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이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주는 의미 탐색 Exploring the Meaning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의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를 수강한 S대학교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수업 탐색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 29명은 2017-1학기 영유아교수법 과목에서 모의수업을 시연하였고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과목에서는 수업시연을 위한 교과교재 제작을 하였으며, 연구자들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스터디 그룹별 학습과정 저널과 개인 수업 포트폴리오, 포커스-그룹 면담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의 교육적 효과로 균형 잡힌 두 교과목의 연계로 효율적인 수업 집중이 가능함을 장점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의 교육적 효과로 시행착오를 통한 교구 제작과 수업 준비로 연계지식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셋째,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깨달음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수업의 중요성을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 중에 인식한 것이다. 넷째,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깨달음은 연계한 그룹 조원들과의 상호 유대감 증진의 소중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과정에서 전공교과 연계형 수업 경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의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를 수강한 S대학교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수업 탐색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 29명은 2017-1학기 영유아교수법 과목에서 모의수업을 시연하였고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과목에서는 수업시연을 위한 교과교재 제작을 하였으며, 연구자들은 예비유아교사들의 스터디 그룹별 학습과정 저널과 개인 수업 포트폴리오, 포커스-그룹 면담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의 교육적 효과로 균형 잡힌 두 교과목의 연계로 효율적인 수업 집중이 가능함을 장점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의 교육적 효과로 시행착오를 통한 교구 제작과 수업 준비로 연계지식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셋째,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깨달음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수업의 중요성을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 중에 인식한 것이다. 넷째,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깨달음은 연계한 그룹 조원들과의 상호 유대감 증진의 소중함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과정에서 전공교과 연계형 수업 경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시사한다.
This study explores lectures experienced b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 'S' university who took the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and examine its in-depth meaning. The 29 study participants demonstrated a mock class during the Early Childhood Teaching Method course a...
This study explores lectures experienced b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 'S' university who took the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and examine its in-depth meaning. The 29 study participants demonstrated a mock class during the Early Childhood Teaching Method course and developed teaching materials for demonstration during the Early Childhood Teaching Material and Teaching Method course in the first semester of 2017. The researchers analyzed group-based learning journal, teaching portfolio and focus-group interview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found that the balanced linkage of two subjects enabled them to effectively concentrate on the course. Second, they were able to organize linked-knowledge by creating teaching materials and preparing for the course after learning from their mistakes. Third, the teachers became able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experience of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Fourth, they also got to understand the value of special bonds among group members. To summarize, this study suggests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for their education course.
This study explores lectures experienced b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 'S' university who took the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and examine its in-depth meaning. The 29 study participants demonstrated a mock class during the Early Childhood Teaching Method course and developed teaching materials for demonstration during the Early Childhood Teaching Material and Teaching Method course in the first semester of 2017. The researchers analyzed group-based learning journal, teaching portfolio and focus-group interview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found that the balanced linkage of two subjects enabled them to effectively concentrate on the course. Second, they were able to organize linked-knowledge by creating teaching materials and preparing for the course after learning from their mistakes. Third, the teachers became able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experience of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Fourth, they also got to understand the value of special bonds among group members. To summarize, this study suggests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of linked-cours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ajor for their education course.
