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통계적 중량 예측식 도출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Microsoft Excel을 이용해 이를 프로그램화하고 제트 여객기에 적용하여 검증하였다. 기존 중량 예측식들의 변수들을 참고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사용하여 제트 여객기 날개 중량 예측식을 모델링하였다. 모델의 과적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fold cross validation 방법을 사용하여 모델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 method of deriving statistical weight prediction formula which is used during the conceptual design phase was studied and it was programmed using Microsoft Excel and verified by applying to jet transport aircraft. The database was built while referencing the variables of conve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제트 여객기 주익 중량 예측식 도출 방법과 이를 사용하여 도출된 예측식의 검증 과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제트 여객기 주익 중량 예측모델에 대한 회귀식 도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민간에 공개된 자료가 많은 제트 여객기 날개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사용하여 새로운 회귀식을 만드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또한 공개된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데이터베이스의 양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발생될 수 있는 모형의 신뢰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Fold Cross Validation 방법을 적용하고 주어진 자료를 최대로 활용하여 모형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제트 여객기 날개 중량 예측식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중량을 예측하는 방법은? 항공기 설계 시 중량 예측은 이착륙거리, 순항거리, 연료소모, 실속속도, 상승률 등 항공기 성능뿐만 아닌 중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비용분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항공기 중량을 예측하는 방법은 설계 단계에 따라 정확한 CAD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적 방법, 항공기 축소 모델을 이용한 실측 방법 등 여러 방법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초기설계 단계의 항공기 중량 예측에는 통계적 방법 중 하나인 모수 추정 방법(parametric weight estimation)이 사용된다. 모수를 이용한 중량 예측방법은 몇 가지 변수를 통해 항공기 형상 중량의 경향을 비교적 정확하고 빠르게 예측할 수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수를 이용한 중량 예측방법이 사용되는 단계는? 모수를 이용한 중량 예측방법은 몇 가지 변수를 통해 항공기 형상 중량의 경향을 비교적 정확하고 빠르게 예측할 수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세부형상이 정해져 있지 않고 형상 변화 주기가 짧은 초기 설계 단계에 많이 사용된다. 모수 추정을 이용한 중량예측은 현재까지 개발 운용되는 항공기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후 성능, 형상, 이륙중량 등 항공기 중량에 영향을 줄 수있는 여러 가지 변수들에 관한 회귀식을 만들어 새로운 항공기의 중량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항공기 설계 시 중량 예측이란? 항공기 설계 시 중량 예측은 이착륙거리, 순항거리, 연료소모, 실속속도, 상승률 등 항공기 성능뿐만 아닌 중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비용분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항공기 중량을 예측하는 방법은 설계 단계에 따라 정확한 CAD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적 방법, 항공기 축소 모델을 이용한 실측 방법 등 여러 방법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초기설계 단계의 항공기 중량 예측에는 통계적 방법 중 하나인 모수 추정 방법(parametric weight estimation)이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Raymer, D. P., Aircraft Design: A Conceptual Approach, AIAA Education Series, 1999. 

  2. Roskam, J., Airplane Design Part V: Component Weight Estimation, DARcorporation, 1999. 

  3. Torenbeek, E., Synthesis of Subsonic Airplane Design, Delft University Press, 1982. 

  4. Wiegand, B. P., "The Basic Algorithms of Mass Properties Analysis and Control," Society of Allied Weight Engineers, No. 2067, 1992. 

  5. Lee, W. R., Regression Analysis, 2nd Ed., Tamjin, 2012. 

  6. Sforza, P. M., Commercial Airplane Design Principles, Butterworth-Heinemann, 2014. 

  7. https://www.dfrc.nasa.gov/Gallery/Graphics/B-720/ 

  8. Hastie, T., Tibshirani, R., Friedman, J., The Elements of Statistical Learning Data Mining, Inference, and Prediction, Springer, 2013. 

  9. Kroo, I., Aircraft design: Synthesis and Analysis, Desktop Aeronautics,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