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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중인 고속열차의 진동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bration Reduction of the Commercial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1, 2017년, pp.697 - 704  

전창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열차연구팀) ,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열차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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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업운행 중인 고속열차의 진동 문제를 고찰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먼저 고속열차의 진동 수준을 알기 위하여 차체 진동가속도에 대한 측정이 수행되었다. 측정결과 운전실이 객차보다 진동이 크며, 열차 후미로 갈수록 진동이 더 커졌다. 운전실 및 객차 모두 수직방향 진동이 횡방향 진동에 비해서 크며, 콘크리트 구간에 비해 자갈궤도에서 진동의 최대값이 크다. KTX-산천 진동 경향과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는 시험 결과와 유사하였으며, 객차 양 끝단의 단부객차 상부와 동력차량의 진동을 저감시킬 필요가 있었다. 객차의 진동을 저감하기 위하여 KTX-호남(200호대) 차량은 4가지 개선 설계를 수행하였고, 이 중 KTX-산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해석에 적용하였을 때, 정상구간에서는 2.2%, 분기기구간에서는 11% 정도 진동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동력차량의 진동 저감을 위해 2차 코일스프링의 강성을 감소시키고, 2차 수직댐퍼의 댐핑계수를 증가시키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현가장치의 불량, 오조립 등 성능저하가 차체 및 대차의 진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시운전 결과와 해석결과를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현가장치 올바른 유지보수가 차량 진동을 저감시킴을 알 수 있었다. 차륜 마모에 대한 적절한 관리는 운행 효율 및 차체 진동저감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재 차륜 프로파일을 변경하여 차륜 삭정간의 주행거리를 늘리려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and alleviate the vibration problem of commercial high-speed trains. First, the measurement of the carbody vibration was performed, in order to determine the vibration level of the high-speed train. The measurement result showed that the vibration level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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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업운행 중인 고속열차의 진동 문제를 고찰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KTX-산천은 도입 이후 KTX에 비해 객차의 진동이 많이 발생한다는 민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먼저 영업운행 중인 고속철도 차량의 진동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KTX 및 KTX-산천 객차 및 운전실에 대한 진동 측정이 실시되었다.
  • 2의 측정결과와 Table 1의 해석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KTX-산천 동력차(PC1, PC2)의 차체 진동가속도는 객차에 비해 크며, 이는 동력차량에 취부된 설비의 고장을 가속시키며, 운전자의 피로를 상승시킨다. 이에 동력차의 진동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KTX-산천의 동력차량과 동력대차는 2차 코일스프링, 2차 수직댐퍼 및 2차 횡댐퍼 등으로 연결되어 있고, 전동기 및 모터감속기는 차체에 취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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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고속철도 중 첫번째로 운영을 시작한 것과 그 특징은? 지난 13년동안 고속철도에 힘입어 국내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철도 교통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어 국민 생활의 편의에 기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첫 번째로 2004년 4월 운영을 시작한 경부고속철도 구간은 서울~부산간 417.4km를 최고속도 300km/h로 영업 운전하고 있다. 이후 2015년 4월 오송에서 광주송정까지 182.
KTX-산천의 장점은? 이 개발 결과를 바탕으로 10량 1편성인 KTX-산천 차량이 양산되었으며, 총 71편성 710량이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서고속철도, 경강선용 고속철도 구간에서 운영되고 있다. KTX-산천은 2편성(10량+10량) 중련 운전 이 가능해 승객수요에 따른 탄력적 운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KTX의 차륜 답면구배와 레일 특성에 따른 주행거동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된 이유는? KTX 도입 당시 철도차량의 횡방향 진동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Kim[1], Lee[2] 등은 KTX 차량의 후미 진동을 해석 및 실험적 방법으로 연구하였으며, 후미 횡진동은 차륜답면 구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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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C. Kim, C. W. Lee, "A Study on Lateral Vibration at the Tail of Train for KTX,"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Autumn Conference, pp. 17-22, 2005. 

  2. C. W. Lee, J. C. Kim, K. H. Moon, "The Analysis on the Carbody Vibration of Wheel Profiles for KTX,"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730-733, 2003. 

  3. S. I. Lee, Y. S. Choi, "Running Stability Analysis on the Tail car of KTX,"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19-24, 2005. 

  4. J. K. Chang, S. I. Lee, Y. S. Choi,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KTX on Wheel Conic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III), pp. 22-27, 2003. 

  5. B. B. Kang, "Dynamic Analysis of Unstable Vibration of KTX," Proceedings of the 2010 IEEE/ASME Joint Rail Conference, pp. 1-9, 2010. DOI: https://doi.org/10.1115/JRC2010-36127 

  6. C. S. Jeon, "A study on Critical Speed Enhancement of High-speed Train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603-610,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03 

  7. J. K. Jang, S. I. Lee, Y. S. Choi,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KTX on Wheel Conic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12-27, 2003. 

  8. J. W. Kim, H. I. Jung, D. S. Kim et al., "Comparison of KTX Traveling Vibration Characteristics on Gyeong-bu High Speed Railway,"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utumn Conference, pp. 862-866, 2013. 

  9. I. Y. Choi, J. H. Um, M. C. Kim,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Track Alignment on Ride Comfort and Safety of KT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2, pp. 110-116, 2013. DOI: https://doi.org/10.7782/JKSR.2013.16.2.110 

  10. Resonate Group Limited. VAMPIRE Pro V6.40 users' manu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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