이에 본 연구는 “1 + 1”의 합이 2 이상의 결과를 산출하는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교직과목과 유아교육과 전공의 연계보다는 유아교육과 전공교과목 간의 연계를 통한 효율적인 강의를 경험하는 것이 예비유아교사의 실무 능력과 수업 실천적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된다는 가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경험어려움들을 정리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에 대한 근본적인 목적을 되묻는 활동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연구자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인 영유아교수법과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을동시에 수강하는 S대학교의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29명 예비유아교사들의 스터디 그룹별 학습과정 저널과 개인 수업 포트폴리오, 포커스-그룹 면담 등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7-1학기 유아교육과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인 영유아교수법과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을 수강하는 S대학교의 유아교육과 3학년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 ‘유아음악교육’, ‘유아동작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언어교육’에서 조별로 모의수업을 계획하고 이에 필요한 수업자료 및 교구를 제작해본 경험이 있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수집된 자료들을 상호 비교하여 검토하는 삼각검증법(triangulation)을 활용하였다. 이 같은 자료 분석 과정은 연구 진행 과정 동안 순환적으로 반복되었으며, 유아 교육 전문 교수 2인의 지속적인 검토와 연구결과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재검토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수집된 자료들을 상호 비교하여 검토하는 삼각검증법(triangulation)을 활용하였다. 이 같은 자료 분석 과정은 연구 진행 과정 동안 순환적으로 반복되었으며, 유아 교육 전문 교수 2인의 지속적인 검토와 연구결과에 대한 연구 참여자들의 재검토를 병행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깨달음은 연계한 그룹 조원들과의 상호 유대감 증진의 소중함으로 나타났다. 교재교구 제작 수업에서는 조별로 제작하기보다 개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한 연구결과와는 상반되는 결과이다[14].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강의 경험의 교육적 효과로 시행착오를 통한 교구 제작과 수업 준비에 대한 연계지식을 구성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표면적으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재교구를 제작뿐만 아니라 모의수업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에 따른 수업매체를 준비하는 단위 과목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유사하다[15, 16].
셋째,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 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깨달음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수업의 중요성을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 중에 인식한 것이다.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를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모의 수업 경험은 어떤 문제나 어려움이 발생할 때 두 과목 안에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연결고리를 이해하여 이를 푸는 과정이 필요함을 이야기 한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 전공교과 연계형강의 경험의 교육적 효과로 균형 잡힌 두 교과목의 연계로 효율적인 수업 집중이 가능함을 장점으로 인식하였다.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강의 시간에 제작하는 교재교구는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인 영유아교수법 시간에 실행하는 모의수업 시연에서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즉시활용되어진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일부 4년제 대학교의 예비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사례 연구이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연구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결과 및 결론을 해석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스터디 그룹 학습과정 저널과 개인 포트폴리오, 포커스-그룹 면담 등이 분석되었으나, 전공 교과 연계형 강의에 대한 경험 부분은 자기 보고식의 글쓰기만을 통해 분석되어 연구 참여자들의 실제 참여 행동이나 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밝히며 좀 더 심도 깊은 연구자료 수집과 기술, 분석을 통한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이상의 결론을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일부 4년제 대학교의 예비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사례 연구이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연구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여 결과 및 결론을 해석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스터디 그룹 학습과정 저널과 개인 포트폴리오, 포커스-그룹 면담 등이 분석되었으나, 전공 교과 연계형 강의에 대한 경험 부분은 자기 보고식의 글쓰기만을 통해 분석되어 연구 참여자들의 실제 참여 행동이나 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밝히며 좀 더 심도 깊은 연구자료 수집과 기술, 분석을 통한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란?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학 문화 풍토상 국내 대학의 문화적, 사회적, 학문적 특성을 고려할 때 전공 안에서의 교과목 연계 강좌형 방식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7]. 전공교과 연계형 강의는 두 개 이상의 전공교과가 연계하여 수업의 내용과 결과 등을 공유하여 운영하는 형태이다. 전공이론과목+전공실기과목 또는 전공 기초교과+전공심화교과를 연계한 후, 다양한 학습 내용과 결과를 소집단 형태로 공유하고 발표하는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유용하다고 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능력은?
지식 생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식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 개별적인 차원을 넘어서는 협력적인 지식 창출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2].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의성과 환경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대학은 이에 대비하는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점이다.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대학생의 창의적인 학습역량강화를 위해 스터디 그룹과 같은 교육 시스템이 요구되는 이유는?
최근에는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대학생의 창의적인 학습역량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스터디 그룹(study group)’이나 ‘튜터링(tutoring)’과 같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모임이 형성되고 있다[5]. 개별적 강의로 이루어지는 추상적 인지학습보다는 현장 중심의 경험학습, 실제 또는 실천적이고 협력적인 지식 창출을 위한 ‘스터디 그룹’과 같은 학습 환경의 교육 시스템이 요구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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