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경험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 진로결정자율성 및 진로탐색행동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4, 2017년, pp.474 - 485  

이유진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수 (서울시청 찾아가는 동주민센타 추진지원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causal relationship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197 nursing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공과목 학습을 어느 정도 수행하고 학습내용을 임상실습에서 경험한 3·4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진로결정자율성 및 진로탐색행동의 정도를 확인하고 전공만족도, 진로결정자율성과 진로탐색행동의 관계를 확인하여 앞으로의 간호대학생들의 진로탐색행동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를 선택하는데 있어 간호직에 대한 인식없이 취업률과 직업의 안전성만을 이유로 선택하였을 경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04). 이러한 특징은 간호대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데, 타과에 비해 전공이론교과목과 임상실습 교과목의 비중이 커서 자기 탐색은 물론 철학적 성찰의 기회가 결여될 수 있다(Yun, Sung, & Kim, 2015). 이렇게 대학 입학당시 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 동안에도 본인의 진로에 대한 명확한 탐색이 없이 3∼4년의 대학생활 후 우선적으로 병원으로 취업을 하다 보니 막연히 본인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간호사라는 직업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직장 조기이탈로 이어지게 된다(Lee & Kim, 2015).
간호 학생들이 본인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 스스로 능동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노인인구의 증가, 만성질환 유병률의 증가, 의료기술 발달 등의 변화는 임상뿐만 아니라 많은 분야에서 간호학과 졸업생의 역량을 요구하고 있으며, 병원 취업 이외에도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가 있으므로(Moon & Lee, 2010) 간호 학생들은 본인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해야 한다(Lee & Kim, 2015).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졸업 후의 장기적인 진로를 본인의 자율적인 동기를 가지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진로결정자율성이란 무엇인가? 진로결정자율성이란 진로결정을 하기 위한 행동을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해 중요하고 의미있다고 느낌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한다고 인지하는 동기 수준을 의미하며(Guay, 2005), 진로결정자율성이 높다는 것은 자율적인 동기(내재된 동기, 동일시된 조절)에 의하여 진로를 결정하기 위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진로결정자율성은 Ryan과 Deci(2000)의 자기결정이론에서 출발하는데, 이 이론은 동기와 행동에 관한 이론으로서 개인이 지각하는 동기의 자율성 수준에 따라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발달의 차이에 관심을 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ek, S. I. (2011). The effects of perceived employment barrier of university senior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 Careers, 1(2), 91-109. 

  2. Bang, K. S., & Cho, J. K. (2008).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nd graduates on nursing and future care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88-97. 

  3. Barron, D., West, E., & Reeves, R.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12, 46-51. 

  4. Blustein, D. L. (1989). The role of career exploration in the career decision making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0, 111-117. 

  5. Choi, Y. J., & Ku, B. J. (2010). A differential diagnosis on career decision high and low group through 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four factor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4), 1675-1690. 

  6. Choi, D. S., & Jeong, C. Y.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motivational factors and attachment of undergraduate stud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2(1), 115-143. 

  7. Choi, E. Y., Choi, M. J., & Park, S. B. (2016). The effect of career barrie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making pattern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334-344. 

  8.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nc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9. Deci, E. L., & Vansteenkiste, M. (2004).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basic need satisfaction: Understanding human development in positive psychology. Ricerche di Psychologic, 27(1), 17-34. 

  10. Gong, Y. J., & Lee, E. J. (2014). Career adjustment process of college students who decided on their majors based on ex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5), 1771-1789. 

  11. Greenhaus, J. H., & Sklarew, N. D. (1981). Some sources and consequences of career explo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 1-12. 

  12. Guay, F. (2005). Motivations underlying career decision-making activities: The career decision making autonomy scale (CDMA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1), 77-97. 

  13. Ha, H. S., & Kim, K. H.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4.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5. Jin, S. H., & Sung, E. M.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college students in engineering department of a universit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1), 1-18. 

  16. Jung, J. S., Jung, M. J., & Yoo, I. Y. (2014).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27-36. 

  17. Kim, B. H., Chung, B. Y., Kim, J. K., Lee, A. Y., Hwang, S. Y., Cho, J. A., et al. (2013). Current situation and the forecast of the supply and demand of the nursing workforce in Korea.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6), 701-11. 

  18. Kim, J. H. (2013). The demand and supply of registered nurse in Korea. Invited lecture presented at the 2013 Annual Spring Meeting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Seoul, Korea. 

  19. Kim, M. A., 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ologic Mental Health Nursing, 13(4), 383-391. 

  20. Kim, S. M., & Lee, H. R. (2008). A structural analysis of anticipated self efficacy, career outcome expectancies, commitment to career choic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1(3), 27-48. 

  21. Kim, T. W. (2013). A causal relationship among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family support, career decision autonomy,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from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2.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3. Lee, J. Y., & Cha, S. B. (2015).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s majoring in airline servic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94, 377-395. 

  24. Lee, K. A., & Kim, J. H., (2015).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2(1), 42-49. 

  25. Moon, I. H., & Lee, G. W.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83-91. 

  26. Park, S. Y. (2008).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on career decision and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27. Robitschek, C., & Cook, S., W. (1999). The influence of personal growth initiative and coping styles on career exploration and vocational ident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 127-141. 

  28. Ryan, R. M., & Deci, E. L. (2000a). The darker and brighter sides of human existence: Basic psychological needs as a unifying concept. Psychological Inquiry, 11(4), 319-338. 

  29. Schmit, M. J., Amel, E. L., & Ryan, A. M. (1993). Self-reported assertive job seeking behaviors of minimally educated job hunters. Personnel Psychology, 46(1), 105-124. 

  30. Yun, Y. M., Sung, K. S., & Kim, E. J. (2015). The effects of core competencies on adaptation of the major, career identity and career search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Home Care Nursing, 22(1), 98-1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