(市廛)·가로망 등 건설 기지(建設基地)를 선정·구획하고, 심덕부(沈德府)·김주(金湊) 등을 주재 감독에 명하고 천도 사업(遷都事業)을 착수하였다.
  • 지방의 도로와 교량은 농한기를 이용하여 수리하게 하였다. 만약 수리를 게을리하여 훼손되거나 파손되어 통행이 막히면 담당 관리에게 태형(笞刑) 30대을 내렸으며, 마땅히 다리를 놓아야 할 곳에 다리를 설치하지 않거나 나룻배를 두어야 할 곳에 나룻 베를 마련하지 않으면 담당 관리에게 태형(笞刑) 40대를 내렸다.
  • 한성을 에워싼 산, 그리고 도성 안팎에 있는 고개는 자연히 계곡으로 물을 흘려 보내고, 이에 따라 크고 작은 시냇물이 흘러 동서로 길게 흐르는 개천(開 川)으로 합류하는 지점마다 재질이 우수한 화강암을 사용하여 고도의 석공 기술과 예술적 감각으로 교량을 집중적으로 건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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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왕조 첫 대형 도로사업은? 조선왕조 첫 대형 도로사업은 한성을 중심으로 한성내도로(城內道路)와 진입도로건설(進入道路建設)이다. 한성으로 도읍을 옮길 것을 결정한 태조(太祖) 는 즉위 3년(1394)에 신도궁궐조성도감(新都宮闕 造成都監)을 설치하고 새 수도의 건설사업을 추진하였다.
한성부의 도로관련 상소는? 원래 한성의 시가를 건설할 때는 성내의 대로와 그 밖에 도로를 고르고 바르게 하여 수례 출입이 편리하였는데, 그 동안 무지한 백성들이 집을 넓게 잡기 위하여 도로를 침범하고 울타리를 쳐서 도로에 굴곡이 생기게 되었고, 혹은 도로를 침범하여 집을 짓기도 하였다. 심한 경우에는 도로를 막아놓기까지 하여 통행을 못 하도록 하고, 또 화재가 번질까 두려운 상태이니, 예대로 도로를 고르게 하고 폭도 넓히도록 허락해 주소서.2)
경국대전에서 수도 한성의 도로에 관한 설명은? 경국대전(經國大典)에 의하면 수도 한성의 도로는 대로·중로·소로로 구분되며 대로의 폭(너비)은 56척(尺), 중로는 16척, 소로는 11척, 그리고 길 양쪽에 있는 도랑(측구)의 너비는 2척으로 정하였다(이 길이의 단위는 영조척(營造尺)을 사용한것. 1척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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