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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은행권 고객 세분화 기법 연구
A Customer Segmentation Scheme Base on Big Data in a Bank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1, 2018년, pp.85 - 91  

장민석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빅데이터응용 및 보안학과) ,  김형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빅데이터응용 및 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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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은행은 고객 세분화를 위해 성별, 나이, 직업, 주소 등 인구통계정보만을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고객의 다양한 금융행동 패턴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은행 내 다양한 빅데이터를 융합하여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향후 많은 은행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고객 세분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블록을 만들어 이 블록을 클러스터링하는 상향식 방식의 세분화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 방식은 기존의 인구통계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거래패턴, 채널접촉패턴에 기반을 둔 고객의 다양한 금융니즈를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금융니즈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한 적정 동료그룹을 찾아 이를 기반으로 상품추천, 금융니즈 등급 산출, 고객이탈 예측 등 다양한 마케팅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농협은행 마케팅에 활용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banks use only demographic information such as gender, age, occupation and address to segment customers, but they do not reflect financial behavior patterns of customers. In this study, we aim to solve the problems by using various big data in a bank and to develop customer segmentation metho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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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 세분화는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여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거나 기존 고객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분야의 핵심적 개념이다[1].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정교하게 반영한 은행권의 새로운 고객 세분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세분화의 목표는 은행 내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니즈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한 적정 Peer Group을 찾아 개인 고객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것이다. 특히 타 은행에서는 시도할 수 없는 카드데이터를 활용하여 세분화의 차별성을 높였다.
  • 본 연구는 고객의 다양한 금융행동패턴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금융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분석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상품추천, EBM 등 마케팅 실행 시 타겟 고객 정교화와 차별화된 고객관리 기반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 본 연구는 농협은행의 실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세분화에 대한 실증 연구를 진행했다. 인구통계정보 외에 요구불 거래내역, Web/App Log, 카드데이터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위해 은행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세분화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특정 고객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대응책도 제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 본 연구는 고객의 다양한 금융행동패턴의 유사성을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금융니즈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분석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상품추천, EBM 등 마케팅 실행 시 타겟 고객 정교화와 차별화된 고객관리 기반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 인구통계정보 외에 요구불 거래내역, Web/App Log, 카드데이터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였다. 특히 타행과 달리 카드사가 분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타행과의 차별화를 위해 카드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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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러스터링이란 무엇인가? 클러스터링은 주어진 항목들을 성격이 비슷한 것들끼리 모으는 작업을 말한다. 즉 동일한 그룹의 개체가 다른 그룹의 개체보다 서로 더 유사하도록 개체 집합을 그룹화하는 작업이다.
기존의 세분화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 은행권의 세분화를 살펴보면 변수로써 성별, 나이, 직업, 거주지 등 인구통계정보만 활용한 것이 대부분이었다[2]. 하지만 이러한 세분화는 고객의 선호채널, 선호상품, 금융니즈 등을 반영하지 못한 한계를 갖고 있으며,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뱅킹 등 비대면 거래가 은행 전체 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 상황에서 고객에 대한 이해를 왜곡시킬 가능성이 크다.
클러스터링하는 상향식 방식의 세분화 기법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 제안한 블록을 만들어 이 블록을 클러스터링하는 상향식 방식의 세분화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 방식은 기존의 인구통계정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거래패턴, 채널접촉패턴에 기반을 둔 고객의 다양한 금융니즈를 정교하게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분화를 통해 고객의 금융니즈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한 적정 동료그룹을 찾아 이를 기반으로 상품추천, 금융니즈 등급 산출, 고객이탈 예측 등 다양한 마케팅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농협은행 마케팅에 활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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