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의 국내외 적용 동향
Application Trends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2 no.1, 2017년, pp.93 - 101  

전황수 (산업전략연구그룹) ,  한미경 (실감감성플랫폼연구실) ,  장종현 (기가서비스연구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도 실제 주변 상황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과학기술이다. 가상현실 기술은 HMD 단말을 중심으로 현재 (1) 게임, 영화, 테마파크 등 오락/엔터테인먼트 분야, (2) 광고, 유통.쇼핑, 관광.여행, 의료/헬스케어 등 서비스업 분야, (3) 교육, 미디어, 시뮬레이션 등 교육/미디어 분야, (4) 자동차, 제조업, 부동산/건축 등 산업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34)

  1. KOTRA, "모바일을 이을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 2015. 8. 21. 

  2. 연합뉴스, "VR기술 발전 시뮬레이션 시장 주목해야," 2016. 5. 24. 

  3. 조선일보, "가상현실 기술이 콘텐츠 혁신을 이끈다," 2015. 2. 22. 

  4. 정보통신신문, "산업전반 가상현실 파도 출렁," 2016. 3. 4. 

  5. 동아일보, "중소 게임사들 VR선점으로 재기 꿈꿔," 2016. 6. 14. 

  6. KOTRA, "2016년가상현실콘텐츠현실화된다," 2016. 1. 7. 

  7. MBC, "가상현실 기술로 스릴감 2배, VR 롤러코스터 등장," 2016. 7. 8. 

  8. 매일경제신문, "롯데월드 가상현실 롤러코스터 도입," 2016. 5. 14. 

  9. 뉴스핌, "에버랜드VR어드벤처타보니생생해요," 2016. 5. 2. 

  10. 파이낸셜뉴스, "제품 광고도 '360도 VR 영상' 시대," 2016. 7. 2. 

  11. IT World,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분야," 2016. 6. 15. 

  12. Forbes, "Virtual Reality Will save Retail," 2016. 2. 22, www.forbes.com 

  13. 아이뉴스, "가상현실 쇼핑의 미래를 꿈꾸다," 2016. 5. 4. 

  14. 동아일보, "이젠 백화점 VR 쇼핑 시대," 2016. 7. 22. 

  15. IT World,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분야," 2016. 6. 15. 

  16. 의협신문, "365mc병원, VR 활용 지방흡입 연구.교육나선다," 2016. 11. 29. 

  17. KEIT, "미국의 가상현실 산업 현황," 2016. 5. 10. 

  18. 서울경제신문, "헬스케어 가상현실 미래청사진," 2016. 5. 10. 

  19. Fortune, "These Two School Districts Are Teaching Virtual Reality," 2016. 2. 25, www.forbes.com 

  20. 조선일보, "가상인가 현실인가," 2015. 6. 27. 

  21. Tech Holic, "화성으로 가는 스쿨버스," 2016. 4. 20. 

  22. The Atlantic CityLab, "What If Virtual Reality Can Makes US Better Citizens," 2016. 10. 4, www.citylab.com 

  23. KEIT, "미국의 가상현실 산업 현황," 2016. 5. 10. 

  24. 연합뉴스, "공군 가상현실 장비로 범죄예방 교육한다," 2016. 6. 2. 

  25. IITP, "저널리즘에 활용되기 시작하는 VR기술," 주간기술동향, 1754호, 2016. 7. 13, pp. 38-39. 

  26. 전자신문, "리오올림픽 VR로 중계한다," 2016. 7. 25. 

  27. IT World,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분야," 2016. 6. 15. 

  28. Fortune, "Mercedes-Benz Drives Two Virtual Experiences", 2016.4.30, http://fortune.com 

  29. 매일경제신문, "진격의 VR, 신입사원 교육.차시험주행.생산라인 설계", 2016.6.18. 

  30. KISTEP, "가상현실 시장 및 재품 동향," 해외정책이슈분석, 2015. 5. 15. 

  31. 미주한국일보, "새로운 산업분야-가상현실(VR)," 2016. 12. 5. 

  32. 조선일보, "TV대신 VR로 콘텐츠 즐기는 시대 온다," 2016. 6. 11. 

  33. 아시아경제, "AR, VR 대중화 열쇠는 킬러콘텐츠," 2016. 7. 12. 

  34. 서울경제신문, "가상현실 상용화시대 성큼, 콘텐츠가 성공의 열쇠다," 2016. 6. 14.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