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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관광정보의 내용 및 텍스트 네트워크 (제주 공식 웹사이트와 중국 개인블로그를 중심으로)

Tourism Information Contents and Text Networking (Focused on Formal Website of Jeju and Chinese Personal Blogs)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19 - 30  

장림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  윤희정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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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관광정보의 내용 및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주요한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인 제주도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제주 DMO의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와 중국 소셜네트워크 중 하나인 Sina Weibo 개인 블로그의 제주관련 관광정보를 수집하였다. 분석은 중국어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중 하나인 ROST Content Mining System을 이용하여 관광정보의 내용분석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다. 내용분석 결과 제주 공식 웹사이트의 경우 자연, 지리, 시설자원과 관련된 명사, 자원의 존재가치와 관련된 동사, 자원의 아름다움과 깨끗함, 편리함 등과 연계된 형용사들이 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 블로그의 경우 한류, 음식, 지역특산물, 연계관광지, 쇼핑과 관련된 명사, 제주에서의 활동과 느낌에 대한 동사, 제주관련 경험이나 느낌과 연계된 형용사들이 주로 나타나고 있었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결과, 공식 웹사이트의 경우 자연성 및 지리적 속성 위주의 다양한 중심성이 확인되었으나, 개인 블로그의 경우 중심성과 연계성이 매우 미약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관광목적지의 수요기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the contents and text network of online tourism information. For this purpose, Jeju Island, one of the representative tourist destinations in South Korea is selected as a study site. And this study collects the contents of both JeJu official tourism we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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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주 DMO의 공식 온라인 관광정보와 방한 중국관광자들이 생산한 비공식 관광정보의 내용과 그 네트워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방한 관광시장의 주요 수요자들이 어떤 관광자원에 관심을 가지는지, 목적지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혹은 기대하는지,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각 의미들이 어떠한 중심성과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데에 실무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제주와 관련된 온라인 관광정보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그 중심성과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제주와 관련된 공식 온라인 정보와 비공식 온라인 정보의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러한 연구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제주도와 관련된 온라인 관광정보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그 중심성과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대상지와 관련된 공식 온라인 정보와 비공식 온라인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제주도와 관련된 온라인 관광정보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그 중심성과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연구대상지와 관련된 공식 온라인 정보와 비공식 온라인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DMO의 수요기반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에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이상의 제주 온라인 관광정보의 내용분석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이들 콘텐츠간의 연계성과 중심성을 살펴볼 수 있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소셜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의 소시오그램(Sociogram)과 유사하게 노드(Nodes), 링크(Links), 관계(Relationship)로 구성되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동시대 한국 관광시장에 가장 주요한 수요자 중 하나인 방한 중국관광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온라인 환경에서 한국관광의 콘텐츠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고 어떠한 연계성과 중심성을 가지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한국관광은 공간적, 내용적 범위가 매우 크므로, 중국인들에게 가장 노출빈도가 높은 한국관광 키워드인 제주도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5][7].
  • 그러나 방한관광객의 수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해외 온라인 관광정보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아직 진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제주 공식 DMO에 의해 제공되는 공식 관광정보와 중국 온라인 관광시장에 자발적으로 형성된 비공식 정보, 즉, 이용자생산 관광정보(User-generated Tourism Information) 혹은 프로슈밍정보(ProsumingInformation)의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그 내용을 살펴보고 콘텐츠간의 중심성과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콘텐츠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한국관광의 대내외적인 정보특성과 이미지를 조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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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의 구성은 어떠한가? 이상의 제주 온라인 관광정보의 내용분석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이들 콘텐츠간의 연계성과 중심성을 살펴볼 수 있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소셜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의 소시오그램(Sociogram)과 유사하게 노드(Nodes), 링크(Links), 관계(Relationship)로 구성되어 있다. 각 노드간에는 관계의 방향성이 존재하며, 노드간의 링크수가 많아지면 중심성과 연계성을 갖게 된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무엇인가?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의미망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고 있는데, 텍스트에 나타난 단어의 관계성과 중심성을 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43][44]. 즉 이 방법은 문장을 의미있는 텍스트로 분해한 뒤, 그 텍스트 간의 흐름을 분석하여 그 관계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관광정보는 무엇인가? 관광정보는 관광자들의 목적 지향적인 선택행동에 영향을 주는 유용한 알림사항이자 지원내용으로[1][2],예약정보, 여행정보, 가격정보, 교통정보, 경험정보 등으로 구분된다[3][4]. 이러한 관광정보는 공식적인 매개체 혹은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를통해 노출되는 공식 정보와 관광경험자의 사적인 경험 정보, 즉 비공식 정보로 대별될 수 있으며, 이들 정보들은 온라인 환경에서 매우 복잡하게 혼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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