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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에 대한 경찰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oice Phishing Countermeasures of the Polic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1, 2018년, pp.193 - 198  

김덕용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경찰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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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인터넷과 전화 및 스마트기기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를 악용한 사이버금융범죄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2006년 5월에 국내 최초로 보이스피싱 범죄가 발생한 이후,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보이스피싱 범죄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보이스피싱이란 피해자에게 허위의 내용으로 전화를 걸어, 피해자의 계좌번호 및 패스워드 등을 알아 내어 금전을 편취하는 범죄이다. 이러한 보이스피싱은 그 수법이 날로 진화 발전하여 수사에 어려움을 격고 있다. 보이스피싱의 대부분은 중국 등 동남아시아에 그 본거지를 두고 활동하는 국제조직범죄의 형태로써 국제협력수사에 의하지 않고는 근절이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발생실태와 사례분석을 하고, 경찰의 보이스피싱에 대한 대응방안을 살펴본 후, 이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the penetration rate of Internet, telephone and smart devices is reaching the highest level in the world. Cyber financial crimes that exploit such infrastructures continue to evolve. Since the first Voice Phishing crime in May 2006, ten years later, there has been a constant occurrenc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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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현재까지의 경찰에서 시행하여 왔던 대응방안을 검토하였고, 그에 따른 개선점에 대하여 제시하여 보았다. 개선점으로는 첫째, 효율적인 수사를 위하여 일선경찰서와 광역수사체계와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ATM기기 주변에 정복경찰관의 순찰활동의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둘째 경찰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등의 기관은 대국민, 기관 및 국가에 대한 인터넷 및 정보통신관련 범죄에 대처하기 위한 단일화된 국가기관을 신설하여 종합적으로 대처할 것을 제시하였고, 셋째 국제전화의 전화번호 변작의 문제는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인터넷을 통한 해외발신번호 변작행위에 대하여 관련기관에서 철저히 근절시켜야 할 것이며, 넷째 홍보방법에 있어서 TV의 정규뉴스 및 황금시간 대에 홍보에 집중할 것과, 보이스피싱에 대하여 휴대전화를 통한 긴급문자발송 및 범죄취약 계층에 대한 선별적인 홍보를 제안하였고,마지막으로 피해회복을 위한 전담센터의 설치 및 현재 우리나라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유사한 징벌적 배상제도를 도입하면 어느 정도 범죄예방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제안하는 바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의 보이스피싱의 발생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경찰의 대응방안을 살펴본 후 이에 대한 개선점을 제언 및 결론을 제시하여 보이스피싱을 근절하는데 일조 하고자 한다.
  • 보이스피싱이란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무작위 피해자 혹은 불법으로 정보를 취득하여 언어진 신상자료를 통한 특정한 피해자에게 전화 등을 통하여 현금인출기로 가도록 유도 한 후, 범인들의 계좌로 금전을 이체 받아 편취하는수법의 신종 금융사기 범죄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필자는 본 논문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보이스피싱에 대한 발생실태를 분석한 후 경찰의 대응방안을 검토하였고,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개선점에 대하여 제안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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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형적인 보이스피싱이라 일컫는 피해사례의 형태는? 보이스피싱의 피해사례를 검토하면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대별되는데, 첫 번째 형태는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을 이용하여 현금인출기로 피해자들을 유인 한 후, 보안번호설정을 새로이 해야한다며 피해자들을 속여서 계좌번호와 비빌번호를 입력하게 한 후 이를 계좌이체 받아 편취하는 형태로써, 이는 전형적인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이다. 그리고 두 번째 형태로 자녀 등을 납치하고 있다고 피해자인 가족들을 협박하여 금전을 송금하지 않으면 풀어주지 않겠다고 협박을 하여 공갈범의 형태를 띠는 차명계좌송금형 범죄가 있다.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용어의 출처에 대해 어떤 주장들이 있는가? 일명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라고 부르는 전화금융사기는 주로 해외에서 범행이 시도되며, 인터넷전화(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와 현금자동입출금기(ATM, Automated Teller Machine) 등 사회적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야 범행이 가능한 선진국형 범죄이다[5].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란용어의 피싱(Phishing) 이라는 출처에 대하여는 통상 개인정보(Private Data)와 낚시(Fishing)를 합성한 신조어라는 주장이 있고, 다른 주장으로는 비밀번호의 낚시(Password Fishing) 혹은 세련된 절도기법(Sophisticated Fishing)의 약어라는 주장이 있다[6].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술적인 지원과 경찰청의 유기적인 업무 협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경우는 무엇인가? 셋째로 경찰은 현재, 보이스피싱의 해외 콜센터에서 피해자에게 국제전화를 하는 경우 피해예방을 위하여 국제전화임을 표시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지만, 인터넷 전화의 경우에는 국내전화번호로 변작하여 발신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는 주관부서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의 기술적인 지원을 통하여 경찰청과 유기적인 업무협업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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