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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중온 재생 혼합물용 재생첨가제의 기초적인 연구
A Fundamental Study of Rejuvenator for Warm in Place Recycling Asphalt Pavement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5 = no.85, 2017년, pp.13 - 20  

박재영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강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research was a laboratory study for evaluating the Reclaimed Asphalt Pavement (RAP) mixture added developed rejuvenator for warm mix recycling. Waste asphalt mixtures occupy about 18.2% of construction wastes in Korea. Moreover, most rejuvenators were imported from Europe or the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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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적수침 실험은 수침 상태에서의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 사이의 점착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실험은 ‘EN 12697-11, Determination of the affinity between aggregate and bitumen’에 따라서 진행하였다.
  • 국내에서 배포한‘건설폐자재 재활용 도로 포장 지침’,‘ GR F 4005, 재활용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에서도 고비율 순환골재를 활용한 중온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지 않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RAP를 100% 사용한 중온 재생 혼합물의 품질을 평가하여 중온 현장가열재생공법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개발 중에 있는 중온화 재생첨가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재생첨가제 투입 전·후동적전단레오미터(DSR) 실험을 수행하여 각각의 PG등급에 필요한 첨가량 산정을 토대로 재생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하여 동적수침 실험, 인장강도비 실험 및 변형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규 재료를 투입하지 않고 RAP에 국내에서 개발된 중온화 재생첨가제를 투입하여 중온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하여 변형강도, 인장강도 비 및 동적수침 실험을 통한 소성변형 저항성 및 수분저항성 평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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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가열재생공법이란 무엇인가? 현장가열재생공법은 열을 가하여 포장체 표면을 연화시킨 후 포장 표면을 기계적으로 걷어내어 재생첨가제, 신규골재 또는 재생첨가제와 함께 혼합하여 재포장하는 공법을 말한다. 현장가열재생공법은 도로 표층부에 1~2인치 정도의 균열이 발생한 도로의 유지보수에 효과적이며(공정 개선이나 균열의 종류에 따라 3인치까지 가능), 러팅, 라벨링, 미끄럼저항 감소 및 저온균열 등이 발생한 도로의 성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현장가열재생공법으로 시공할 때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현장가열재생공법은 도로 표층부에 1~2인치 정도의 균열이 발생한 도로의 유지보수에 효과적이며(공정 개선이나 균열의 종류에 따라 3인치까지 가능), 러팅, 라벨링, 미끄럼저항 감소 및 저온균열 등이 발생한 도로의 성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다만 기층이 구조적으로 안정된 경우에만 시공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State of California, 2008).
현장가열재생공법의 목표는 무엇인가? 현장가열재생공법은 기존의 아스팔트 포장체를 신설포장체와 유사하게 복원 또는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포장층 내부의 역청재료는 공기중 산화에 노출되어있으며, 실질적으로 표면으로부터 15mm~20mm 깊이에서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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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n, J. H., and Kim, N. S. (2016). Evaluation of Properties of Warm- Mix Recycled Asphalt Binder for Promoting the Recycled Asphal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6.6, pp.1101-1107. 

  2. Department of Transport and Main Roads (2012). Pavement Rehabilitation Manual, http://www.tmr.qld.gov.au/business-industry/Technical-standards-publications/Pavement-Rehabilitation-Manual.aspx. 

  3. Hwang, S. D., Kim, Y. M., Rhee, S. G., and Yang, S. L. (2005). Evaluation of Antistripping Additives for Asphalt Mixtures Using Dynamic Immersion Test, Proceeding KSCE, pp.5311-5314. 

  4. Jeong, K. D., Kwon, S. A., Im, J. H., and Son, J. T. (2016). Development of Rejuvenator for High-RAP Warm In-Place Recycling of Asphalt Pavement, Proceeding KSCE, pp.29-30. 

  5. Kim, J. W., and Chun, B. S. (2012). A Study on the Field Application of Superior Recycled Pavement of the Waste Asphalt,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13, No.2, pp.67-73. 

  6. Kim, Y. M., Rhee, S. K., Jeong, G. D., and Yang S. L. (2007). A Study on Performance Properties of Waste Asphalt Binder Using Rejuvenator, Proceeding KSCE, pp.1875-1880. 

  7. Kwon, S. A., Yang, S. L., Lee, J. J., Hong, J. C., and Lim, J. K. (2013). A Case Study of Hot In-Place Recycling Asphalt Mixture in Korea, Int. J. Highw. Eng., Vol.15, No.1, pp.57-63. 

  8. Rogers, W. (2011). Influence of Warm Mix Additives Upon High RAP Asphalt Mixes, http://tigerprints.clemson.edu/cgi/viewcontent.cgi?article1877&contextall_dissertations. 

  9. State of California (2008). Chapter 13 In-Place Recycling, MTAG Volume I Flexible Pavement Preservation 2nd Edition. 

  10. Yun, T. Y., Ohm, B. S., and Yoo, P. J. (2012). Performance Evaluation of Polymer Modified Asphalt Binder with PG Testing Protocols, Int. J. Highw. Eng., Vol.14, No.5, pp.4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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