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BIM 안하세요?
Have you adopted BIM yet? 원문보기

建築士 = Korean architects, 2017 no.1 = no.573, 2017년, pp.150 - 159  

진상윤 (성균관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성능/효과

  • 영국 NBS(National Building Society)에서 최근에 발표한 International BIM Report 2016 보고서에 의하면 건축서비스산업에서 BIM을사용하고 있는 비율이 영국은 약 48%, 덴마크는 약 7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약간씩 다르지만, 유럽과 일본의 응답자들 중 90%내외가 향후 3년 이내에 BIM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건축서비스산업의 발주자와 시공사 등 건설산업에서도 건축사에 대한 BIM 요구도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 그렇다보니 설계와 BIM구축이 실시간 병행될 수 없고 항상 BIM구축이 설계안이 나오면 뒤따르고, 또는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설계안을 마감시간에 맞춰 정확히 BIM으로 구현하기 어렵다. 그 결과 실시설계 100%도면과 실시설계단계에서 제출된 BIM 성과물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빈번히 발생한다.

후속연구

  • 실제로 건설 현장에서 시공방법이 점점 더 건식화 그리고 프리패브(Prefabrication)화 되어가고 있어 이제는 현장에서 만드는 것보다 조립하는 부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3D 프린터, 스마트공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로봇에 의한 고객 맞춤형 생산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앞으로 건축사들은 표준에서 탈피한 창의적인 디자인이 더 수월해지고 시공사나 협력업체들은 건축사들에게 스마트 생산체계와 연계 가능한 BIM 데이터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 중 어느 정도 시점부터는 고객과 BIM으로 대화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실제 종이 위의 작품에 끝나지 않고 건축물로 실현될 것이라면 요구사항의 디자인 반영, 선택된 재료의 성능과 대안, 공사비용, 공기, 유지관리비 등등을 고객입장에서 확인하고, BIM을 통해 여러 가지 이슈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할 것이다. 이렇게 서비스 수준을 올림으로써 고객에게 정당하고 차별화된 대가를 요구할 수 있고, 건축사의 경쟁력도 더 높아질 것이라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